검색

황인찬 “읽었던 책을 다시 읽을 때 즐겁다”

시인 황인찬의 서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미 읽었던 책을 다시 읽을 때 즐겁습니다. 거기서 전혀 몰랐던 구절이나 알아차리지 못했던 의미를 새롭게 발견했을 때, 혹은 좋아하는 부분을 알면서도 천천히 다시 읽어 내려갈 때, 그럴 때 즐거움을 느낍니다.

4.jpg

 

이미 읽었던 책을 다시 읽을 때 즐겁습니다. 거기서 전혀 몰랐던 구절이나 알아차리지 못했던 의미를 새롭게 발견했을 때, 혹은 좋아하는 부분을 알면서도 천천히 다시 읽어 내려갈 때, 그럴 때 즐거움을 느낍니다. 
 
근래에는 치마만다 은고지 아디치에의 『우리는 모두 페미니스트가 되어야 합니다』를 읽어볼 계획입니다. 항상 관심을 두고 있는 주제인데도 막상 읽어본 책은 손으로 꼽을 정도라는 점이 항상 부끄럽네요.
 
작년에 펴낸 시집 『희지의 세계』는 시인으로서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고 또 써나가야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과 함께 쓰였습니다. 그런 의도를 공감해주시면 좋겠다는 마음도 있는 한편, 그런 의도 따위는 조금도 신경 쓰지 마시고 부디 읽고 싶은 대로 읽어주셨으면 하는 마음도 있습니다.

 

 

명사의 추천

 

책이여 안녕!

오에 겐자부로 저/서은혜 역 | 청어람미디어

여러 번 이야기한 적 있지만 오에 겐자부로는 제가 제일 사랑하는 작가입니다. 그의 모든 작품을 사랑하지만 그 중에서도 그의 만년 3부작을 마무리하는 이 소설에서 그가 평생에 걸쳐 쌓아 올린 그의 저력이 잘 드러난다고 생각합니다.

 

 

 

 


 

 

무인도를 위하여

신대철 저 | 문학과지성사

이 또한 언급한 적 있지만, 제가 처음으로 사랑한 시집입니다. 이 시집이 갖고 있는 아주 연약하고 또 매우 예민한 감각들을 사랑합니다.

 

 

 

 

 

 

 

 



배수아 저 | 문학동네

저는 배수아의 소설이 아니었다면 문학을 시작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여전히 제 마음속 가장 깊숙한 곳에서 사랑하는 작가이며, 『훌』은 그의 작품 중 가장 좋아하는 소설집입니다.

 

 

 

 

 

 

 

디어 라이프

앨리스 먼로 저/정연희 역 | 문학동네

노벨상 수상 전에는 잘 모르는 작가였지만, 단편 소설이라는 것이 이토록이나 우아할 수 있다는 것에 크게 놀랐습니다. 근래의 수년간 가장 인상적인 독서경험이었습니다.

 

 

 

 

 

 

 

올리브 키터리지

엘리자베스 스트라우트 저/권상미 역

가장 좋아하는 소설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누군가 책을 추천해달라고 하면 가장 먼저 추천하는 소설입니다. 아주 전형적이지만 전형적인 것이 지닌 강력한 힘을 보여주는 소설입니다.

 

 

 

 

 

 

 

 

영화

 

행잉록에서의 소풍

쇼케이스 | 원서 : Picnic At Hanging Rock

오래된 호주 영화인데, 이 영화가 가진 기묘한 분위기를 아주 좋아합니다. 아주 섬세한 듯하면서도 무지막지하게 이야기를 진행시키는 것이 즐겁습니다.

 

 

 

 

 


 

 

 

그랜마

Lily Tomlin,Julia Garner

최근에 본 영화 가운데 가장 좋은 영화였습니다. 영화의 모든 요소에서 무엇 하나 불편함이 느껴지지 않고, 물 흐르듯이 흘러가는 것이 좋았습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