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낙서가 예술이 되는 50가지 상상] 낙서 본능을 깨우는 책

세르주 블로크의 특별한 상상법.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나침반, 구겨진 종이, 녹아내리는 얼음 등 주변의 흔한 사물에서 특징을 발견하고 자신만의 유머러스한 상상을 덧붙인다. (2017. 12. 14.)

1.jpg

 

2.jpg

 

3.jpg

 

4.jpg

 

5.jpg

 

6.jpg

 

7.jpg

 

8.jpg

 

9.jpg

 

10.jpg

 

 

 

우리의 손은 잠시도 쉬질 못한다. 눈 뜨자마자 스트레칭도 해야 하고, 세수하고, 밥 먹고, 옷 입고, 등굣길에 출근길에 스마트폰 화면도 쉴 새 없이 넘겨야 한다. 하지만 자라면서 손을 움직이는 이유는 조금씩 변했다. 벽지에 그림을 그리고 엄마 립스틱으로 볼을 빨갛게 칠하던 어린 시절에는 그 자체로 놀이 도구였던 손이, 종일 필기를 하고 키보드를 두드리고 기계를 만지게 되면서부터는 생산적인 일을 해내야만 하는 목적성 강한 수단이 되었다. 우리는 손이 주었던 즐거움과 해방감을 잊고 사는 듯하지만 본능은 결코 사라지지 않은 채 불쑥 튀어나온다. 한 손으로 전화를 받으며 다른 손으로는 돼지 꼬리를 그리는 것처럼, 지루한 수업 시간을 버티기 위해 ‘도덕’을 ‘똥떡’으로 바꿔 놓는 것처럼.


화려한 수상 경력을 소유한 세르주 블로크는 그간의 그림책을 통해 일상의 이미지를 활용한 간결하고 자유로운 드로잉을 선보여 왔다. 『나는 기다립니다…』에서는 가느다란 펜 선의 일러스트로 인연을 상징하는 빨간 끈을 한층 돋보이게 했다. 또 『적』에서는 종이에 구멍을 뚫어 병사의 참호를 표현했는데 구멍 외에 아무 것도 없는 흰 종이가 참호에 갇힌 병사의 고독함과 외로움을 그대로 보여주었다. 단순한 색을 사용하고 군더더기를 뺀 여백 가득한 그림은 독자들의 적극적인 그림 읽기를 유도한다. 그래서인지 그의 그림은 보면 볼수록 정감이 가고 자꾸 말을 걸고 싶어진다. 내 손을 보태어 빈 공간을 채워 주고 마주 보는 친구를 만들어 주고 싶기도 하다.


세르주 블로크의 독특한 이력 중 하나는, 바로 ‘유럽 풍자만화협회 회원’이라는 부분이다. ‘풍자’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그의 그림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유머와 해학’이다. 나침반, 구겨진 종이, 녹아내리는 얼음 등 주변의 흔한 사물에서 특징을 발견하고 자신만의 유머러스한 상상을 덧붙인다. 가령 나침반은 외발 자전거, 구겨진 종이는 소나기구름, 얼음에는 사람을 그려 넣어 인간 화석을 만들어 버리는 등으로 말이다. 세르주 블로크는 『낙서가 예술이 되는 50가지 상상』을 펼친 독자에게 제안한다. ‘창의성이란 그저 무언가를 할 용기’이니, 잘 그리려고 하기 보다는 그냥 그려 보자고. 약간의 용기를 내어 자신의 상상을 여러 가지 형태로, 다양하게 표현해 보자고 말이다.



 


 

 

낙서가 예술이 되는 50가지 상상 세르주 블로크 글/김두리 역 | 문학동네
‘창의성이란 그저 무언가를 할 용기’이니, 잘 그리려고 하기 보다는 그냥 그려 보자고. 약간의 용기를 내어 자신의 상상을 여러 가지 형태로, 다양하게 표현해 보자고 말이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