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호황기 맞은 미술 시장…도슨트북부터 미술 투자서까지 관심 급증

작년 국내 미술 시장 규모 1조 원대 근접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미술 분야 도서 3년간 판매 성장세…『이건희 컬렉션』 출시 1주 만에 미술 분야 1위 / ‘아트테크’ 열기 속 미술 투자서 작년 549% 판매 급증 (2022.03.03)

미술계가 호황기를 맞은 가운데 미술에 대한 대중적 관심의 영역이 확장되는 추세다. 예술경영지원센터에 따르면 작년 국내 미술 시장 규모는 9150억여 원으로 지난 2020년 대비 3배가량 증가했다. 최근에는 NFT(Non-Fungible Token, 대체불가능한 토큰)가 급부상하고 다양한 플랫폼과 콘텐츠가 등장하면서 미술에 대한 접근성이 높아진 영향으로 미술품을 향유하고 사유하려는 움직임 역시 더욱 활발해지는 추세다.

미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흐름은 서점가에서도 감지된다. 대한민국 대표 서점 예스24 미술가 분야 전년대비 판매 증가율을 집계한 결과 지난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 판매량이 지속 상승했다.


 

2019

2020

2021

전년대비 성장률

8.9%

47.0%

3.9%

[표1] 2019~2021년 미술 분야 도서 전년대비 판매 증가율


판매 분야 또한 점차 확장되는 추세다. 그동안 감상에 초점을 둔 대중 미술 교양서가 미술 분야 주요 인기 도서로 주목받아왔다면, 이제는 도슨트북부터 아트테크까지 미술품의 소장 가치와 시장성을 읽으려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관련 도서의 판매와 출간도 탄력을 받고 있다.

지금까지 인기 미술 도서의 흐름을 살펴보면, 미술 감상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어 누구나 친근하게 미술 작품을 접할 수 있는 대중 교양서가 주목을 받아왔다. 특히 지난 2018년 출간된 『방구석 미술관』은 세계적 미술 거장들의 작품뿐만 아니라 미술사와 미술 핵심이론까지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며 발행 후 4여 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꾸준하게 예술 베스트셀러로 올라있다. 이어 지난 2020년 출간된 『방구석 미술관 2 : 한국』 은 20세기 한국 현대미술 거장의 이야기와 작품을 수록하며 화제를 모아 예술 분야의 성공한 시리즈로 자리매김했다.

최근에는 단순한 감상을 넘어 소장이나 투자의 대상으로서 작품에 대한 관심을 보이는 흐름이 생기고 있다. 미술계 주요 이슈였던 고(故)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국보급 미술품 기증으로 이뤄진 ‘이건희 컬렉션’ 전시가 지난달 초 도슨트북으로도 출간돼 미술과 도서 업계에 큰 화두로 올랐다.



‘이건희 컬렉션’의 작품 중 대표작을 담아 도슨트 북으로 출간된 『이건희 컬렉션』은 이건희 회장의 컬렉션 작품을 책 한 권으로 쉽게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미술품 ‘컬렉팅’에 대한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대중들의 큰 사랑을 받았다. 『이건희 컬렉션』은 출간 후 일주일 만에 미술 전체 분야 베스트셀러 상위 1위에 올라 현재도 그 순위를 유지 중이다.

또, NFT 열기와 맞물려 예술 작품 투자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아트테크(Art-Tech)’가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미술 투자 관련 도서도 급부상하고 있다. 예스24 분석에 따르면 미술 투자 관련 도서는 지난 2020년과 2021년 판매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작년에는 전년 대비 판매 증가율 549%로 대폭 상승한 수치를 기록했다.


 

2019

2020

2021

전년대비 성장률

-56.40%

5.60%

549.10%

[표2] 2019~2021년 미술 투자 관련 도서 전년 대비 판매 증가율


미술 투자 입문자가 증가하는 상황을 겨냥해 미술 투자에 대한 가이드북도 속속 출간되는 추세다.



 

지난 1월 출간된 『NFT 미술과 아트테크』는 NFT와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기술 발달로 변화하는 미술 시장을 이야기한다. 재무 전문가이자 현직 갤러리 대표의 미술품 투자 노하우를 담은 『어서와, 미술품투자는 처음이지?』도 미술 투자 관련 신간으로 지난 11월 출간됐다. 미술품 구매 대중화를 목적으로 그림 구매 방법과 장소, 기준 등 투자에 필요한 실용적 정보를 담은 『아무래도 그림을 사야겠습니다』는 지난 2018년 출간돼 초보 미술 투자자들의 가이드북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건희 컬렉션
이건희 컬렉션
SUN 도슨트 저
서삼독
NFT 미술과 아트테크
NFT 미술과 아트테크
이규원 저
북스토리지
어서와, 미술품투자는 처음이지?
어서와, 미술품투자는 처음이지?
엄진성 저
학현사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예스24

예스24는 삶의 동기를 제공하는 문화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공연, 전시 등을 통해 끊임없이 계속되는 모두의 스토리와 함께 합니다.

ebook
NFT 미술과 아트테크

<이규원> 저 9,500원(0% + 5%)

미술 보는 안목과 재테크를 한 번에~ 그리고 10년 뒤 우리가 맞이할 세상을 상상하라! 영화 ‘아논’처럼 미래에는 물리적 기기가 없어도 전화, 인터넷, 심지어 예술 활동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올 것이다. 그 시작 이 NFT와 메타버스임은 분명하다. 우리가 지금 이 변화 속, 한가운데에 있다는 것은 어쩌면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