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경쟁하지 않고도 성공하는 방법

『제로섬 게임 ZERO-SUM GAME』 김윤동, 김준기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성공', '경쟁', '나 자신'이라는 세 가지 핵심 주제를 바탕으로 사회와 개인, 그리고 자신의 삶을 가치 있게 변화시키는 방법들을 제시한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자기 삶의 맞춤형 성공을 찾을 수 있으며, 자신만의 진정한 행복을 얻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2023.03.29)

(왼쪽부터) 김윤동, 김준기 저자

『제로섬 게임 ZERO-SUM GAME』은 삶에 대한 경험과 통찰로 매월 5백만 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다양한 삶의 영감에 대한 콘텐츠를 전하며, 수많은 공감과 지지를 받는 '성공한스푼'의 글을 담은 책이다. '성공한스푼'의 공동 대표인 두 저자가 오랜 시간 고군분투하며 깨달은 배움과 경험, 그들이 찾은 방법들을 모두 담아냈다. '성공', '경쟁', '나 자신'이라는 세 가지 핵심 주제를 바탕으로 사회와 개인, 그리고 자신의 삶을 가치 있게 변화시키는 방법들을 제시한다.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자기 삶의 맞춤형 성공을 찾을 수 있으며, 자신만의 진정한 행복을 얻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번 『제로섬 게임 ZERO-SUM GAME』이 첫 출간이라고 들었습니다. 본격적인 질문에 앞서 자기 계발, 동기 부여, 성공한 사람들의 스토리를 엿볼 수 있는 콘텐츠 '성공한스푼' 운영하고 계신데요. 아직 '성공한스푼'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채널 및 작가님 소개를 간략하게 부탁드립니다.

'성공한스푼'은 2인이 운영하는 미디어 콘텐츠 브랜드로 경제적 자유와 시간적 자유를 이루고, 스스로 정의하는 각자만의 성공을 찾아 행복한 여정을 걷기 위해 필요한 모든 동기 부여와 영감을 제공합니다. 누구나 훨씬 더 풍요롭고 더 만족스러운 삶을 사는 게 가능한데도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흙수저, 금수저 같은 말들을 하면서 현실에 안주하고 많은 것들을 포기하면서 살아가는 거 같아요. 그래서 저희가 만든 미디어 콘텐츠 브랜드, '성공한스푼'을 통해 저희의 개인적인 경험과 여러 사례들을 통해 개인의 성장과 성공에 도움이 될 만한 지혜와 용기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로섬 게임 ZERO-SUM GAME』을 집필하게 되신 계기와 연결 지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작가님께서는 성공한 삶을 살고 계시나요? 작가님께서 생각하시는 진정한 성공이란 무엇인가요?

조금 추상적인 답변이라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성공이란 '아침에 기분 좋게 일어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매일 눈을 떴을 때 감사하는 마음으로 일어나 그날 해야 할 뚜렷한 목표를 기억하고, 설레는 기분으로 문을 나서는 게 성공한 삶을 사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산을 오르는 것에 비유할 수 있겠네요. 저는 '성공'이라는 것이 반드시 산 정상에 올라서야 하는 게 아니라고 생각해요. 힘들게 산을 올라서 정상에 도착하더라도 주변을 둘러보면 더 큰 봉우리들이 보일 겁니다. 그리고 나보다 더 높은 산을 정복한 사람들을 바라보며 회의감에 빠질 수 있겠죠. 

하지만 산을 오르는 그 과정 자체를 계획하고 한 걸음 한 걸음 내 페이스에 맞춰 앞으로 나아가면서 여정 자체를 즐길 줄 안다면 그게 진짜 행복한 삶이 아닐까 싶어요. 그러면서 주변도 둘러보고 산을 같이 오르는 사람들과 행복감을 나누는 그 과정 자체만으로도 이미 성공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보면 저는 지금 성공한 삶을 살고 있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성공은 만족감에서 오는 거 같아요. 금전적인 만족, 관계에서의 만족, 하는 일에서 오는 만족, 건강의 만족 등 인생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것들을 얼마나 만족하는가에 따라 성공적인 인생이라 말할 수 있을 거 같아요. 현재로서는 이러한 부분들에 불만보다는 만족감이 더 크기 때문에 성공하고 있는 삶을 산다고 말하고 싶어요.

아직 『제로섬 게임 ZERO-SUM GAME』이나 '성공한스푼' 콘텐츠를 접하지 않은 독자분들을 위한 가장 먼저 들려주고 싶을 정도로 기억나는 성공 스토리가 있을까요?

배우 짐 캐리가 캐나다의 한 대학교 졸업 축사에서 했던 말이 떠오르는데요. 짐 캐리의 아버지는 코미디언이 되고 싶었지만 그게 가능하다고 믿지 않았죠. 그래서 대신 안정적인 직업인 회계사란 직업을 택하게 됩니다. 그런데 짐 캐리가 12살이었을 때 아버지는 그 안정적인 직장에서 해고를 당합니다. 그래서 가족 모두가 일을 해서 겨우겨우 먹고살아야 하는 상황이 옵니다. 먹고살기가 너무 어려워 짐 캐리와 그의 형은 학교가 끝나면 매일 청소 일을 해야 했고, 한동안 텐트와 차에서 지내기도 했다고 해요. 아버지를 통해 짐 캐리가 여러 가지를 배웠는데요. 그중 가장 중요한 건 싫어하는 일을 하면서도 실패할 수 있다는 겁니다. 어차피 그럴 거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기회를 잡아보라고요.

어쩌면 '성공'이란 단어가 지금 당장 나와는 조금 멀게 느껴지는 분들도 많이 계실 것 같은데요. 작가님의 삶을 변화하게 해준 습관이나 시간관리법 혹은 지금도 꾸준히 하고 계신 리추얼(Ritual)이 있으신가요? 

김윤동 : 제 삶을 변화하게 해준 가장 핵심적인 습관으로는 네 가지를 꼽을 수 있는데요, 바로 '독서', '명상', '감사일기' 그리고 '운동'입니다. 이 4가지가 매일 아침 꾸준히 하고 있는 리추얼인데요. 아침에 일어나 10분 정도 명상을 하고, 20~30분 독서를 한 뒤, 5분 감사 일기 쓰기, 그리고 30분 이상 운동을 합니다. 명상으로 복잡한 머릿속과 마음을 비워내고, 독서로 새로운 '앎'을 채웁니다.  그리고 감사일기를 적으면서 부정적인 생각을 차단하고, 운동을 하면서 긍정적인 에너지를 채워 넣죠. 이렇게 매일 하루를 시작합니다.

저는 '성공한스푼'을 운영하면서 별도의 사업을 몇 가지 더 운영하고 있다 보니, 해야 할 일이 많아서 시간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시간 관리법은 '타임 블록킹'인데요. 하루 전날 자기 전에 다음날의 일정을 30분 단위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성공한스푼' 브랜드로 타임박스 플래너를 제작해 많은 분들과 함께 사용하면서 높은 생산성을 유지하면서 시간 관리를 하고 있어요.

김준기 : 여러 가지 중요한 습관이 있을 텐데요. 특히 막 시작하는 단계라면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이든지 알아내고 배우려는 습관이라고 생각합니다. '왜', '어떻게'에 대한 이해를 하면 실행도 더 쉬워지거든요. 주변을 보면 모른다는 이유로 아니면 어렵다는 이유로 손 놓고 가만히 있는 사람들을 보곤 하는데요.  사실 요즘 같은 시대에는 유튜브, 인스타, 구글, 책 등 찾아보면 방법은 다 있거든요. 저도 5~6년 전에 사업을 처음 시작했을 때 아는 게 아무것도 없었고, 시작을 어떻게 해야 할까 막막하기만 했습니다. 제가 뭘 모르는지조차 몰랐으니 완전 맨땅에 헤딩이죠. 그냥 책 읽고 인터넷 검색하면서 정보를 계속 습득했죠. '성공한 사람들은 이런 이런 책을 추천한다' 그러면 그 책을 읽어보고요. '글쓰기, 심리학이 중요하다' 그러면 그 분야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쪽으로 더 알아보고요. 그리고 자잘한 행정 업무, 은행 업무, 회계 업무까지도 직접 다 찾아보고 했습니다.  

내가 원하는 걸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게 어떤 게 있는지조차 모르기 때문에 대부분은 시작이 막막합니다. 하지만 내가 가고자 한 길을 이미 걸어본 사람은 어딘가에 무조건 있고요. 관련된 대부분 경험담은 인터넷 혹은 책에 99%있습니다. 조급함은 버리고 하나씩 알아가면서 일처리를 해 나가다 보면 어느 순간 굉장히 멀리 와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초반에는 막막했던 것들이 지금은 별거 아닌 것들이 되고요.  정보를 습득하고 이해하는 능력도 늘어서 배움에 대한 효율도 높아집니다.

이런 것 외에도 타임박스 플래너로 매일 아침 혹은 자기 전에 계획을 세워서 하루를 보내고요. 머리가 잘 돌아가고 체력을 어느 정도 유지할 수 있게 신체 및 정신 건강 관리에 철저한 편이에요. 몸에 안 좋은 건 되도록이면 먹지 않으려 하고 긍정적인 사람들과 되도록이면 어울리고 주 5일 정도 운동을 합니다.

'성공한스푼' 콘텐츠는 작가님께서 직접 다 제작하시는 거죠?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인사이트와 영감을 얻는 비법이나 노하우를 알려주세요. 특히 썸네일 카피와 영상 스크립트 같은 글 쓰는 방법에 대해 많이 궁금해 하실 것 같아요.

콘텐츠 제작은 저희가 직접 다 제작하고 있습니다. 필요한 인사이트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얻고 있는데요. 평소 많은 책을 읽고 유튜브, 팟캐스트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강의도 듣습니다. 썸네일 제목을 뽑을 때는 참고하는 책을 보기도 하고요. 요즘 트렌드를 확인하고 다른 계정 콘텐츠에서 영감을 얻기도 하고요. 댓글을 보고 많은 영감을 얻기도 합니다.  영상 스크립트는 자료를 수집해서 블로그에 먼저 정리한 다음 완성하고 있고요. 요즘에는 챗 GPT를 좀 활용하기도 해요. 그리고 글을 쓸 때마다 최대한 쉽고 간단하게 쓰였는지를 항상 고민합니다.

작가님의 앞으로 계획과 궁극적인 목표가 궁금합니다.

현재 우리 사회의 문제들을 조금이나마 해결하는 데 기여하는 게 궁극적인 목표예요. 한 사람, 한 사람이 더 잘 살아야 사회가 잘 살게 될 거고, 내 자식들과 그다음 세대가 살아야 할 사회가 될 테니까요. 또한, 지속적으로 채널을 확장하고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면서 더 많은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제로섬 게임 ZERO-SUM GAME』과 '성공한스푼'을 만날 독자분들께 전하고 싶은 메시지를 남겨주세요.

김윤동 : '성공한스푼' 미디어 회사를 운영하면서 지난 2년 가까이 너무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특히나 팔로워 분들, 구독자분들로부터 디엠이나 메일을 통해 저희가 제작한 콘텐츠를 통해 삶이 변화했다는 말을 전해 들을 때 너무나 큰 감동을 받고 감사함을 느낍니다. 앞으로도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도와 더 좋은 세상을 만드는 일에 지금처럼 미친 듯이 몰두하고 노력할 것입니다.  저희의 콘텐츠와 도서 『제로섬 게임 ZERO-SUM GAME』을 통해 독자분들이 진정한 성공의 의미를 찾고 그 여정 자체에서 행복을 느낄 수 있기를 바랍니다.

김준기 : 인생은 한 권의 책과 같습니다. 베스트셀러 책이나 영화의 공식은 역경을 이겨내고 끝에 승리하는 겁니다. 독자분들, 그리고 저희 팔로워 분들 모두 각자의 베스트셀러 스토리를 채워 나가시기를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챕터에는 어떤 내용을 채울 지도 각자가 선택입니다. 우리의 인생 책은 나 혼자 쓰고 끝나지 않습니다. 모두가 읽게 될 거고 그 안의 내용은 주변의 사람들까지 모두 영향을 끼칠 거란 걸 기억했으면 좋겠어요. 주변의 낯선 사람들과 지인들은 물론이지만, 가족들과 가까운 사람들마저 영향을 끼칩니다. 그러니 멋진 스토리를 채워 보시기 바랍니다.



*김윤동

새로운 세상에 대한 막연한 궁금증으로 15세에 홀로 미국 유학을 떠났다. 미국 매사추세츠 주립대학교에서 경영학과 마케팅을 전공했으며, 졸업 후 미국 캘리포니아의 한 회사에서 직장 생활을 시작했다. 새로운 일에 도전하기를 좋아했던 그는 '기회가 주어졌을 땐 준비가 되기 전 일단 시작부터 하고 본다'라는 마음가짐으로 미국 전역을 돌아다니며 영업 활동을 했다.


*김준기

소위 말하는 평범한 삶을 살아왔다. 4년제 대학을 나와 대학원 졸업 후 남들처럼 취준생을 거쳐 외국계 기업에 입사했다. 나쁘지 않은 급여를 받으며 3년 정도 직장 생활을 했지만, 반복되는 일과 '월급 노예'가 된 자신을 보며 퇴사 후 사업을 시작했다.



제로섬 게임 ZERO-SUM GAME
제로섬 게임 ZERO-SUM GAME
성공한스푼(김윤동, 김준기) 저
떠오름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제로섬 게임 ZERO-SUM GAME

<성공한스푼(김윤동, 김준기)> 저16,650원(10% + 5%)

‘난 흙수저인데 성공할 수 있을까?’ 세상이 정한 금수저, 흙수저 프레임을 벗어나 당신만의 ‘성공한 수저(스푼)’를 만들어라! 언제부터인가 사람들이 수저로 구분되고 있다. 개인의 능력이 아닌 부모가 얼마나 재력이 있고, 탄탄한 직업이 있는지에 따라 금수저, 은수저, 동수저, 흙수저 등의 계급으로 나뉘는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