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편집 후기] 진부하지만 언제나 유효한, 죽기 전에 남긴 마지막 편지 - 『8월에 만나요』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8월에 만나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아이러니하지만 두 아들의 배신 아닌 배신 덕분에 우리는 영원히 만날 수 없을 줄 알았던 마르케스의 마지막 작품을 만날 수 있게 된 것이다. (2024.03.19)


사랑하는 사람이 죽고, 마침 그가 죽기 전에 내게 쓴 편지가 덩그러니 홀로 남은 내게 전달된다. 이런 전개, 드라마나 영화에서 자주 볼 수 있다. 마치 죽을 걸 미리 알았던 것처럼, 어쩌다 ‘우연히’, 게다가 ‘죽기 전’에 중요한 편지를 상대에게 쓸 생각을 했을까. 이런 장면을 볼 때마다 진부하잖아, 하고 생각하면서도 눈시울이 붉어지고 만다.

마르케스의 유고 소설 『8월에 만나요』에 담긴 두 아들들의 프롤로그를 읽다가 문득 그런 생각을 했다. 이 소설이 마치 그런 마지막 편지 같다고. 죽고 세상에 없는 세계적인 소설가의 마지막 작품이 그를 그리워하는 독자들에게 십 년 만에 도착한다는 서사.

그런데 역시 현실은 드라마와 다르다. 사실 마르케스는 이 마지막 편지, 그러니까 『8월에 만나요』를 쓰고 나서 마음이 변해 버린 편지인 것처럼 박박 찢어 버리길 바랐다. 아이러니하지만 두 아들의 배신 아닌 배신 덕분에 우리는 영원히 만날 수 없을 줄 알았던 마르케스의 마지막 작품을 만날 수 있게 된 것이다.

문득 1999년부터 집필을 알렸던 이 소설이 살아생전 출간되지 않은 이유는 뭘까. 이 책을 둘러싼 여러 글을 통해 유추할 수 있는 합리적인 의심은 마르케스에게 남은 시간이 그리 길지 않았으리라는 점이다.

이 소설을 시작하고 그에게는 약 십오 년의 시간이 있었으나 알츠하이머와의 싸움까지 고려하면 이 소설을 완성하기에는 짧은 시간이었다. 처음에는 『내 슬픈 창녀들의 추억』 집필에 주력했고, 다음에는 『백년의 고독』 출간 사십 주년 기념행사를 치렀으며, 무려 죽기 사 년 전에는 『나는 여기에 연설하러 오지 않았다』를 펴냈다. 그 직후에는 마르케스가 정신적인 문제로 인해 단 한 줄도 새로 쓸 수도, 수정할 수도 없다는 소식 또한 널리 퍼졌다고 한다. 그는 2014년 4월 17일에 그는 세상을 떠났다. 이 소설은 그 자체의 오류 혹은 작품성의 부족이라기보다 바쁘디바쁜 현대 사회 속에 작가의 컨펌을 끝내 받지 못한 비운의 운명을 품은 것일지도 모른다.

『8월에 만나요』는 마르케스의 소설 중 유일하게 여성을 주인공으로 한다. 사회의 통념을 뒤로 하고 자기 본연의 모습을 찾아 떠나는 중년의 아나를 보면 『백년의 고독』에서 만난 솔직하고 자유로운 여자들이 떠오른다. 또 육체의 덧없음, 생의 모멸 속에서도 지치지 않고 살아 있음을 추구하는 모습은 마치 성별이 다른 『내 슬픈 창녀들의 추억』을 보는 것 같기도 하다. 마지막 장면에서 아나는 거의 거울처럼 늙어 소멸한 어머니를 통해 자신을 본다. 비록 시간이 무자비하게 흐를지라도 우리는 마지막까지 자기 영혼을 추구할 수밖에 없다. 미완성이 맞나 싶을 정도로 완결성이 돋보인다.

연단에 올라 “고백하건대 저는 이 수상식장에 참석하지 않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있는 힘을 다했”다며 너스레를 떨던 거장. 늘 솔직하고 유머러스했던 마르케스를 떠올리며 그의 마지막 작품을 읽었다. 마르케스 당사자는 원하지 않을지 몰라도 독자로서의 나는 괜히 눈시울을 붉히며, 아마도 다시는 만나지 못할 그의 신작을 마지막 편지처럼 읽어 버렸다.





*필자 | 박지아

문학편집자. 민음사 해외문학팀에서 근무하고 있다. 오르한 파묵, 요시모토 바나나, 무라카미 하루키 책 등을 편집했다.                       


8월에 만나요
8월에 만나요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저 | 송병선 역
민음사



추천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박지아(편집자)

문학편집자. 민음사 해외문학팀에서 근무하고 있다. 오르한 파묵, 요시모토 바나나, 무라카미 하루키 책 등을 편집했다.

8월에 만나요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저/<송병선> 역14,400원(10% + 5%)

노벨 문학상 수상 작가,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작가 마르케스의 유고 소설 사후 10주기 2024년 3월 6일 전 세계 동시 출간! 《타임》 선정 2024년 가장 기대되는 책! 삶, 저항, 시간의 흐름, 여성의 욕망에 대한 찬가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의 유고 소설 『8월에 만나요』가 그의 사..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