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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사의 서재

허영만의 서재 만화가
“요즘 주로 사는 책은 음식 책입니다. 『말에서 내리지 않는 무사』를 마치고, 『식객』을 다시 준비하고 있거든요. 그리고 돌아다니는 것을 좋아하니까 여행서도 많이 봅니다. 그런데 여행서를 보면 거기서 거기인 경우가 많습니다. 여행이라는 게 좋은 배경만이 좋은 여행을 보장하지 않으니까요. 좋은 동반자가 있어야 결국 좋은 여행이 될 수 있는 거죠. 사막을 가더라도 혼자 가면 공유할 수 있는 것이 없으니 고독만 느낄 뿐입니다. 잠깐의 고독은 좋지만 그것이 길어지면 병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여행 책을 보면 대부분 좋은 배경을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책은 그만 봐야겠다는 생각입니다.”

“후배들이나 문하생들에게 기승전결이 있는 완벽한 책을 읽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이야기합니다. 『몬테크리스토 백작』이 그런 책이죠. 이 책을 읽으면 기승전결을 어떻게 가져와야 알 수 있습니다. 지금도 이 책을 다시 한 번 읽고 싶고, 이 테마를 이용해서 만화를 그리고 싶습니다. 현대물로 가져온다면 ‘어떤 한 사람이 주식을 장난쳤는데 회사가 망해서, 복수를 한다’. 뭐 이런 내용이 될 수도 있겠지요.”

허영만은 30여 년째 같은 작업실에서 만화를 그리고 있다. 그에게 서재는 작업실이고, 집보다 편한 공간이며, ‘고향의 바다’이자 ‘어머니의 자궁’이다. 허영만은 서재에 있을 때, 가장 편안한 감정을 느낀다. 하루를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주는 공간, 가장 따뜻하고 안정감을 주는 장소이기 때문이다. 정독 보다는 다독을 즐기는 허영만의 서재에는 수많은 책들과 음반이 여기 저기 쌓여 있다. 벽에는 그가 쓴 글귀와 단상, 신문기사들이 질서 없이 걸려 있다. 굳이 누가 ‘허영만의 서재’라고 칭하지 않아도 그의 취향이 소소히 배어있는 공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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