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예스

예스24

명사의 서재

김병완의 서재 작가
“어렸을 때는 그저 신나게 뛰어 논 기억밖에 없습니다. 약간 특별했던 게 있다면 동네 만화방에 있던 만화책을 거의 다 읽었다는 것과 일기를 초등학교 때 하루도 빠지지 않고 썼다는 것 정도라고 할까요. 저는 지금도 자녀들에게 절대로 독서를 강요하지 않습니다. 어린이는 말 그대로 마음껏 뛰어 놀아야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입니다. 어렸을 때 잘 놀아야 철이 들고 성인이 된 후, 책이나 여행 혹은 인생을 통해 겪는 여러 경험들을 의식의 도약의 연료로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청년기, 장년기 때는 책과 그다지 친하게 지내지는 못했습니다. 책의 진정한 세계에 빠져든 것은 5년 전 회사를 그만 둔 이후부터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책을 고를 때 제 나름대로의 방식은 있습니다. 먼저 책을 짧은 시간에 훑어봅니다. 제목, 목차, 서문 등등을 1~2분 안에 본 후 그 내용이나 주제가 재미있거나 흥미롭거나 유익하거나 관련성이 있거나 명확하거나 심플할 때 그 책을 선택합니다. 하지만 언제든 읽다가 ‘아직은 나와 맞지 않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면 과감하게 내려놓고 다른 책으로 갑니다. 그 책이 나와 맞지 않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들이 있겠지만, 그 중에서 가장 큰 이유는 너무 어렵거나 혹은 너무 쉬운 내용일 때입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선택의 기준은 아무거나 닥치는 대로 읽고 그 중에서 보물을 캐내는 것입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아무 책이나 무조건 끝까지 다 읽는다는 것은 아닙니다. 아무거나 닥치는 대로 읽지만 몇 분 안에 취사선택을 한 후 끝까지 읽을 책을 선별하고 그 선별된 책들만 끝까지 읽습니다. 즉 책에 따라 읽는 방법이 천차만별입니다. 어떤 책은 한번 훑어보고 읽기를 포기하고, 또 어떤 책은 한번 훑어본 후 제대로 읽기 시작해서 정독을 하고, 또 어떤 책은 수십 번 읽기도 합니다.”

“제가 쓴 책들은 대부분이 다독(多讀)을 통해 얻은 의식의 변화와 영감을 토대로 집필한 것들입니다. 그 중에서도 『생각의 힘』과 『뜨거워야 움직이고 미쳐야 내 것이 된다』와 같은 책은 특히 더 그렇다고 할 수 있습니다.”

11년동안 평범한 직장인으로 살아가다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김병완은 도서관에서 새로운 인생을 만났다. 직장을 퇴사하고 2011년 말부터 본격적으로 글쓰기를 시작했고 2013년 6월 현재, 33권의 책이 그의 이름으로 출간됐다. 최근 김병완 작가는 그가 실제 경험한 1000일간의 도서관 체험을 담담하게 기록한 『나는 도서관에서 기적을 만났다』를 펴냈다. 그는 “5년 전의 나처럼 바쁜 세상살이로 자신을 잃어버린 사람들, 인생의 길을 잃고 방황하고 있는 사람들이 이 책을 읽어 새로운 인생을 만들어나가는 기적을 만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한다. 김병완 작가의 서재에 이름을 붙인다면 ‘기적과 마법의 공간’이다. ‘스펙타클’ ‘익스트림’ 등과 같은 말로도 표현할 수 없는 ‘환상적인’ 인생을 그에게 선물했기 때문이다.

김병완 작가는 몇 달 전부터 미래학에 관심을 가지게 됐다. 모든 학문을 통달하고 통찰력까지 가지고 있어야 할 수 있는 ‘종합 학문’ 미래학을 공부하고자, 다양한 분야의 책들을 통해 넓은 시각을 갖고자 노력하고 있다.

명사의 추천

서재를 친구와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Copyright ⓒ 2024 YES2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