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예스

예스24

명사의 서재

최광현의 서재 교사/교수
“어린 시절부터 책 읽기를 좋아했어요. 초등학교 때 어른들이 용돈을 주면 서점으로 달려가서 책을 사곤 했죠. 아마도 5학년 때로 기억나는데, 아버지 친구 분이 준 500원으로 ‘오성과 한음’이라는 아동 서적을 사서 책을 닳을 때까지 읽었던 기억이 나요. 부모님이 사 주는 책 외에도 용돈을 아껴서 책을 사 보면서 다양한 이야기에 빠져들곤 했습니다. 하지만 사춘기가 되면서부터 책을 읽지 않게 됐어요(웃음). 사춘기를 유난스럽게 보내기도 했고 학업을 따라가는 것도 버거웠기에 마음의 여유가 없었다고 할까요. 그래서 대학에 입학했을 때 비로소 해방감을 느꼈습니다.”

“여유가 생기니 책을 읽게 되더군요. 사실 어릴 때는 문학 책을 많이 있었는데 이 시기에는 철학과 신학에 대한 관심이 생겨 그 분야 책을 많이 읽게 됐어요. 아마 이 시기에 읽은 책들 덕분에 많은 고민과 생각을 하게 됐고, 전공 분야를 결정하는 데 영향을 받기도 한 것 같아요. 대학원에서 공부를 마치고 독일 유학을 준비하는 전후로 다시 다양한 분야로 확대됐던 관심이 전공 분야로 한정되기도 하면서, 동시에 좀 더 깊어진 것도 같아요. 근래까지 전공 분야인 심리 분야 도서를 다양하게 읽었고 덕분에 스스로와 세상을 볼 수 있는 눈을 얻게 되었죠. 그리고 유학을 마치고 온 지금까지는, 이제 10년이 넘은 지금 다시 독서의 영역이 넓어지고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독서에는 때가 있는 것 같아요. 저는 많은 분들처럼 책을 내내, 많이 읽은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필요한 때에, 필요한 책을 집중적으로 읽으면서, 필요한 지식을 쌓아 갈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시선을 가진 작가가 좋다

최광현 한세대학교 상담대학원 교수는 지난해 수많은 가족심리학자들의 견해와 이론을 비판적으로 수용해 『가족의 두 얼굴』을 펴냈다. 책을 쓸 때마다 자신의 주장이나 생각과 유사한 작가들의 책을 열심히 찾아보는 최광현 교수. 이미 나온 책들을 보면서 생각을 정리하고 보안해가면서 책을 쓰기 때문에 특정 책, 특정 인물에게 영감을 받는다기보다 관심분야의 다양한 견해를 참조하고 그들의 영향을 받아들이려고 노력한다.

“기존의 관념이나 관점을 깨는, 새로운 시선을 가진 작가를 좋아해요. 한번 꽂힌 작가가 생기면 한동안은 그 작가의 책만을 파고들죠. 아마도 제가 상담을 하는 사람이라 더욱 그런지도 모르겠어요. 상담을 할 때는 다양한 상황에 처한 사람들을 이해해야 하는데, 저 개인의 경험만으로는 이해력을 넓히기가 쉽지 않아요. 그래서 작가들의 다양한 관점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사람을 이해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광현 교수의 서재는 ‘놀이터’다. 대학연구실과 집, 두 군데에 서재가 있는데, 연구실에는 전공 관련 책이 주로 있고, 집에는 관심 분야의 책들이 정리되어 있다. 그의 바람은 두 곳을 오가며 필요와 흥미에 따라 자유롭게 노는 것이다.

최근 출간한 『나는 남자를 버리고 싶다』는 남녀간의 사랑, 상처, 관계를 다룬 책이다. 현대인의 트라우마에 관심을 갖고 있는 최광현 교수는 “트라우마는 인간이라면 피할 수 없는 삶의 일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인생을 결정할 만큼 엄청난 트라우마부터 기억도, 영향도 인지할 수 없는 일상적인 트라우마까지, 인간은 관계 속에서 살아가기 때문에 상처를 피할 수 없다. 하지만 트라우마는 피할 수 없어도 다룰 수는 있습니다. 최광현 교수는 트라우마에 대한 상처를 다스리는 방법과 트라우마가 발생하는 현대사회체계에 대해 고민하며, 한병철의 『피로사회』 등 다양한 관련 도서를 읽고 있다. 그는 앞으로도 트라우마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과 삶의 자세가 무엇인지를 고민하면서, 새로운 책을 준비할 계획이다.

“지난 10년 동안 수많은 여성들을 상담하면서 여성들의 이야기를 들어 왔습니다. 여성들의 연령, 직업, 상황은 다양했지만 놀랍게도 그들의 문제는 비슷했어요. 결국 ‘사랑’에 대한 이야기로 귀결이 나는 거죠. 가족과의 사랑, 연인과의 사랑, 친구와의 사랑/ 여성들은 관계의 문제에서 많은 고통을 겪었고, 또 회복되기를 간절히 바랐습니다. 저는 심리학자로서 도움을 주고 싶었어요. 이 책은 그 도움이자 대답의 일환입니다. 책 한 권으로 단번에 행복해질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물론 그러기는 어렵겠죠. 하지만 행복해지는 법을 알면 조금씩, 천천히, 그리고 반드시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문제가 생기면 자책하느라 아픈 여성들이 이 책을 통해 위로 받았으면 합니다.”

명사의 추천

서재를 친구와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Copyright ⓒ 2024 YES2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