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예스

예스24

명사의 서재

허수경의 서재 방송인
“독서는 누구든 좋아하지요, 다만 어떤 때 읽느냐의 차이는 저마다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틈나면 무조건 책을 읽는 독서광은 아니에요. 여행할 때도 여러 권의 책을 싸 들고 가는 편은 아니지요. 하지만 어느 순간 책을 잡으면 밥도 안 먹고 한꺼번에 읽어요. 주로 내 마음이 너무 꽉 차있거나 반대로 텅 비어있을 때 읽지요. 가장 많이 책을 읽었던 때는 내 마음이 가장 힘겨웠던 시기, 2006년이었어요. 무언가로 꽉 차서 숨이 막힐 지경인데 동시에 아무 것도 들어있지 않은 것 같은 허기에 시달렸어요. 그 때 좋은 책들을 많이 찾아내고 잠도 안 자고 읽었지요.”

“책을 읽고 영감을 얻은 작품은, 딱히 어떤 책이라고 할 수는 없고 책 한 권을 읽으면 다음 날, 당장 쓰고 싶어져요. 그런데 『위대한 개츠비』를 읽었을 때는 좌절했지요. 평생 책을 쓴다 해도 저는 도저히 그렇게 쓸 수 없겠더라고요.”

“요즘은 한창 딸아이가 크는 중이라 아이에게 읽힐 책에 관심이 많아요. 최근에 이수지의 『미러』라는 책을 읽고 있는데 그림만 있는 책이고 글은 읽는 이의 마음속에만 나타나지요. 그리고 같은 그림이지만 마음속의 글은 매번 달라지는 신기한 책 이예요. 아직 한 번 밖에 못 읽었는데, 두 번째, 세 번째 읽으며 딸의 마음이 과연 어떤 글들을 만드는지 듣고 싶네요.”

“책을 고를 때는 마치 골목길을 들어서듯 서점을 돌지요. 어두운 길을 밝혀주는 가로등 같거나, 누군가 살고 있는 집 창문 같거나, 친절한 가게에서 내놓은 나무 의자 같거나, 또는 오랜만에 마주친 옛 친구 같은 그런 책을 찾아요.”

“이 세상의 어느 것도 책 속의 세상을 마주할 때만큼 너그러울 수는 없을 거예요. 책 속의 모든 인물들과, 풍경들, 셀 수 없는 수많은 우연들과 운명들을 아무것도 손해보지 않고 모두 포용할 수 있는 곳, 게다가 함덕 바다가 눈에 들어오는 서재, 그 곳을 저는 ‘바다드림’라고 부르고 싶네요.”

최근 제주 생활 가이드 『왜 사느냐면, 제주도에』를 펴낸 방송인 허수경은 셀레브리티의 삶이 아닌 제주도민 8년차의 삶을 책 속에 녹였다. 제주도 앞에 ‘왜 사느냐면’을 붙인 건, 독자들에게 물음표를 주고 싶었기 때문이다. 허수경은 “자신이 왜 사는지를 곰곰이 생각해보면 ‘여기’가 아닌 다른 곳, 여기지만 ‘다른 마음’으로 살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며, “제주도라는 장소보다도 왜 사는가에 밑줄을 긋고 읽어보면 좋을 책”이라고 소개했다.


사진/김장현

명사의 추천

서재를 친구와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Copyright ⓒ 2024 YES2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