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예스

예스24

명사의 서재

한근태의 서재 교사/교수
“무협지, 탐정소설 류의 책도 많이 읽고 잡식형 독자였어요. 유학을 가면서 한국 책을 볼 기회가 사라졌고 직장생활을 하면서 책과는 거리가 멀어졌죠. 그러다 회사의 배려로 몇 달간 연수원에서 경영자과정을 공부하게 됐는데, 그때 책을 집중적으로 많이 읽었어요. 특히 경영학, 자기계발 관련 책을 읽으면서, 이런 세상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게 됐어요. 제가 이런 류의 책에 관심이 간다는 사실이 놀라웠고 그 후 자연스레 관련 책을 사고 읽는 것이 습관이 됐죠.”

“대기업을 나와 경영컨설팅을 하게 됐을 때는 회사에 책이 정말 많았어요. 그뿐 아니라 경영학, 자기계발과 관련된 강연테이프도 수 백 개가 있어 미친 듯이 책을 읽고 강연을 들었어요. 당시 집은 일산이고 회사는 광장동이었는데 왕복 꼬박 두 시간이 걸렸어요. 지하철을 이용했는데 하루에 책 한 권은 가볍게 읽었죠. 당시에는 신입이라 회사에서 하는 일도 별로 없어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고 새로운 분야에 입문했기 때문에 스폰지가 물을 빨아들이듯 책을 읽었던 것 같아요.”

“일년에 200권 이상의 책을 읽다 보니, 자연스럽게 책을 고르는 안목이 생깁니다. 책을 고를 때는 우선, 저자를 제일 먼저 봅니다. 박완서, 최인호, 제러미 리프킨, 말콤 글래드웰, 윤석철, 최재천, 김정운 등 제가 좋아하는 사람이 신간을 내면 무조건 삽니다. 친구들이나 아는 사람을 만날 때 늘 책에 관한 질문을 합니다. 베스트셀러보다는 다른 사람의 추천을 듣고 사려고 하죠. 실패하더라도 자꾸 사봐야 실력이 늘지 않나요? 또 조금 떨어진 책들도 사줘야 그 저자도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출판사도 보고 활자 크기도 봅니다. 새로운 저자의 경우는 프로필을 보는 편이고요. 서문을 조금 읽어보면 대충 무슨 얘기를 하는지 알 수 있는데, 뭔가 다른 의견, 다른 경험이 있는 책을 좋아합니다. 뻔한 소리, 누구나 하는 소리를 하는 책은 피하는 편이고, 관념적인 책은 피합니다. 사례는 없이 그저 철학적인 개념만 늘어놓는 책도 피하고요. 제가 구본형 소장을 좋아하는데 말한 대로 살았기 때문이에요. 저 또한 그런 사람이 되려고 노력합니다.”

“그동안 여러 회사와 학교에서 일하며 자리를 옮긴 것은 자유롭게 살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자유인으로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된 배경에는 다니엘 핑크의 『프리에이전트의 시대가 오고 있다』, 찰스 핸디의 『코끼리와 벼룩』의 영향이 컸습니다. 더 이상 조직에 묶여 있지 않고 대신 수많은 고객들과 관계를 맺으면서 살 수 있는 세상이 올 것이란 믿음이 있었죠. 제러미 리프킨의 『육식의 종말』 제레드 다이아몬드의 『총균쇠』 등 덕분에 환경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후 환경재단의 운영위원으로도 일하게 됐어요. 책을 좋아하다 보니, 10년 이상 SERICEO에서 책 소개를 하게 되었고 소개한 책을 엮어 “『잠들기 전 10분이 나의 내일을 결정한다』 두 권도 집필할 수 있었어요. 『중년예찬』, 『청춘예찬』 등도 모두 책을 보면서 자극을 받아 쓴 책들이에요.”

최근 『일생에 한번 고수를 만나라』를 펴낸 한근태 한스컨설팅 대표는 공학박사 출신의 경영 컨설턴트로 현재 국내 유수 기업의 컨설팅 자문을 담당하며, 서울과학종합대학원 교수로 재임하고 있다. 그는 태생적으로 소통에 관심이 많아 『리더의 언어』, 『말은 임팩트다』를 펴냈고, 『일생에 한번 고수를 만나라』는 다양한 분야의 고수들을 만나며 얻은 지식과 이야기를 친절하게 풀이한 책이다.

『일생에 한번 고수를 만나라』는 일필휘지를 한 책입니다. 고수를 만나면서 나도 모르게 그 사람들 사이의 공통점을 생각했고 주변 사람들에게 늘 고수들의 특징에 관한 얘기를 했습니다. 단숨에 책을 쓰게 된 건, 그만큼 제 안에서 숙성이 됐던 것 같아요. 누구나 고수가 되고 싶어하고, 잘 살고 싶어하잖아요. 고수가 되는 첫 번째 방법은 바로 그들이 어떻게 생활하는지, 누구를 만나는지, 시간은 어떻게 쓰는지, 어떤 습관을 갖고 있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이 책을 읽고 독자 여러분이 약간의 힌트를 얻기를 바랍니다.”

명사의 추천

서재를 친구와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Copyright ⓒ 2024 YES2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