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예스

예스24

명사의 서재

양선희의 서재 작가
“대학교 2학년 때 우리 학교 도서실이 처음으로 개가식으로 바뀌었어요. 지금 대학생들은 상상하기 어렵겠지만, 그 당시 대부분 대학의 도서관은 빌리고 싶은 책 제목과 분류번호를 적어서 사서에게 가져다 주면 사서가 서고에 가서 찾아다 주는 폐가식 도서관을 운영했어요. 그러다 처음으로 서고가 그대로 개방된 거죠. 처음 문을 연 도서관에 들어가 이 끝부터 저 끝까지 펼쳐진 책장과 그 안에 빼곡히 꽂혀 있는 책들을 보며 ‘내가 언제 이 책들을 다 읽지!’하는 생각에 가슴이 벅차 올랐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대학원을 졸업할 때까지 거의 매일 그 서고 어딘가에 처박혀서 책을 읽고 있었습니다. 서고를 뒤지다 보면 생각지도 못한 책들을 발견할 수 있었고, 그렇게 미리 계획하지 못했던 책들을 접할 수 있었던 건 행운이었다고 생각해요.”

“독서습관은 좀 올드(old)합니다. 고전을 좋아하는 편이지요. 직업상 트렌드를 잘 쫓아야 해서 요즘 베스트셀러들도 읽기는 합니다만 솔직히 그 중 감명 받은 책은 별로 기억나지 않습니다. 독서의 분기점이 된 책들은 주로 고전 원전과 역사서입니다. 원전을 읽고 관련 논문이나 전공한 학자들의 해설서를 다시 찾아서 읽는 식으로 가지를 치면서 독서하는 걸 즐겨요.”

“글쓰기의 원칙은 ‘동시대 사람들과 함께 생각해보고 싶은 문제를 제기하면서도 무슨 일이 있어도 재미있고 쉽게 읽힐 수 있도록 쓰자’는 것입니다. 물론 재미의 층위는 무척 다양하므로 이에 독자들이 모두 동의해줄지 모르지만요. 『카페 만우절』 은 ‘죽음’과 ‘말’이라는 두 개의 화두를 가지고 쓴 소설이에요. 이 시대, 죽음과 말은 가볍고 흔해졌지만 모든 개인들에게 이는 결코 간단치 않은 문제죠. 이 화두에 대해 독자들과 함께 생각해보고 싶었어요.”


여류, 나만의 방식으로 나답게 살겠다

『余流 삼국지』 에 이어 최근 첫 창작 장편소설 『카페 만우절』 을 펴낸 양선희 작가. 그의 관심사는 언제나 ‘사람’이다. 자연스러운 사람 자체의 모습을 이해하고, 서로 위로하며, 서로를 구속하거나 탄압하지 않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길에 대해서 관심이 많다. 또 10년 넘게 경제기자를 한 까닭에 경제문제에도 깊은 관심을 두고 있다. 양선희 작가는 “자본주의가 점차 ‘부익부빈익빈’으로 재편되는 상황이 걱정된다. 인류가 가진 재원은 부족하지 않으나 쏠림으로 인해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생각에 동의한다”고 말했다.

“조지프 스티글리츠 교수의 『불평등의 대가』 에서 제기한 문제의식과 궤를 같이 하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어요. ‘1%의 각성’이 지금의 난국을 타계하는 방법일 수 있다는 등의 생각 말입니다. 정치인이나 정책입안자들이 경제정책을 추진할 때 가져야 할 기본 관념이라고 할까요. 어쨌든 모든 미사여구를 생략한 가장 원시적 형태의 기본적 경제정책관을 과거 제나라 환공 시대의 재상 관중의 생각에서 찾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제 교재라고 꼽을 수 있는 책은 『관자』 입니다.”

양선희 작가의 서재는 ‘여류재(余流齋)’다. 여류란, 나만의 방식으로 나답게 살겠다는 뜻으로 양선희 작가가 스스로 지은 이름이다. 여류는 삶을 타자(他者)의 의지에 휘둘려 색깔 없이 살지는 않겠다는 뜻이기도 하고, 글 쓰는 사람으로서는 글만 봐도 이건 양선희의 글이라는 분명한 개성을 갖고 싶다는 뜻이기도 하다. 하지만 양선희 작가에게는 궁극적으로 현판까지 새겨서 붙여놓고 싶은 서재의 이름은 따로 있다. 양 작가는 “양선희의 여류가 완성되고 난 후, 말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명사의 추천

서재를 친구와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Copyright ⓒ 2024 YES2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