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예스

예스24

명사의 서재

김병수의 서재 의료인
삶과 사람에 대해서는, 아무리 노력해도 절대로 다 알 수 없다는 것을 매일 매일 절감합니다. 비록 제가 사람을 도와주는, 그것도 정신과의사인데, 아무리 노력해도 절대로 한 사람의 마음조차도 온전히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을 매일의 진료에서 느끼게 됩니다. 그래도, 사람의 깊은 심정을 조금이나마 더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노력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것이, ‘책 읽기’라고 저는 믿고 있습니다. 책을 통한 주 체험은, 삶과 사람에 대해, 직접 대면을 통해서 알게 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깨닫게 해 줄 때도 있습니다. 나와 궁합이 잘 맞는 한 권의 책을 만났을 때, 나와 그 책 사이의 화학 작용으로 인해 미처 예상하지 못했던 것을, ‘아, 하’ 하고 새로운 깨달았을 때, 책에 빠져들게 됩니다.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삶의 공식들

요즘 저의 관심사는 “일은 우리 인생에 어떤 의미인가? 우리는 왜 일해야만 하는가? (원래 사랑했던 일을 지금은 미워하고 있다면) 일을 다시 사랑하게 만들 수는 없을까?” 등입니다. 사람마다 직업도, 직장도, 하는 일도 모두 다르지만, “일”이 인생에서 차지하는 의미는 사람들 모두에게 너무 중요합니다. 마음의 고통에 근원적인 이유를 세 가지 들라고 하면, 죽음, 사랑, 일로 축약될 수 있으니까요. 일의 의미를 재조명 해 보는 작업을 해 보고 싶어요. 다 알고 있지만, 잊고 있었던, 미처 깨닫지 못했던 일의 숨겨진 의미를 명료화 해 보는 작업을 해보고 싶습니다. 책으로는 『감정 노동』, 『무엇이 당신을 일하게 만드는가』 『왜 일하는가』를 읽어볼 계획입니다.

최근 『사모님 우울증』이란 책을 펴냈습니다. 제가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는 특별하지 않습니다. 다만, 행복하기 위해서 필요한 세 가지 마음가짐을 말씀 드리고 싶어요. (다른 사람을) 부러워하지 마라, (내 자신을) 부끄럽게 여기지 마라, (세상이 위협해도) 용기를 가져라. 뻔히 아는 말이지만, 우리는 번번히 이 사실을 잊어 버리게 됩니다. 저도 마찬가지. 책을 읽는 이유 중에 하나는, 우리가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하지만, 번번히 까먹게 되는 중요한 삶의 공식들을 잊지 않도록 하고, 그래서 현실의 문제에 잘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 아닐까요? 제대로 살기 위해서는, 그래서 책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제게 서재란, 하루 종일 일 한 뒤에, 나를 위한 에너지를 다시 재충전해 주는 장소입니다. 책을 읽고, 음악을 듣고, 그래서 또 다시 현실을 힘차게 살아갈 수 있는 에너지를 보급 받는 장소입니다.

명사의 추천

서재를 친구와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Copyright ⓒ 2024 YES2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