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예스

예스24

명사의 서재

김수연의 서재 의료인
피곤할 때, 혹은 반복되는 일로 에너지가 너무 많이 소모되었다고 생각될 때, 책을 읽어요. 하루 종일 연구소에서 뒹굴며 이전에 읽었던 책을 다시 들추어 보거나 사두고 읽지 못한 책을 읽고 있으면 행복함을 느끼죠.

요즘은 그동안 관심을 가지지 못했던 분야의 책을 좀 더 많이 읽어보려고 합니다. 이를 테면 음악의 역사, 미술의 역사, 한국사, 세계사 등 문화와 역사에 관한 책들이요. 지금까지 공부하고 일해왔던 아기발달 분야에 대한 지식은 아기를 잘 자라게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지식이죠. 역사와 문화예술에 대한 이해 역시도 인간이 잘 살기 위해 꼭 필요한 지식이라는 점에서 이제는 이쪽 분야를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탐구해보고 싶어요.

간암으로 투병생활을 한 후에 새로 연구소를 꾸미면서 제 업무공간이자 서재인 연구소가 삶에 지친 사람들에게 커피 한잔 대접하면서 쉬어갈 수 있는 공간이기를 바랐습니다. 거창한 이름을 붙이기보다는 저뿐 아니라 방문하는 사람 모두에게 ‘쉬어가는 곳’, ‘에너지를 보충하는 곳’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최근 『김수연의 아기발달 백과』를 펴냈어요. 초보 부모들이 아이를 키우면서 불안을 느끼는 이유는 정확하게 알지 못하기 때문이에요. 아기들의 성장과 발달에 대해서 보다 확실하게 이해하고 불안을 줄일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쓰게 됐습니다. 전문적인 영역인 ‘아기발달’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월령별로 알기 쉽도록 구성했으며 검사법과 놀이법도 그림을 많이 활용해 설명했습니다.

육아는 ‘된장찌개를 끓이는 것’과 같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두부를 많이 넣을 수도 있고 감자를 넣을 수도 있고, 때로는 맑은 된장국에 계란과 파만 풀어서 된장국을 끓일 수도 있죠. 육아법도 각 아이의 발달특성에 따라서, 각 가정의 형편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입니다. 아기발달 특성에 따른 육아방법을 적절히 알려주면 모든 부모들이 된장국을 끓이듯 자신의 형편에 맞는 육아법을 선택할 수 있을 거예요.

명사의 추천

서재를 친구와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Copyright ⓒ 2024 YES2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