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예스

예스24

명사의 서재

김의경의 서재 소설가
출퇴근 길, 버스나 전철에서 책을 참 많이 읽었어요. 단편 한 개를 읽기에 딱 적당한 시간이거든요. 그럼 일하면서 계속 그 단편을 곱씹게 되죠. 일 끝나고 집에 돌아와서는 장편소설을 읽다가 잠들곤 했습니다. 일 끝나고 도서관에 가서 읽기도 하고요. 도서관, 운송수단, 집에서 아침이나 저녁에 주로 읽었네요. 요즘은 일을 하지 않고 있어서 밤낮으로 마음껏 책을 읽고 있습니다.

책을 읽어야겠다는 생각을 할 때는 정신적으로 게을러질 때인 거 같습니다. 무기력해질 때요. 좋은 책을 읽으면 좋은 음식을 먹은 것처럼 정신이 맑아지는 기분이 듭니다. 또 멋진 작품을 만났을 때 책을 더 읽고 싶어지죠. 이런 작품을 쓰고 싶다는 생각도 들고요. 아무래도 좋은 작품은 좋은 작품을 많이 읽어야 나온다고 생각하니까요.

서재에 이름을 붙인다면, ‘사다리 위 우리들의 다락방’이 어떨까 싶어요. 저는 이사를 자주 다녀서 책을 많이 모으기 힘들었습니다. 한때는 어쩔 수 없이 일부만 남기고 처분해야 했죠. 눈물을 머금고 후배, 친구들에게 넘기고 헌책방에 팔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제 서재에 있는 책들은 절대로 팔 수 없었던, 가장 좋아하는 책들이 남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두 세 번 이상 읽은 책들이죠. 그래서 책을 읽을 때면 가장 친한 친구들을 만나기 위해 사다리를 타고 다락방에 올라가는 기분이 듭니다. 긴장이 풀리면서 아늑해지고 무릎을 모으고 앉아서 친구들과 고개를 맞댄 그런 기분이요. 달그락 달그락 우리들이 내는 발소리가 다락방에 울려 퍼지는 것 같습니다.

생애 첫 책 『청춘파산』을 출간한 지, 이제 한 달 정도 지났습니다. 출간 당시에는 마냥 좋고 들떠 있었는데 조금씩 시간이 지나면서 복잡한 심경변화를 경험했어요. 허탈하기도 하고 울컥하기도 하고∙∙∙. 이제 조금 진정되는 기분입니다. 독자 분들이 재미있게 읽어주셨으면 좋겠어요.

책을 좋아하는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자신만의 책을 고르는 기준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겁니다. 저 같은 경우는 좋은 책을 일정한 간격을 두고 반복해서 읽는 편이에요. 스무 살에 읽은 책을 스물다섯에 읽고 서른에 읽고요. 나이에 따라 다르게 다가오더라고요. 예전에는 뭐 이렇게 재미없나 싶은 책도 십 년 뒤에 읽으면 소중하게 다가오기도 하고요. 또 ‘좋아하는 작가가 좋아한 작가의 작품’을 찾아보는 식으로 독서를 했습니다. 그 사람이 좋아하는 작품을 알면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알 수 있을 것 같았거든요. 그래서 토니모리슨의 책을 읽고 그가 영향을 받았다는 버지니아 울프와 윌리엄 포크너의 작품들을 찾아서 읽었습니다.

며칠 전,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의 타계 소식을 듣고 그의 작품들을 다시 읽으려 하고 있습니다. 이미 『백년 동안의 고독』을 읽기 시작했어요. 처음에 그 책을 추천 받아서 읽었을 때는 사실 좀 어려웠거든요. 두 번 읽고는 조금 감이 잡혔던 거 같습니다. 『콜레라 시대의 사랑』, 『내 슬픈 창녀들의 추억』도 한번 더 읽어야겠네요.

제가 추천할 작품들은 대부분 십대, 이십 대에 읽은 책입니다. 책을 만나는 시기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그때 읽었기 때문에 더 강렬하게 다가왔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생 때는 책을 많이 살 사정도 안 되고, 그래서 같은 책을 두 번 세 번 반복해서 읽었는데요 모르는 말이 나오면 윗부분을 살짝 접어놓고 집에 와서 사전으로 찾아보곤 했습니다. 워낙 소설을 좋아했기 때문에 제 인생의 책은 아무래도 소설책이 많은 것 같습니다.

명사의 추천

서재를 친구와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Copyright ⓒ 2024 YES2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