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예스

예스24

명사의 서재

남인숙의 서재 작가
시도 때도 없이 읽는다'는 표현이 맞을 것 같습니다. 거실과 침실, 식탁에 각각 다른 책을 두고 내킬 때마다 읽지요. 가장 좋아하는 시간은 잠들기 전입니다. 책을 읽다가 잠드는 것은 TV나 스마트폰에 빠져 있다가 잠을 청하는 것보다 훨씬 행복한 기분이 들게 하니까요. 책을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가장 강하게 드는 건, 살면서 어떤 문제를 만날 때입니다. 전 책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인간형으로 살아왔습니다. 여행을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면 검색을 하기보다 여행안내서 사는 것이 먼저이고, 인간관계 때문에 고민이면 거기에 해당하는 책부터 찾아보는 식이지요.

사실 책을 읽어야겠다는 당위가 압박으로까지 다가올 때는 새로운 책을 사들일 때입니다. 저는 여느 여자들의 쇼핑 중독처럼 책 쇼핑을 즐기는데, 충동적으로 책을 살 때마다 이전에 사놓고 못 읽은 책을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가장 강하게 듭니다. 요즘 서른을 넘은 한국 여자들의 삶에 아주 관심이 많습니다. 지금 그와 관련된 책을 쓰고 있기 때문입니다. 성숙한 여인의 삶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라면 닥치는 대로 읽고 있습니다. 소설, 철학, 에세이, 심리서 등등 장르를 가리지 않고요.

제가 서재를 이용하는 행태를 볼 때, '나만의 고요한 놀이동산'이라는 이름이 어울릴 것 같습니다. 다시 읽을 것 같지 않은 책은 지인들에게 나눠주곤 하기에 제 서재의 절반 정도는 읽지 않은 책들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가끔 서가에 서서 다음에 읽을 책을 골라 보거나 읽지 않은 책들의 내용을 상상하는 건 생각보다 흥분되는 일입니다. 그건 서재를 가지지 못했던 시절, 도서관에서 은밀히 즐겼던 저만의 조용한 놀이이기도 했습니다.

책을 읽을 때마다 하나의 작은 우주가 펼쳐지는 느낌을 받습니다. 생각해 보세요. 평행우주이론에서처럼 수많은 우주가 응축되어 있고, 각각의 책 한 권에서마다 서로 다른 우주를 탐색한다고 생각하면 얼마나 흥미진진할지!

저는 저와 다른 사람의 삶에 아주 관심이 많습니다. 좀 더 가치 있다고 느끼며 살아낼 수 있다면 무엇이건 시도해 볼 가치가 있다고도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 일을 조금이라도 도울 수 있는 책을 쓰고 싶다는 게 애초 제가 책을 쓰기 시작한 동기였습니다. 이번에 재출간 된 『어쨌거나 남자는 필요하다』는 여자가 남자를 이해하고 함께 잘 살아낼 방법들을 찾고 있는 책입니다. 다행히, 저는 이 책이 분명 유효한 방법들을 찾아냈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삶은 아주 복잡하지만 반면 그 속에 끊임없이 반복 재생되는 패턴이 있더군요. 문제는 경험과 체화를 통해 이론을 삶에 적용시키는 것인데, 저는 요즘 독자 분들이 약간의 노력으로도 그걸 해낼 수 있을 만큼 영리하다고 믿습니다.

요즘처럼 변화가 가파른 시대에도 저는 책이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는 편입니다. 피곤한 일상에서 보다 쉽게 몰입할 수 있는 재미있는 것들이 많은 세상이지만 뭔가 해내는 사람들은 결국 책을 놓지 않는 소수의 사람들이라고요. <채널예스>에서 만나는 모든 분들이 그런 분들이기를 바랍니다.

명사의 추천

서재를 친구와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Copyright ⓒ 2024 YES2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