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예스

예스24

명사의 서재

조희진의 서재 방송인

1993년 MBC에 입사 이후, 바쁜 업무 때문에 상당 기간 업무와 관련되지 않은 책을 읽을 만한 시간이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입사 20년 차가 되니 이제 현업에서 일하기보다는 관리 업무 쪽으로 포지션이 바뀌고 있어서 3~4년 전부터는 다시 어렸을 때처럼 매일 일정 시간을 정해 두고 독서를 하려고 노력합니다. 어떻게 보면 책을 읽는 것이 저에게 있어서는 매일 식사와 운동을 하는 것처럼 정해놓고 하는 일상적인 일들 중 하나가 된 셈입니다. 분야도 가급적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게 문학, 사회, 건강, 요리, 예술 등 장르를 정해 놓고 하루에 조금씩 하지만 많은 장르를 모두 읽을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최근 몇 년 간은 픽션보다는 논픽션과 실용서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그 분야의 책들을 많이 읽고 있는데요. 요즘은 수필이나 소설 등에도 다시 관심이 생기면서 관련 서적을 서치하면서 읽어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최근 개인적으로 펩톡pep talk, 일종의 격려를 위한 연설 혹은 격려용 말이라고 할 수 있는데, 관리자가 되고 보니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 분야의 책을 구입해서 읽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 LA다저스 최고의 투수인 클레이튼 커쇼Clayton Kershaw의 『Arise』를 읽고 있습니다. 아직 국내 번역은 안된 상태인데요. 커쇼는 워낙에 유명한 투수로 알려져 있지만 신혼여행을 아프리카 잠비아로 봉사활동을 갈 정도로 겸손하고 바른 청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년 야구 시즌이 끝나면 한 달씩 잠비아로 가서 자선활동을 벌이고 2012년부터는 아예 ‘커쇼의 도전(kershawschallenge.com)’이라는 자선단체를 만들어 잠비아는 물론 LA와 댈러스 등에 자선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선행을 베푼 메이저리거에게 주는 ‘로베르토 클레멘테’ 상을 역대 최연소로 수상한 경력도 있습니다. 이 책은 잠비아의 고아소녀를 만난 후 2011년 고아원(호프의 집)은 세우고, 아프리카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게 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유명 메이저리거에 이십대 청년이지만, 신실하고 따뜻한 그의 이야기를 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조만간 방문 예정인 동경에 가면 몇 년 전부터 관심을 가졌던 『置かれた場所で?きなさい 오까레타 바쇼데 사끼나사이』를 구입해 읽어보려고 합니다. 한국어로 번역하면, 『그곳에서 피어라』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와타나베카즈꼬 수녀님의 에세이로 역경이 있으면 있는 대로 자신의 현재를 이겨내고 살아가는 지혜를 알려주는 책이라 하여 매우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겸손하고 지혜로운 이들의 에세이에 마음이 끌리는 시기인가 봅니다. 이들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하는지를 배우려고 하고 있습니다.

 

20년간 방송국 PD로 일해온 터라 으레 책을 쓴다면 방송가 뒷이야기나 그런 것일 거라고 생각하셨던 지인들도 많지만, 전혀 다른 분야인 식이요법과 요리에 관한 책(『하루 당분 20g의 기적』)을 썼기에 생소하다고 느끼는 분들도 있을 듯합니다. 하지만 3년 이상 직접 체득한 것을 토대로 설명한 것이기 때문에 건강과 요리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그냥 가벼운 마음으로 한 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책을 읽은 분들은 수치나 도표가 있어서 어려울 거라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술술 읽히는 면이 있다고 해주시더라고요. 직접 보시면서 한 번 그 진위를 가려보시는 시간을 가져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명사의 추천

서재를 친구와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Copyright ⓒ 2024 YES2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