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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사의 서재

도진기의 서재 소설가

서른이 되었을 때, 지식의 증가는 조금도 저를 행복하게 해주지 못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책을 딱 끊었고 음악, 술, 여행 등 풍류의 세월을, 좋게 표현하면 지성 대신 감성의 세월을 보냈습니다. 10년의 공백 후 40대에 접어드니 다시 고향에 돌아가듯 책을 집어 들게 되더군요. 제가 추리작가인데 자꾸만 SF 쪽으로 관심이 가서 곤란합니다. 판사가 소설을 써서 주목받으려면 법정소설을 써야 할 판에 본격추리소설을 썼으니 벌써 여기서부터 핀트가 약간 어긋났는데, SF를 쓴다면 누가 읽을까요.

 

그래도 요즘엔 인간의 ‘뇌’라는 것에 어쩔 수 없이 관심이 갑니다. ‘뇌과학’에 관련된 책을 읽어보려 합니다. 소설 『유다의 별』은 사이비 믿음에 빠진 자들이 벌이는 위험한 게임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이 광신이란 것에 대해 조금 더 범위를 넓혀서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 사회는 유독 크고 작은 광신이 득세하는 것 같습니다. 사이비종교나 피라미드조직은 물론 이성이 앞서야 할 법조계에도 광신이 숨어 있습니다. 이데올로기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싶진 않지만, 어느 방향이든 팩트와 상식을 무시하는 극단적인 세력을 보면 소름이 끼칩니다. 그 사람이 극우인가 극좌인가는 단지 환경과 우연의 산물일 뿐 논리적인 귀결이 아니며, 광신이란 점에서 본질적으로 같다고 생각합니다.

 

한국 장르문학계는 열악합니다. ‘일본 미스터리’라는 확고한 브랜드로 지지받는 일본작품들은 도도하고 불친절해도 찬사를 받지만, 한국추리는 조금만 어설퍼도 바로 버려집니다. 일본 미스터리가 구찌, 샤넬이라면 한국 미스터리는 동대문표 신세입니다. 이 ‘브랜드’라는 걸 단기간에 깨고, 만들기란 거의 불가능 수준으로 어렵습니다. 그래서 더 해보려 합니다. 방화라고 천대받던 한국영화가 지금은 할리우드조차 밀어냈고, 한국 가요는 K-pop이 되어 세계를 매료시키고 있습니다. 추리라고 안 될 이유가 없겠죠. 외국, 일본 콤플렉스가 없는 독자들에게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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