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예스

예스24

명사의 서재

이희우의 서재 기업인

책은 한번에 몰아서 보는 편입니다. 주로 발동은 일요일 오후에 많이 걸리는 편이지요. 주말동안 애들과 신나게 놀고 나서 애들도 다음날 걱정이 되어 지들 숙제할 때가 저에겐 책을 읽을 수 있는 가장 소중한 시간이 됩니다. 그때 발동 걸리면 그 분야의 책을 계속 파고드는 편이죠. 한번은 연세대 김상근 교수님이 쓴 르네상스와 메디치 관련 책을 읽고 나서 김 교수님 책이 너무 좋아 교수님의 책 네권을 더 사서 읽은 적도 있고, 연암 박지원에 빠져 열하일기와 박지원 관련 책들을 또 여러 권 읽은 적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 분야에 대해 어느 정도 감이 잡히고 더 파고들게 없다고 느끼면 다음 주제로 넘어갑니다.

 

독서가 가장 즐거웠던 순간은 아무래도 내가 찾고자 하는 해답을 책에서 발견할 때입니다. 그런 책을 만나면 엔돌핀이 팍팍 솟아 나는 것 같아요. 요즘의 주 관심사는 어떻게 하면 창업도 인생도 린(Lean) 하게 할 수 있을까 입니다. 사실 이 주제로 다음 책을 내고 싶은 욕심도 있구요. 그래서, 에릭리스의 『린 스타트업(Lean Start-up)』, 셰릴 샌드버그의 『린인(Lean In)』 등의 책들을 주로 읽고 있습니다. 고전에도 관심이 많아 단재 신채호 선생의 『조선상고사』도 읽고 있습니다.

 

요즘 젊은 학생들을 보면 좋은 회사 취직을 위한 스펙 쌓기에 여념이 없죠. 좋은 회사 기준도 애매한데 말이에요. 평생 직장 개념은 이미 없어진지 오래고, 평생 직업이 중요한 시대에 살고 있는데 그네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자기 주체적인 의식 없이 길러져 온 방식 그대로 사는 이들이 너무 많은 것 같아요. 좀 더 자기 주도적으로 살 순 없을까 저도 수없이 고민했죠. 어쩌면 창업이라는 것은 자기 것을 하면서 자기 주도적으로 사는 하나의 과정이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창업 하면 두려움이 앞서죠. 그 두려움을 깨고 창업 실패에서 오는 충격을 어떻게 하면 줄일수 있을까 고민을 하게 된거죠. 에릭 리스의 ‘린 스타트업’ 방법론이 그 대안이 될 수 있다 생각했죠. 그래서 저도 그 방법론에 따라 아주 슬림하고 가볍게 창업을 해 보았더니 되더라구요. 그 경험을 『쫄지 말고 창업』에 담아 함께 나누고 싶었습니다.

명사의 추천

서재를 친구와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Copyright ⓒ 2024 YES2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