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예스

예스24

명사의 서재

박경희의 서재 시인

책 읽기를 가장 게을리하면서도, 책을 음미하면서 읽는 것을 즐기고 있습니다. 천천히 읽고, 천천히 생각하는 것입니다. 불이 다 꺼지고 풀벌레 소리가 밝게 들리는 시간, 바람도 살랑살랑 부는 시간에 스탠드만 켜 놓고 책을 읽으면 한곳에 집중할 수 있는 이상한 세계가 펼쳐집니다. 한 줄 한 줄 읽으며 느끼는 모든 것들이 살아서 움직이는 듯합니다. 그렇다고 뭐 대단한 것들이 이리저리 나온다기보다는 내 안의 내가 느끼는 가장 즐거운 순간을 맞는다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읽고 느끼는 바로 그 순간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다 보니 동시와 동화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어려운 가정에 있는 아이들이 많은 농촌학교에서 아이들과 함께 지내면서 저절로 아이들의 눈과 귀 그리고 가슴 가까이 가게 되었습니다. 머리맡에 두고 읽는 책 중에 임길택 시인의 『탄광 마을 아이들』이 딱 농촌에서 생활하고 있는 아이들의 시선과 맞았습니다. 둘러보면 고달프고 애달픈 아이들이 많습니다. 늦었지만 지금부터라도 아이들에게 시선을 돌려야 할 때입니다.

 

최근 서랍의날씨에서 산문집 『꽃 피는 것들은 죄다 년이여』가 나왔습니다. 이 글을 쓰면서 내내 즐거웠습니다. 과부 엄니와 주고받는 대화가 즐거웠습니다. 아무한테도 못 하는 말을 딸에게 거리낌 없이 뱉어 내는 말 속에 사랑이 가득했습니다. 아부지 돌아가시고 내내 힘들어하고 내내 아파서 병원을 집처럼 다니는 모습을 보면서 어쩌면 울 엄니도 아부지처럼 갑자기 갈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엄니를 보면서 나를 보았고, 그것을 통해 나도 점점 내가 설 자리를 찾아갔습니다. 누구든지 자기 자신이 어디에 서 있는지 갈팡질팡할 때가 있습니다. 제가 갈팡질팡했던 시기는 아부지가 돌아가시고 엄니와 살기 시작한 4년 전이었습니다. 그러나 천천히 돌아보면 이미 손 내밀고 흔드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 사람이 엄마일 수도, 아빠일 수도, 사랑하는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멀리 떨어져 계신 분들께 전화라도 드리는 것은 어떨까요? 목소리만 듣고도 눈시울이 뜨거워지는 그것이 사랑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명사의 추천

서재를 친구와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Copyright ⓒ 2024 YES2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