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예스

예스24

명사의 서재

이준정의 서재 칼럼니스트

짬이 나면 책을 집어 듭니다. 쉴 틈이 있으면 책을 읽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책을 읽는 동안은 메어있던 생각들로부터 해방감을 느낍니다. 주로 주말에 그런 일이 가능합니다. 서재에 책들이 쌓여 있어서 그때마다 집어 드는 책은 달라집니다. 여행을 할 때도 이동간에는 책을 집어 듭니다.

 

요즘 읽는 책은 “Nothing”입니다. 과학이 자연을 거의 다 밝혀낸 것 같지만 사실은 아직도 모르는 것들이 참 많습니다. 지구의 대기권 밖에는 진공이라고 하는데 과연 그곳은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 빈 공간인가? 프라시보 효과라고 불리는 위약 효과를 보면 아무 약도 처방하지 않았는데 병이 낫는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아무 일도 하지 않는 것 같은 나무늘보나 비단뱀이 사실은 엄청나게 일을 하는 중이라는 이야기. 이런 것들이 “아무것도 아닌 것(Nothing)”에 관한 이야기들입니다. 얼마 전에 멍 때리는 대회를 했다던데 그들은 과연 멍 때리는 동안에 아무 생각도 안 한 것일까요? “Nothing”을 연구하면 엄청난 책을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나의 서재는 ‘미래탐험선’입니다. 그곳에서 미래기술들이 발굴되고 알기 쉽게 다듬어지고 멋진 슬라이드로 탈바꿈되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대부분 학교에서 배운 지식에 안주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의 전문 분야가 아니면 자세히 알려고 하지도 않습니다. 그런데 세상이 급변하면서 점차 예전 지식은 활용가치가 점차 줄어들어 갑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새로운 지식을 의식적으로 외면하려 하거나 피하려고 합니다. 지금까지도 모르고 잘 살아왔는데 굳이 힘들여 새로운 지식을 배우느라 끙끙댈 필요가 있느냐고 반문합니다. 하지만 앞으로의 세상은 한가히 살수 없을 것 같습니다. 살아가면서 항상 새로운 판단을 요구 받게 됩니다. 그때마다 아무것도 모른 채 남들이 하는 대로 따라갈 수는 없다고 봅니다. 그래서 미래를 미리 살펴 둘 필요가 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앞으로 세상은 더욱 더 기술이 지배하는 세상이 될 것입니다. 기술을 모르면 아무것도 소신껏 자신의 뜻대로 처리할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기술을 읽혀야만 합니다. 새로운 기술의 변화를 살펴서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는데 필요하다면 과감히 돈을 투자해서라도 기술을 익혀야 합니다. 제가 쓴 책에서는 기술을 인공지능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내 힘으로 인공지능을 만들어도 좋고 직접 만들 수 없다면 좋은 소프트웨어를 구매해서 도구로 사용할 것을 권합니다.  

명사의 추천

서재를 친구와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Copyright ⓒ 2024 YES2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