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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사의 서재

박홍순의 서재 작가

인문학 작가로서의 삶을 살다 보니 하루 대부분을 책과 함께 하는 편입니다. 일과 독서가 분리된 일반 사람들과는 좀 다르지요. 제게는 독서와 집필이 곧 일이니까요. 서재 겸 작업실이 일상의 시간과 공간을 차지해요. 밖에서는 일부러 책을 안 갖고 다녀요. 직장인이 퇴근 후에도 일해야 하면 짜증나는 심정과 비슷하죠. 밖에서 이동 중이나 짬이 날 때는 생각을 하거나 차라리 멍하게 있는 편입니다.

 

예외적으로 서재 밖에서도 책을 읽어야겠다는 욕구가 생길 때가 있기는 해요. 큰 기대 없이 집어 든 책이 너무 재미있어서 손에서 떨어지지 않는 경우죠. 예를 들어 프루스트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도 그 중의 하나죠. 잠자는 시간이 아깝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으니까요. 어디에 있든 옆에 끼고 다니게 돼요. 일년에 한두 번 경험하는 일입니다.

 

현재는 대한민국 헌법을 인문학적으로 탐색하는 작업을 하고 있어요. 곧 원고가 완성될 예정이고요. 최근에 새로운 관심을 자극하는 분야가 있어서 마음이 쿵쿵 설레는 중입니다. 과학과 인문학을 접목시키는 작업입니다. 그간 통섭이라는 이름으로 주로 과학자가 과학의 시선에서 인문학의 문제의식을 연결시킨 작업이 몇 차례 있었지요. 저는 시선을 좀 달리해서 인문학에 무게 중심을 두고 과학의 제 발견과 원리를 연결시키는 작업에 흥미를 갖고 있어요. 역사적으로 각 단계의 인문학적 사유와 당시의 과학적 원리가 어떤 관계를 맺는지, 나아가 현대철학이 최근의 양자역학이나 사회생물학 등과 어떻게 소통 가능한지 등을 탐색하는 일이죠. 시간이 적지 않게 걸리는 작업이긴 하지만 기대감 때문에 벌써 기분 좋은 흥분과 떨림이 있습니다. 틈틈이 책을 모으고 있고요.

 

이 관심사와 연관된 여러 분야의 다양한 책이 있지만, 다윈의 『종의 기원』과 화이트헤드의 『과학과 근대사상』 등이 빨리 자기 먼저 읽어달라고 자꾸 제 시선을 잡아 끄네요. 서재 이름이요? 글쎄요. 특별히 생각해본 적은 없는데, 서재 겸 작업실에 있을 때의 솔직한 느낌을 말하자면 ‘고독의 방’ 정도가 어울리지 않을까 싶어요. 대부분의 시간을 책장으로 사방을 둘러쳐 놓은 공간 안에서 지내거든요. 제 부족한 능력으로는 스스로를 유폐시키지 않고서 나름대로 만족할 만한 결과물을 만들어낼 방법이 없더라고요. 사람을 만나고 이러저러한 모임에 나가는 순간 독서와 집필 작업이 진척되지 않아서요. 자발적 선택이긴 하지만 외로움 때문에 숨이 턱 막히곤 해요. 종종 내가 왜 이래야 하나 할 때가 있기는 해요. 그래도 고독해야 생각이 시작되더라고요. 내가 좋아하는 일이고, 지력이 유지되는 동안 쓰고 싶은 책을 다 내놓고 싶은 욕심에 그럭저럭 고독과 친하게 지내는 편입니다.

 

최근에 『세상의 모든 교양, 미술이 묻고 고전이 답하다』라는 책을 냈어요. 주요 고전 내용을 접하는 것뿐만 아니라, 독자들의 고전 독해능력을 기르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고전을 읽어야 한다고 생각하면서도 난해한 문장 때문에 번번이 포기하잖아요. 고전을 친구로 만들려면 그에 필요한 사고능력을 기르는 수밖에 없지요. 이를 위해 핵심 내용을 읽고 분석하는 방식이 가장 좋아요. 책을 좋아하는 독자에게 다독보다는 숙독을 권합니다. 특히 핵심 문장이나 명제를 붙들고 싸워야 하죠. 중요한 용어에서 문장구조에 이르기까지 분석하는 방식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이번에 낸 책은 이를 위해 요약정리가 아니라 원문의 주요 내용을 하나하나 풀어가는 방식으로 접근했습니다. 핵심 단어와 구절을 해부하여 꼼꼼한 이해를 돕는 방식이고요. 미술작품을 안내자로 삼아 조금은 친근하고 수월하게 핵심 내용에 다가가도록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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