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예스

예스24

명사의 서재

김광식의 서재 교사/교수

우연히 집어든 책에 나도 몰래 빠져들 때지요. 여행과 비슷합니다. 갈 수밖에 없는 곳에 가면 즐겁지 않지요. 비즈니스 여행이 그렇지요. 원해서 가는 곳은 어쩔 수 없이 가는 곳보다 즐겁지만 원하는 바가 분명하고 대부분 커서 원하는 바를 이루기 쉽지 않지요.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없다면 아쉬움이 남지요. 원하는 바를 이루었다고 하더라도 뜻하지 않은 것을 만나는 즐거움에 비할 바가 못 되지요. 계획 없이 떠나 우연히 만나는 풍경과 사람과 사건들만큼 여행을 즐겁게 만드는 것은 없을 것입니다. 노래도 그런 것 같아요. 김광석의 노래 「너무 아픈 사랑은 사랑이 아니었음을」을 우연히 들었을 때 그 슬프면서도 차분히 가라앉는 느낌을 잊을 수 없습니다. 책 읽기도 마찬가지지요. 어쩔 수 없이 읽는 것만큼 괴로운 일도 없습니다. 시험공부를 위해 읽거나 리포트를 쓰기 위해 읽는 경우가 그렇지요. 원하는 책을 읽는 경우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 즐겁지가 않지요. 대부분 책 읽기는 이 두 경우지요.

 

그래서 가끔씩 우연한 독서 여행을 떠납니다. 도서관으로 가서 아무런 기대 없이 수많은 책 가운데 우연히 눈에 들어오는 책을 집어 들고 아무 곳이나 펼쳐 읽습니다. 요즘 ‘불안’에 대해 관심이 많습니다. 한국 사회를 한마디로 특징지을 수 있는 열쇠 말이 있다면 아마도 불안이 아닐까 싶어요. 어린 학생들부터 청년, 중년, 노년 할 것 없이 모두 불안해합니다. 불안의 근원적인 원인과 그 해결책을 찾아보고 싶네요. 그래서 오랜만에 키에르케고르의 「불안의 개념」을 다시 읽을 생각입니다.

 

최근 『김광석과 철학하기』를 펴냈습니다. 김광석은 가수이지 철학자가 아닌데 어울리지 않는 무리한 시도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저는 감히 ‘김광석의 철학’을 시도하지 않았습니다. 김광석을 철학자로 둔갑시키려는 것이 아닙니다. 김광석의 노래와 철학의 만남을 엿보았을 뿐입니다. 어쩌면 김광석이 노래하는 삶의 슬픔이나 아픔과 철학의 만남을 엿보았다고나 할까요? 잊어야 한다는 마음으로”에서 감정과 이성 사이의 갈등을 들여다보고 이 문제를 다룬 데카르트의 <이성의 철학>을 떠올렸고, “어느 60대 노부부의 이야기”에서 개인의 자유와 공동체의 행복 사이의 갈등을 들여다보고 이 문제를 다룬 헤겔의 <자유의 철학>을 떠올렸습니다. 「너무 아픈 사랑은 사랑이 아니었음을」에서 무한한 시간을 사는 공허한 삶과 유한한 시간을 사는 절절한 삶 사이의 차이를 들여다보고 이 문제를 다룬 하이데거의 <죽음의 철학>을 떠올렸고, “그녀가 처음 울던 날”에서 공정하지 못한 사랑과 행복하지 못한 사랑의 관계를 들여다보고 이 문제를 다룬 롤스의 <정의의 철학>을 떠올렸습니다. 김광석이 삶의 슬픔이나 아픔을 노래했다면 저는 그 근원적 원인과 해결책을 철학적으로 찾아보았습니다. 김광석의 노래와 김광식의 철학은 손가락일 뿐입니다. 부디 손가락이 가리키는 달을 찾아보는 지혜로운 책 읽기를 하길 바랍니다. 여러분 삶의 슬픔과 아픔의 모양에 어울리는, 행복하게 사는 법을 스스로 찾길 바랍니다.

명사의 추천

서재를 친구와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Copyright ⓒ 2024 YES2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