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예스

예스24

명사의 서재

김정완의 서재 학자

독서는 제 삶의 일부이기 때문에 특별히 즐겁다는 표현은 어울리지 않는 것 같습니다. 책은 항상 좋은 에너지원이고, 삶을 바라보는 좋은 지침서가 돼 주죠. 좋은 책은 좋은 친구와 같습니다. 훌륭한 멘토 같고요. 특히 저는 유대인 교육을 연구하다 보니 주로 랍비들이 쓴 책을 자주 읽는데, 읽을 때마다 느끼는 것은 읽을 때마다 항상 새로운 차원의 영적 지혜를 얻는다는 것입니다. 그들의 생각은 우리와 많이 다르고 그들이 선사하는, 깊이가 다른 깨달음을 통해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인생에 대한 많은 통찰력을 얻곤 합니다. 그런 통찰력을 얻는 순간이 독서를 통해 얻는 가장 큰 즐거움이 아닐까요?

 

관심사는 온통 탈무드에 있습니다. 탈무드 원전 중에서 『아비들의 윤리』(피르케이 아보스)라는 책이 있는데, 이 책에 대해 최근 하브루타 방식으로 질문하고 토론하는 수업을 열었어요. 아비들의 윤리라는 책은 고대의 유대인 랍비들의 도덕과 윤리에 대한 어록을 모아놓은 책입니다. 유대인들이 탈무드를 배울 때 맨 처음 배우는 책으로 알려져 있죠. 피르케이 아보스는 유대인들이 매년 유월절과 오순절 사이에 공부하는 탈무드이기도 하죠. 올해 현재 유대인들은 절기적으로 유월절과 오순절 사이에 있으니까 그들은 지금 피르케이 아보스를 매주 배우고 있을 겁니다. 이 기간에 이 책을 배우는 이유는 유대인들의 조상들이 그랬던 것처럼 오순절날 신의 말씀을 받기 전에 먼저 인성을 다듬기 위해서입니다. 저도 그들의 스케줄에 맞춰 피르케이 아보스를 읽어가면서 많은 주석을 놓고 다양한 의견들을 탐독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에 이 책을 필두로 탈무드 원전을 소개하고 싶은 것이 제 바람입니다. 실제로 이 책을 매주 참석자들과 2시간 반에 걸쳐 서로 묻고 대답하며 생각을 점점 더해가는 그 시간이 너무나 좋습니다. 최근 펴낸 『질문하고 대화하는 하브루타 독서법』은 질문에 초점이 맞춰진 유대인식 독서법이라는 데 다른 책들과 차이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는 책을 읽고 나면 어떤 걸 배웠느냐를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유대인들은 어떤 ‘질문’을 찾아냈느냐를 중요하게 봅니다. 질문을 하며 책을 읽으면 비판적 독서가 가능하고, 책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저자의 생각을 반박할 수 있는 안목도 생기죠. 그런 식으로 독서를 하다 보면 어느덧 작가를 뛰어넘은 생각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책 내용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더하면 자기만의 독특한 철학과 사고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혼자서 질문하고 대화하는 독서를 하기엔 너무 어렵습니다. 따라서 둘 이상이 짝을 지어 질문을 서로 주고받는 방식을 권하고 싶습니다. 그럼 자신이 쌓은 지식과 경험을 상대방과 결합할 수 있게 되어 훨씬 다양하고 깊고 넓은 독서 경험을 하게 됩니다. 특히 인문고전의 경우, 반드시 짝을 지어 질문과 대화를 나누며 고전의 깊은 맛을 음미하는 독서를 꼭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제가 어떤 말씀을 드리는지 금세 알게 될 것입니다.

명사의 추천

서재를 친구와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Copyright ⓒ 2024 YES2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