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예스

예스24

명사의 서재

정새난슬의 서재 가수

평소 표현하지 못했던 저의 복잡한 감정들이 다른 이가 쓴 책에 아름다운 문장으로 엮여서 제 안으로 들어올 때, 아름다운 단어를 수집하게 되었을 때, 심장이 뜁니다. 멀리 떨어진 누군가와 강하게 공명하고 있다는 기분이 들고 마음에 새로운 근육이 자란 듯이 느껴져요. 저를 도발하고 흔들어 놓는 책을 만나면 몇 번이고 다시 읽습니다. 오래 사귀게 될 애인이나 뜻이 통하는 친구를 만난 것 같아요.

 

요즘 28개월인 딸의 언어 능력이 폭발하고 있어요. 일찍부터 한글을 가르칠 생각은 없지만 언제가 되었든 책 읽는 즐거움을 알려주고 싶어요. 그래서 제가 어렸을 때 감명 깊게 읽었던 책들을 다시 찾아보고 있어요. 학원출판공사에서 나왔던 ABE전집은 정말 훌륭했는데 출판사도 사라졌고, 저작권 문제 때문인지 다시 나오지 않네요. 이제는 중고도서로만 찾아 볼 수 있다고 하니 안타깝습니다. ‘어머니는 마녀가 아니에요’, ‘아이들만의 도시’, ‘그때 프리드리히가 있었다’, ‘마침내 날이 샌다’, ‘늑대에겐 겨울 없다’ 등 멋진 제목을 가진 책들이 많았어요. 똑같은 경험을 물려줄 수는 없어도 아이 연령에 맞는 동화들을 먼저 읽고 차곡차곡 수집해서 나중에 책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싶어요. 어린이, 청소년 소설도 관심이 가기 시작해서 미하엘 엔데의 책들을 다시 읽을 계획입니다.

 

최근에 펴낸 제 책 『다 큰 여자』는 저의 다름과 어둠, 일상에 관한 개인적인 기록입니다. 울퉁불퉁하고 어수선한 가운데서도 제가 일관되게 하고 싶었던 말이 있다면 그것은 ‘모난 돌이어도 괜찮아’가 아닐까 싶습니다. 우리는 모두 다르고 오히려 그것이 자연스럽다는 것이지요. 서로의 차이로 인해 풍요로워지는 세계에 살고 싶달까. 그리고 자신의 우울이나 어둠 때문에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그것을 너무 밀어내지 말고 바라보고 껴안자고 이야기하고 싶었습니다.

명사의 추천

서재를 친구와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Copyright ⓒ 2024 YES2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