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예스

예스24

명사의 서재

방현희의 서재 소설가

어떤 생각이든 언어로 옮기려하면 불완전하다고 느껴진다. 그러나 어떤 생각이든 언어로 옮겨놓으면 확실해진다. 언어는 언어와 침묵으로 나뉜다. 언어의 끝은 침묵이고 시작도 침묵이다. 언어는 침묵에서 비롯된다. 자기가 태어난 세상이니 언어만큼 침묵을 잘 알 수 있는 것도 없을 테다. 침묵 만큼 무한하고 많은 것을 품고 있는 것이 또 있으랴. 그러나 언어로 새겨지는 침묵이어야 비로소 침묵이 되는 것.

 

어떤 나방은 잠든 새의 눈물을 먹는다. 사위는 어두워야 하고, 새는 잠들어 있어야 하고, 나방은 그 눈가에 흐르는 눈물을 핥아먹어야 한다. 나는 때로 이런 의미부여가 신물 나지만, 또한 그 이미지 없이 우리가 어떤 쾌감과 어떤 슬픔을 느낄 수 있을까.

 

어떤 나방이 잠든 새의 눈물을 먹는다 한들, 그것을 언어로 옮기지 않았다면 그 이미지는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으리. 그것들은 다 침묵이었으리. 그것들은 모두 잠든 우주의 일이었으리. 나방이 눈물을 핥아먹지 않았다면 소설은 태어날 수 없으리. 살아갈수록 언어를 사랑하게 되는 것. 그것이 소설가의 일인 것일까.

 

살아갈수록 소설이 애틋해지고, 소설을 결코 떼어놓을 수 없는 것으로 여기는 것, 그것이 소설가로 살아가는 일일까. 소설 하나를 끝내기 직전, 다른 소설을 생각한다. 그 하나의 소설에서 하지 못했던 언어들이 또 하나의 소설을 만들기 때문이다. 나의 슬픔은 타인의 슬픔에 가닿고 타인의 슬픔은 내게 그 슬픔에 깊이 침잠하게 만든다. 그렇게 깊이 빠져있는 동안 나는 새로운 소설을 꼼지락꼼지락 주무르고 있다. 다음 소설은 아마도 모든 것에 실패하고 지방의 낡은 호텔에 숨어든 여자의 이야기가 될 것 같다.

명사의 추천

서재를 친구와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Copyright ⓒ 2024 YES2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