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예스

예스24

명사의 서재

이운진의 서재 시인

책을 읽는 시간은 다른 어느 때보다 마음이 편안한 시간이기 때문에 책과 나와 단둘이 있을 때면 언제나 좋은 것 같습니다. 심지어 마음이 힘들고 괴로울 때에도 책 속의 문장들을 조용히 따라가다 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 마음을 내려놓곤 했습니다. 가방 속에 책상 위에 식탁 위에 제각각 놓인 책들을 앉는 자리마다 펼쳐 읽는 게 저의 독서 습관인데, 그러다 보니 책은 제게 가장 충직한 친구 같습니다. 결국 책 속에서 만나는 건 나이고, 문장 속에 숨어 있다가 마주치는 건 제 마음이지만, 그 수많은 만남들로 저는 조금씩 성장한다고 믿습니다.

 

참 어렵고 지루하게만 느껴졌던, 그래서 여러 번 시도하고 여러 번 포기했던 책을 다시 읽고 있습니다. 마르셀 프루스트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인데, 이젠 제법 그 문장이 매력적으로 느껴지고 마르셀의 마음에도 공감이 가곤 합니다. 무엇보다 프루스트가 사랑한 화가들과 그림을 소설 속 이야기와 이어보다가 조금 더 깊이 이해하게 될 때는 은밀한 즐거움도 느낍니다. 아마도 한 동안은 프루스트가 골라서 전시한 이 미술관을 서성거리며 보낼 것 같습니다.

 

그림 보는 것을 좋아해서 오래전부터 하나 둘 화집을 모으고 화가들을 찾아다니다 보니, 지난 가을에 『고흐씨, 시 읽어 줄까요』라는 에세이를 내게 되었습니다. 시와 그림이 각자의 경험과 감정들을 만나면 자기 자신 속으로 되돌아가는 길을 열어준다고 믿고 있는데, 그런 이야기들을 함께 하고자 쓴 글이었습니다. 그리고 시나 그림을 감상하는 데에는 정해진 틀이나 대단한 지식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감탄하고 사랑하는 마음이 있으면 족하다는 제 생각도 나누고 싶었습니다. 더 많은 세계를 경험하고 싶다면 독창적인 많은 예술작품을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명사의 추천

서재를 친구와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Copyright ⓒ 2024 YES2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