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예스

예스24

명사의 서재

최철주의 서재 언론인

주말 오후 석양을 보면서 태양의 소멸을 느낍니다. 그때 누군가 책을 읽어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언뜻 스쳐 지나갑니다. 새로운 이야기들이 내 시간의 욕망을 채워 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바람 때문입니다. 책 속에서 꿈틀거리고 있는 재미있는 화제가 나를 자극하리라고 생각합니다. 어느 날 오후 한가로이 교외로 달리는 지하철에서 책을 펼칩니다. 차창 너머 풍경과 책은 잘 어울리는 한 쌍입니다. 낯선 세상이 거기에 있습니다. 어떤 중년 부인이 옆자리에서 자꾸 곁눈질을 하며 내가 읽는 책에 시선을 던집니다. 그러다 더 이상 궁금함을 참지 못하고 “선생님, 무슨 책을 그렇게 재미있게 읽으세요?”라고 질문을 던집니다. 그 목소리가 내 안에 숨겨져 있던 독서의 즐거움을 솟구치게 만듭니다. 나는 웃음을 터트리고 맙니다. 낯선 그 여인에게 한 권의 책을 선사하고 싶었습니다.

 

쓰러지는 남성, 일어서는 여성. 앞으로 내 손자 대 이후의 세상은 모계사회로 가리라는 생각이 듭니다. 남성 지배에 대한 반작용이 유독 한국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날 것 같습니다. 도처에서 겪는 갖가지 사회현상에서 나는 그런 변화의 조짐을 몸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나는 국내외 여행을 하면서도 한국인들의 언행을 관찰하게 됩니다. 남성과 여성에게서 각자의 생태적 본능이 어떤 방향으로 변화되어 나타날지 알 수 없습니다. 특히 장수, 고령화 사회에서 남녀의 성비가 심각하게 불균형을 일으킨다면? 한국적 특이성을 감안한 생명공학과 유전학 또는 인구통계를 쉽게 풀이해주는 책을 읽어보고 싶습니다.

 

『존엄한 죽음』을 읽는 독자들은 지금까지 죽음이라는 주제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일 거라 생각합니다. 어떤 계기로 관심을 가지고 죽음을 들여다보면, 그것이 바로 삶의 문제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왜 내가 이걸 몰랐지, 하고 뒤늦은 반성도 할 것입니다.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어렸을 때부터 죽음교육을 받습니다. 종교적, 문화적 배경이 다른 탓도 있습니다만 그쪽 사회에서는 의미 있는, 자기 나름의 보람 있는 삶을 위해서라도 죽음이라는 주제에 시선을 떼지 않습니다. 삶과 죽음은 인생이라는 동전의 앞 뒷면이라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이지요. 우리는 그런 걸 잘 모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자살률은 유독 높습니다. 다른 한편에서는 만성적인 질병이나 난치병을 앓으면서도 무한정으로 생명을 연장해버리는 연명의료가 일상화 되어버렸습니다. 삶이 그러한 것처럼 죽음에도 존엄이 있다는 것을 알면 더욱 의미 있는 인생계획을 짜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명사의 추천

서재를 친구와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Copyright ⓒ 2024 YES2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