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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사의 서재

위근우의 서재 언론인 어릴 때 부모님이 사주신 계림문고의 소년소녀문학전집을 읽으며 독서의 즐거움을 느꼈습니다. 오히려 나이가 들면서 집중력 있게 책을 읽지 못하고 있는데, 유치원 때부터 초등학교 때까지 이들 소설을 읽을 때 가장 집중력 있게 책을 읽었던 것 같아요. 이들 문고의 경우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삼국지』, 『해저 2만리』, 『대장 불리바』, 『장발장』 같은 소설들을 요약 및 번안했는데요, 덕분에 어떤 면에선 원작보다 더 스피디하고 재밌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글 쓰는 사람으로서 독서는 세 가지 관점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다량의 정보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여전히 가장 좋은 매개체입니다. 물론 다큐멘터리를 비롯해 다양한 영상물도 다량의 정보와 지식을 전달할 수 있지만, 지식이란 무엇이 참이라는 것을 넘어 이것이 왜 참인가, 라는 구조화된 명제로서 존재한다고 봅니다. 그것을 언어로 분절화된 형태로 전달해주기에 책만 한 게 없다고 봅니다.

두 번째로는 뛰어난 문필가들의 문체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소설이나 수필뿐 아니라 인문학 및 교양서의 문체 중에도 탁월한 게 많습니다. 경제학자 폴 크루그먼의 문제를 과감하게 돌파해내는 사유와 시원스런 문장도 좋아하고, 아도르노의 현란하고도 사변적인 문체 역시 좋아합니다. 사람들은 재미없다고 하지만 하버마스의 차근차근 전제를 다져나가고 반론을 방어하며 논증을 강화하는 방식도 전 좋아하고요. 자기 생각을 타인에게 전달하는 글의 스타일을 다양하게 볼 수 있다는 건 글을 쓰는 사람으로서 큰 배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건, 결국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라고 봅니다. 저는 이게 앞서 말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과는 좀 다른 영역이라고 생각합니다. 처음 읽었을 때도 그렇지만 지금 다시 펼쳐봐도 칸트의 『순수이성비판』은 몇 페이지만 읽어도 머리가 아프고 지금 이 사람이 펼치는 논리의 흐름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그걸 이해하기 위해 문장을 읽고 또 읽으며 앞뒤 맥락을 살피고 몇 가지 가정을 세우며 다음 문장으로 넘어가며 그 가정을 폐기하거나 강화하는 과정은 그 자체로 생각하는 근육을 키워줍니다. 전 그렇기 때문에 잘 이해되지 않는 어려운 책도 어쨌든 도전해보는 게 좋다고 보는 편이에요.

아무래도 저는 저널리즘으로서의 글을 쓰는 사람인데, 이건 결국 타인에게 최대한 오해 없이 정보와 지식과 생각을 전달하고 또한 설득하는 일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서로 생각이 다른 사람을 설득하는 일이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제가 이것이 이러저러해서 옳다 그르다라고 말하는 전제 자체를 무시하면 될 일이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서로 생각이 다른 사람도 합의에 이를 수 있는 근거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을 최근 더 자주 하고 있고요, 여기에 있어 저는 학부 시절부터 지금까지 하버마스의 논변윤리와 형식 화용론에 많이 기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하버마스와 비슷한 문제 설정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다른 길로 간 칼 오토 아펠에 대한 책 『칼 오토 아펠과 현대철학』, 그리고 대화 윤리를 이야기한 알브레히트 벨머의 『대화 윤리를 향하여』를 최근 구매했습니다. 아직 읽어보진 않았어요.

제 책 『프로불편러 일기』는 최근에 생긴 신조어인 ‘프로불편러’라는 개념을 빌려온 책인데요, 책 머리말에서 썼듯, 저는 이 표현이 신조어지만 결국 언제 어디서나 존재했던 생산적 불편함에 대한 수식이라고 봅니다. 우선 예민함을 잃지 않아야 하는 저널리스트도 ‘프로불편러’여야 하고, ‘프로불편러’라는 말이 어울리는 뛰어난 지식인들도 있을 겁니다. 세상은 여전히 많은 모순과 부조리를 품고 있고, 그것은 대중문화 영역에서도 그러합니다. 하지만 시사적인 현상에 비해 대중문화 안에 있는 많은 문제가 부차적인 것으로 취급될 때가 많은데요, 그런 식으로 어떤 차별적 태도가, 어떤 무례함이, 어떤 자기모순이 우리를 너무 쉽게 둘러쌉니다. 그것으로부터 불편함을 느끼거나, 아니면 불편하진 않지만 그래도 왜 본인은 괜찮은데 이거에 민감하게 구는 사람들이 있는지 궁금하다면, 한 번쯤은 ‘프로불편러’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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