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예스

예스24

명사의 서재

백수린의 서재 소설가

1982년 인천에서 태어난 소설가 백수린은 2011년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거짓말 연습」으로 등단했다. 소설집  『오늘 밤은 사라지지 말아요』  『폴링 인 폴』 『참담한 빛』, 중편소설 『친애하고, 친애하는』과 번역서 『문맹』을 출간하고 2015년 문학동네 젊은작가상을 받았다.

 

책의 재미를 느낀 때는 언제부터였나요?

 

기억이 잘 나지도 않을 만큼 오래 전부터였던 것 같습니다. 저는 무척 내성적인 아이였는데, 그 탓인지 유치원 때부터 밖에 나가서 놀기보다는 집에서 홀로 책을 읽는 것을 더 좋아했어요. 가만히 생각해보면 그것은 아마도 제가 일찍부터 ‘이야기’에 매료된 아이였기 때문인 듯합니다.

 

독서는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독서를 통해 좁고 편협한 ‘나’라는 세계의 바깥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자신의 경험 안에서 세계를 이해하고 판단합니다. 그런데 일상의 사람들에겐 많은 제약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세계를 확장하는 것이 쉽지 않아요. 하지만 책을 읽으면 우리는 우리를 옭아매고 있는 일상의 바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소설은 우리가 결코 이해할 수 없을 것만 같던 타인을 공감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죠. 그렇기 때문에 독서는 매우 사적이고 내밀한 행위이면서 동시에 우리로 하여금 고립에서 벗어나 삶과 세계 쪽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해주는 힘을 지닌 놀라운 사건이기도 해요.

 

요즘 저자님의 관심사는 무엇이며 그 관심사와 관계하여 읽을 계획인 책이 있나요?

 

 저의 요즘 관심사는 우리 사회에 왜 이렇게 혐오와 차별이 만연한가 하는 것입니다. 그와 관련해서 최근 제가 읽고 싶어 챙겨 둔 책은 『선량한 차별주의자』예요. 그 밖에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는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기 때문에 그와 관련된 책도 읽고 싶어요.
 
저자님의 최근작과 관련하여, 독자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올해는 두 권의 책을 출간했습니다. 중편소설 『친애하고, 친애하는』은 할머니-엄마-딸로 이어지는 모녀 3대에 대한 이야기고, 짧은 소설집 『오늘 밤은 사라지지 말아요』는 일상 속 사람들의 마음 속에서 일어나는 풍경을 모은 책입니다. 두 권의 책 속에 실린 소설들은 길이도, 주제도 조금씩 다르지만, 저는 저의 소설을 읽은 사람들이 잠시 멈춰 서서 마음에 대해서 생각해 보면 좋겠습니다. 세계엔 적의가 만연하고 인간은 태생적으로 타인을 쉽게 오해하고 왜곡하는 존재들이죠. 그런 세계에도 희망이 있다면, 저는 그것이 자신의 마음과 타인의 마음을 찬찬히 들여다보는 일에서부터 시작한다고 믿고 있어요.

 

명사의 추천

서재를 친구와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Copyright ⓒ 2024 YES2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