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예스

예스24

명사의 서재

편성준의 서재 작가

편성준은 MBC애드컴, TBWA/Korea 등 광고대행사에서 20년 넘도록 카피라이터로 일했지만 언제나 광고보다는 노는 걸 좋아했다. '카피보다 재미있는 글'을 써보고 싶어서 회사를 그만두고 자발적 백수의 길로 들어섰다. 80년 된 작은 한옥을 사서 고친 뒤 '성북동 소행성(小幸星)'이란 문패를 붙이고 출판기획자인 아내, 고양이 순자와 함께 산다. 늦게 만나 동거하고 결혼했던 부부의 시트콤 같은 에피소드들과 남편의 실수담으로 가득한 책 『부부가 둘 다 놀고 있습니다』를 썼다. 생활비를 벌기 위해 닥치는 대로 일을 해야 하지만 가능하다면 새벽에 혼자 일어나 오전 11시까지 느리게 읽고 쓰며 즐기는 생활을 계속 이어나가 볼 생각이다. 


책의 재미를 느꼈던 때는 언제부터였나요? 

저는 점심시간에 운동장으로 뛰어나가 축구를 하는 어린이는 아니었습니다. 뛰어노는 것보다 가만히 있는 걸 좋아하다 보니 어렸을 때부터 책을 읽는 게 자연스러웠죠. 초등학교 6학년 때 용돈을 모아 샀던 조흔파나 오영민의 코믹 소설들이 개인 독서의 시작이 아니었나 합니다. 그러다가 리처드 F. 버튼이 쓴 『아라비안 나이트』가 그렇게 야한 이야기라는 걸 알게 된 뒤부터는 어른들이 읽는 책까지 탐독하게 되었죠. 

책 읽는 시간은 작가님께 왜 소중한가요?

책은 '잘 정리된 생각'을 모아 놓은 보물상자라 생각됩니다. 언제든지 책을 열기만 하면 아낌없이 제게 새로운 세상을 보여주니까요. 그래서 후진 책을 만나면 기분이 나빠집니다. 약속을 어긴 거나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들어서요. 요즘은 스마트폰 때문에 자투리 시간을 많이 빼앗기는데, 특히 생각나는 대로 마구 올린 SNS의 조각글들이나 인터넷 댓글은 읽는 사람들에게 막대한 피로감을 선사합니다. 책은 이처럼 정제되지 않은 글을 읽는 피곤함으로부터 저를 구출해줍니다. 영화나 드라마에 비해 내가 시간을 조절할 수 있다는 점도 좋고요. 그리고 책을 읽는 것은 단독으로 세상과 만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혼자만의 시간이 있어야 새로운 아이디어를 낼 수 있고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도 더 활발해진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작가님의 관심사는 무엇이며 그 관심사와 관계하여 읽을 계획인 책이 있나요?

SF가 점점 좋아집니다. 제가 SF를 좋아하는 이유는 평소 상상하지 못했던 영생이나 로봇, 삶의 형태 변환 등 극적 상황을 통해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본질을 탐구할 수 있는 장르이기 때문입니다. 테드 창이나 켄 리우의 밀도 높은 단편들을 좋아하고 배명훈이나 김보영, 정세랑 같은 국내 작가의 소설들을 오래 전부터 좋아했습니다. 존 스칼지처럼 입담 좋고 자유분방한 스토리텔링을 보여주는 작가도 추천하고 싶습니다. 최근엔 천선란의 『천 개의 파랑』을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최근작과 관련하여, 독자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코로나 19가 모두의 삶을 바꾸어 놓고 있습니다. 어차피 새로운 삶을 살아가야 한다면 핑계 김에 앞으로만 질주하던 삶을 잠시 멈추고 내 인생을 돌아보는 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제가 쓴 책 『부부가 둘 다 놀고 있습니다』는 제목과 달리 노는 이야기에만 머물지 않고 어떻게 하면 좀 더 다르게 재미있게 살 수 있을까에 대한 그동안의 고민과 실천을 다루고 있습니다. 쉬는 것과 노는 것은 다르다, 좀 바보 같이 살아도 된다, 실수담이 많은 사람이 부자다, 라는 주장들은 물론 저희 부부가 만나는 순간부터 시작되었던 시트콤 같은 에피소드와 삶을 대하는 방식들이 독자들에게 보편적 공감을 얻는다면 기쁘겠습니다. 아울러 제 책을 읽고 '나도 글을 써보고 싶다' 하는 마음이 든다면 더 바랄 게 없을 것 같습니다.

명사의 추천

서재를 친구와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Copyright ⓒ 2024 YES24.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