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코믹 픽션 사극 <라스트 로얄 패밀리> 선우, 진우

"여섯 배우가 만드는 짱짱한 에너지, 실컷 웃고 가세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단 6명의 배우가 극을 이끌어가는 소박한 뮤지컬입니다. 엄청난 무대연출도, 대단한 스타 배우도 없지만 담백하고 새롭다고 할까요?

아티스트

박선우 : “코미디를 할 때는 기대하는 장면에서 관객들의 반응이 나오지 않으면 무대 위 배우들이 의기소침해질 수 있거든요. 그런데 오늘은 준비했던 것들을 관객들이 알아주고 많이들 웃어주셔서 기분이 좋았죠.”

공연이 끝나고 관객들이 떠나간 텅 빈 객석. 하지만 아직 남아 있는 열기 때문인지 두 배우의 얼굴은 상기돼 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오늘이 뮤지컬 <라스트 로얄 패밀리>의 이틀째 공연. 두 배우에게는 첫 무대였거든요.
박선우 : “배우라면 다 그럴 텐데, 첫공 올라가는 떨림이 있거든요. 설렘 반, 기대 반. 이 공연이 어떻게 비쳐질까, 조금 두렵기도 하고요. 이런 마음으로 무대에 오르는데, 공연을 무사히 마치고 관객들도 많이 좋아해 주시니까 아주 벅찬 느낌이 들죠. 이때 가장 보람을 느끼는 것 같아요.”
인진우 : “저는 너무 긴장돼서 무대에 오르기 전까지 다리가 덜덜 떨릴 정도였어요. 저녁 공연이 남아서 그런지 아직도 홀가분하지는 않고요. 드러나지는 않지만 저만 아는 실수들이 있잖아요. ‘저녁 공연 때는 더 잘 해야겠다’ 그런 생각을 하고 있었죠.”

코믹 픽션 사극을 표방한 뮤지컬 <라스트 로얄 패밀리>는 2012년 CJ크리에이티브 마인즈 선정작으로 지난해 서울뮤지컬페스티벌 예그린 앙코르 최우수 선정작으로 꼽히기도 했습니다. 보통의 사극은 국민적 공감대와 역사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작품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이 작품은 모든 부분에서 틀을 깨는 것이 과제이고 동시에 웃음 포인트입니다.

실제로 조선의 마지막 왕가가 등장하지만, 명성황후는 치맛바람 몰고 다니는 기 센 엄마로, 고종은 그 기에 눌러 사는 불쌍한 중년 아빠로, 순종은 질풍노도의 시기를 겪으며 가출을 단행하는 청소년으로 그려지는 걸요. 그래서 무대 곳곳에서는 끊임없이 ‘픽션’임을 강조합니다.
박선우 : “뒤죽박죽 섞인 얼렁뚱땅 이야기라고 전제를 깔고 가잖아요. 어떤 얘기든 통용이 되는 거죠. 외국 작품도 좋지만 창작극은 이렇게 만들어가는 과정이 좋은 것 같아요. 배우로서는 더 생동감이 있고 재밌어요.”

이 작품의 가장 큰 재미 역시 ‘연극적인 상상력’에서 쏟아집니다. 가출한 순종을 찾는 과정에서 내관들은 각종 SNS를 사용하는데, 구한말 SNS가 사용됐다는 상상력이 아니라 지금의 각종 SNS를 한자동음어로 변형한 언어유희의 기발함에 배꼽을 잡게 됩니다. 또 멀티맨 형식으로 꾸며지는 무대에서 배우들은 1인 다역을 소화하는데요. 그 유기적인 움직임이 또 다른 웃음보따리죠. 박선우 씨 역시 극중에서 해설자, 폴 내관 등으로, 인진우 씨는 순종, 내관 등으로 쉴 새 없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박선우 : “배우들이 다들 참 잘하고 호흡도 잘 맞아서 정말 재밌게 연습했어요. 순발력도 좋고, 애드리브도 어찌나 잘 하는지 대본이 상당히 바뀌었죠. 저 같은 경우는 극을 끌어가야 하는 해설자니까, 이런 작품일수록 중심을 잘 잡아야겠더라고요. 그런데 저 아까 등장해야 할 장면에 못 나왔어요. 애드리브로 무마했는데, 너무 힘든 것 같아요. 무대에서 이렇게 땀나는 역할 안 했으면 좋겠어요(웃음).”
인진우 : “처음 대본을 봤을 때는 질풍노도의 순종이라고 돼 있었는데, 제가 하니까 사춘기적인 모습은 안 보이고, 너무 슬프고 감성적인 모습만 보인다고 하셔서... (박선우 : 슬픈 성대라고 할까요(웃음)?) 제 장점이자 단점이 감성적인 보이스라서 밝은 노래를 불러도 슬프게 들리더라고요(웃음). 어쨌든 지금은 인진우가 입혀진 순종이 된 것 같아요.”

인터뷰 내내 두 배우에게서는 조금 다른 기운이 느껴집니다. 여유와 긴장 정도의 차이라고 할까요? 하긴 지난 1993년 미스터 투 1집 앨범 <하얀 겨울>로 데뷔해 가수에서 배우로 줄곧 무대를 지켜온 박선우 씨와 달리, 인진우 씨는 2009년 뮤지컬 <그리스>로 데뷔한 뒤 군대에 다녀오고 지난해에야 다시 무대를 찾았습니다. <라스트 로얄 패밀리>에 참여하는 배우들 가운데서도 박선우 씨는 최고참 형, 인진우 씨는 막내군요.
인진우 : “처음 형님을 뵈었을 때는 사실 대선배님이라 다가가기가 힘들었는데, 연습 때 그걸 깨주시더라고요. 먼저 다가오셔서 ‘이 부분은 이렇게 해보자’ 얘기도 해주시고, 또 제가 도움을 요청하면 한 번도 거절하지 않고 더 알려주시더라고요. 무대에서는 베테랑 배우답게 딱 잡고 가는 게 있으시고 형님만의 노하우도 있으니까, 형님이 연기할 때면 저는 계속 보고 있어요. 배울 게 무척 많습니다.”

박선우 : “진우는 굉장히 성실하고 노래도 참 잘 부르고 목소리도 좋아요. 꾸준히 노력한다면 저만큼은 못 되더라도(웃음), 많은 가능성이 열려 있는 배우라고 생각해요.”

그러고 보니 인진우 씨 나이 때 박선우 씨는 한창 가수로 활동했습니다. 겨울이면 더 생각나는 그 노래, 미스터 투의 ‘하얀 겨울’. 게다가 요즘 가요계에 불어 닥친 복고열풍 때문에 ‘왕년의 박선우’ 생각이 많이 날 것 같은데요.
박선우 : “좋았던 기억이지만 이미 지나온 과거이고 가수 활동을 다시 하고 싶은 마음은 없어요. 이렇게 뮤지컬 배우로 노래하면서 가수로서의 갈증은 푸는 것 같아요. 어쨌든 과거보다는 현재, 또 미래의 박선우가 더 중요하니까요. 배우로서 무대에 설 수 있는 지금이 좋고 관객들과 호흡할 수 있어서 행복해요.”

하지만 이제 무대에 발을 들인 인진우 씨는 가수에서 배우로, 그래서 뮤지컬은 물론 영화나 드라마 활동까지 하고 있는 박선우 씨가 롤 모델일 수밖에 없습니다.
인진우 : “그렇죠, 저는 기회만 된다면 다 해보고 싶죠. 아직 내공이 많이 부족하지만 경험은 해보고 싶어요. 또 뮤지컬 작품 중에서는 우리 공연도 좋지만 한국에 아직 안 들어온 작품, 디즈니 뮤지컬을 정말 해보고 싶어요. <라이온 킹>이나 <타잔> 같은. (굉장히 야생적인 작품을 좋아하시네요?) 그러게요, 성격이랑 안 맞게 그런 작품이 좋더라고요(웃음).”

마지막으로 두 분에게 창작 뮤지컬 <라스트 로얄 패밀리> 자랑을 부탁했습니다.
박선우 : “여섯 명이라는 배우가 무대에서 똘똘 뭉쳐서 에너지를 낼 수 있다는 것이 좋고요. 그 짱짱한 에너지가 관객들을 미소 짓게 하고, 좋은 기운을 얻게 하는 것 같아요. 또 대극장 부럽지 않은 세트도 멋지잖아요. 배우라면 ‘나도 이 작품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 것 같고, 관객들에게도 그런 느낌이 전해졌으면 좋겠어요.”
인진우 : “처음 리딩할 때 ‘내가 과연 이 작품을 할 수 있을까’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연습을 거치고 이렇게 무대에 서니까 지금은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 함께 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행복한 것 같아요. 일상에 지친 모든 분들이 오셔서 작품에 푹 빠져 실컷 웃으면서 풀고 가셨으면 좋겠어요.”

뮤지컬 <라스트 로얄 패밀리>는 2월 23일까지 충무아트홀 소극장 블루에서 공연됩니다. 기발한 스토리와 짜임새 있는 무대 연출, 귀에 감기는 뮤지컬 넘버는 <라스트 로얄 패밀리>가 ‘상 받은 작품’임을 인정하게 합니다. 특히 고종과 명성황후, 꼭지와 꼭두 등 왕형님에서 막내까지 6명의 배우가 20여 인물을 소화해내는 완벽한 호흡은 관객들을 웃게 하는 견인차입니다. 오랜만에 잘 만들어진 국내 창작뮤지컬을 봤더니 저도 기분이 좋네요. 박선우, 인진우 씨, 막공까지 열심히 달려주세요!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3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윤하정

"공연 보느라 영화 볼 시간이 없다.."는 공연 칼럼니스트, 문화전문기자. 저서로는 <지금 당신의 무대는 어디입니까?>, 공연 소개하는 여자 윤하정의 <공연을 보러 떠나는 유럽> , 공연 소개하는 여자 윤하정의 <축제를 즐기러 떠나는 유럽>, 공연 소개하는 여자 윤하정의 <예술이 좋아 떠나는 유럽> 이 있다.

기사와 관련된 공연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