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김선현 "독서는 다양한 상황을 경험하게 해줍니다"

미술치료교수 김선현의 서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두 가지 책을 읽을 계획입니다. 첫 번째는 내년 기획전을 고민하면서 한중일 관련 미술사 책을 읽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또 하나는 사회적 트라우마와 관련된 책들을 계속해서 찾아 읽으려고 합니다. (2019. 11. 18)

FB_IMG_1543669795233.jpg

 

 

김선현 저자는 세월호 사고 학생들은 물론, 천안함 사건 유족, 연평도 포격 피해 주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동일본 대지진 피해 일본인까지, ‘국가적 트라우마’ 현장에 곧바로 초빙되어 많은 이들의 아픈 마음을 전문적으로 치유해온 미술치료 전문가다. 강의와 실습을 지도하던 중 눈에 띄게 밝아진 아이들과 스트레스로부터 차츰 벗어나는 사람들을 보고 그림이 갖는 치료적 힘에 눈을 떴다. ‘그림으로 작품을 완성하는 건 나 혼자만의 만족이지만, 미술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도 희망과 도움을 줄 수 있다.’ 그 가능성에 인생을 걸어보자고 생각했다.

 

한양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학위 취득 후, 동양인 최초로 독일 베를린 훔볼트대학 부속병원에서 예술치료 인턴 과정을 수료했다. 일본에서는 외국인 최초로 임상미술사 자격을 취득했고, 일본 기무라 클리닉 및 미국 MD앤더슨암센터 예술치료 과정을 거쳐 프랑스 미술치료 Professional 과정까지 마쳤다. 미국미술치료학회(AATA) 정회원으로도 활동 중이다.

 

그동안 집필한 책으로는  『그려요 내 마음, 그래요 내 마음』  ,  『그림 속에서 나를 만나다』  ,『컬러가 내 몸을 바꾼다』  ,  『엄마는 아이의 마음주치의』  ,『추억의 시간』,  『그림의 힘』 ,『그림의 힘Ⅱ』   등 다수가 있다.

 

책의 재미를 느낀 때는 언제부터였나요?


초등학교 때부터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책 속의 인물과 상황에 빠져들 뿐만 아니라 미지의 세계에 대한 상상력을 불러일으킨다는 점이 책에 재미를 느끼게 한 것 같습니다.

 

독서는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독서는 다양한 상황을 경험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우리의 삶을 폭넓게 이해하게 해주며 사유하는 힘을 갖게 한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저자님의 관심사는 무엇이며 그 관심사와 관계하여 읽을 계획인 책이 있나요?


두 가지 책을 읽을 계획입니다. 첫 번째는 내년 기획전을 고민하면서 한중일 관련 미술사 책을 읽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또 하나는 사회적 트라우마와 관련된 책들을 계속해서 찾아 읽으려고 합니다.

 

저자님의 최근작과 관련하여, 독자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이번에 출간된 『그림 처방전』은 자신을 둘러싼 관계가 서툴고 버거워 상처받고 힘들어하는, 나조차도 어쩌지 못하는 내 마음이 가장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그림 처방책입니다. 유난히 눈길이 가는 그림을 통해 내 마음을 점검하고 현재 심리상태를 들여다보고 마음의 결핍을 채울 수 있는 좋은 책입니다.


가끔은 백 마디 말보다 한 점의 그림이 우리 마음을 위로할 때가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조용히 내 마음을 가다듬고 그림을 바라보며 위로와 힐링을 얻을 수 있길 바랍니다.

 

 

 

 

 

 

 

명사의 추천

 

제인 에어
샬롯 브론테 저 | 민음사

고난과 역경 속에서도 스스로 일과 사랑을 쟁취하는 진취적인 주인공의 모습이 강인한 여성의 힘에 대해 생각하게 했습니다.

 

 

 

 

 

 

 

 

죽음의 수용소에서
빅터 프랭클 저/이시형 역 | 청아출판사

극한 상황에서 트라우마를 이겨내는 인간의 존엄성을 볼 수 있었습니다.

 

 

 

 

 

 

 

 

 

자기만의 방
버지니아 울프 저/이미애 역 | 민음사

여성으로서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주체적인 존재로서의 ‘여성’의 모습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하는 책이었습니다. 더 많은 여성들이 주체적으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본인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들이 얽매이지 않는 사회가 되길 바라봅니다.

 

 

 

 

 

 

수선화에게
정호승 저 | 비채

정호승 시인의 시는 다 좋아하는데요. 특히  『수선화에게』 에 실린 사랑과 위로, 그리움에 대한 시가 마음에 뭉클하게 와닿아 여운이 깊이 남습니다.. 정호승 시인의 시를 통해 항상 위로를 받고 있습니다.

 

 

 

 

 

 

 

보완 대체 의학
전세일 저 | 계축문화사

마지막으로, 전세일 원장님의  『보완대체의학』 은 통합의료 안에서 미술치료가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가 잘 설명되어 있는데요. 제가 미술치료를 해나가는 데 있어 폭을 넓히고 발전할 수 있는 발판이 되었던 책입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법정 스님의 죽비 같은 말씀 모음집

입적 후 14년 만에 공개되는 법정 스님의 강연록. 스님이 그간 전국을 돌며 전한 말씀들을 묶어내었다. 책에 담아낸 정신을 번쩍 들게 하는 가르침의 목소리는 고된 삶 속에서도 성찰과 사랑을 실천하는 법을 전한다. 진짜 나를 찾아가는 길로 인도하는 등불과도 같은 책.

3년 만에 찾아온 김호연 문학의 결정판

『불편한 편의점』 김호연 소설가의 신작. 2003년 대전 ‘돈키호테 비디오 가게’에서 중학생 시절을 보냈던 아이들. 15년이 흐른 뒤, 어른이 되어 각자의 사정으로 비디오 가게를 찾는다. 이룰 수 없는 꿈을 향해 모험을 행했던 돈키호테 아저씨를 찾으면서, 우정과 꿈을 되찾게 되는 힐링 소설.

투자의 본질에 집중하세요!

독립 리서치 회사 <광수네,복덕방> 이광수 대표의 신간. 어떻게 내 집을 잘 살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담은 책이다. 무엇이든 쉽게 성취하려는 시대. 투자의 본질에 집중한 현명한 투자법을 알려준다. 끊임없이 질문하며 나만의 기준을 세우고 행동하도록 이끄는 투자 이야기.

건강히 살다 편하게 맞는 죽음

인류의 꿈은 무병장수다. 현대 의학이 발전하며 그 꿈이 실현될지도 모른다. 개인의 노력도 필요하다. 세계적인 장수 의학 권위자 피터 아티아가 쓴 이 책을 집집마다 소장하자. 암과 당뇨, 혈관질환에 맞설 생활 습관을 알려준다. 초고령사회 대한민국에 필요한 책.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