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제도부터 실무까지, 공공감사의 모든 것

『공공감사, 알고 싶은 77가지 이야기』 권기환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공공감사 제도와 절차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 권의 책에 담았습니다. 감사를 제도, 종류, 계획, 절차, 증거, 처리, 결과 관리, 대응 전략 등 총 8개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했습니다. (2020.06.11)


『공공감사, 알고 싶은 77가지 이야기』는 공공감사를 이야기하는 책이다. 어렵고 딱딱할 수 있는 공공감사 제도와 절차를 알기 쉽게 한 권의 책에 모두 담았다. 현장에서 감사 실무 업무를 수행하는 분들에게 든든한 지침서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감사직 공무원을 꿈꾸거나 면접시험을 준비 중인 수험생, 감사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공공기관 직원들에게도 필요하다. 직접 구입해서 읽어도 좋고, 학교와 회사의 도서관이나 기관 자료실에 책을 비치해 두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먼저 공공감사에 관한 책을 쓰신 걸 축하드립니다. 작가님께서는 이 책을 쓰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감사원에서 감사 업무를 한 지는 10년이 넘었습니다. 감사원과 자체감사기구 직원들을 대상으로 [공공감사 제도와 절차] 강의를 시작하면서 공공감사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모든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에서는 자체감사기구를 운영하고 있지만, 정작 자체감사기구 직원들이 감사 업무를 하면서 필요한 공공감사 제도와 절차를 알기 쉽게 설명해 주는 책은 별로 없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공공감사와 관련된 여러 책과 자료들을 참고해서 누구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책을 만들고 싶은 욕심이 생겼습니다.

현재 감사원 공무원으로 근무 중이신데, 책을 쓰는 과정이 힘들지는 않았나요?

몇 년 전부터 공공감사 분야 강의를 하면서 관심을 가지고 자료를 모으고 검토한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해 올해 초부터는 저녁 약속이나 주말 외출도 거의 못 하게 되니까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책을 쓰기 위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은 주로 어떤 분들에게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우선 자체감사기구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이 감사 실무 업무를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감사직에 도전을 생각하고 있거나 면접시험을 준비 중인 수험생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에 근무하는 분들도 감사 제도와 절차를 이해하고 있다면 감사를 막연하게 두려워하기보다는 조금 더 효과적으로 접근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공공감사라는 말 자체가 어려울 수 있는데요. 77가지 이야기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나요?

공공감사 제도와 절차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 권의 책에 담았습니다. 감사를 제도, 종류, 계획, 절차, 증거, 처리, 결과 관리, 대응 전략 등 총 8개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했습니다. 공공감사 개념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이해를 돕기 위해 도표와 이미지를 많이 활용하여 표현했습니다. 그리고, 각 파트의 마지막 부분에는 간단한 OX 퀴즈를 수록해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들에게는 감사원이란 곳은 어렵고 무서워 보이는데, 감사원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려주세요.

감사원의 임무와 역할에 대해서는 「대한민국 헌법」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감사원은 「헌법」 에 따라 국가 세입·세출의 결산, 국가와 법률이 정한 단체의 회계검사, 행정기관과 공무원의 직무에 관한 감찰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최고감사기구인 감사원의 핵심 임무는 역시 회계검사와 직무감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감사관이라고 하면 암행어사를 많이 떠올리는데, 감사관은 무슨 일을 하나요?

감사원에서 감사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을 감사관이라고 부릅니다. 흔히 감사관이라고 하면 춘향전의 이몽룡처럼 조선시대 암행어사를 많이 생각합니다. 부패한 탐관오리를 때려잡고 백성들의 억울함을 들어주는 암행어사. 시대와 모습은 변했지만, 전국에 흩어져 있는 정부 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을 다니면서 기관의 회계검사와 직원에 대한 직무감찰 업무를 주로 수행한다는 점에서 비슷한 점도 많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감사직 공무원을 꿈꾸는 젊은이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많은 분들이 감사직 공무원을 희망하면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감사학은 아직 시험과목이 아니어서 감사직을 준비하면서도 정작 감사가 무엇인지 합격 후에는 어떤 일을 하는지는 알기가 어렵습니다. 이 책이 감사직에 도전을 생각하고 있거나 면접시험을 준비 중인 수험생에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감사학 발전을 위해서라도 감사직 시험과목에 포함되는 날이 빨리 오기를 기대합니다.


* 권기환 

감사원 공공기관감사국에서 4급 감사관으로 일하고 있다. 연세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2005년 제49회 행정고등고시 시험에 합격했다. 가끔씩은 감사원과 자체감사기구 직원들을 대상으로 감사 절차와 감사실시방법에 대한 강의도 하고 있다. 이번이 첫 번째 책이다.



공공감사, 알고 싶은 77가지 이야기
공공감사, 알고 싶은 77가지 이야기
권기환 저
미래와사람(윌비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공공감사, 알고 싶은 77가지 이야기

<권기환> 저13,500원(10% + 5%)

공공감사 제도와 절차를 독자가 알기 쉽게 설명해 한 권의 책에 담았다. 저자는 감사를 제도, 종류, 계획, 절차, 증거, 처리, 결과 관리, 대응 전략 총 8개의 부분으로 나누어 보여준다.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내용을 도표와 이미지를 활용해 표현하였다. 각 파트는 ‘OXQUIZ’로 마무리 된다. 주요 내..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장재현 감독의 K-오컬트

2015년 〈검은 사제들〉, 2019년 〈사바하〉, 2024년 〈파묘〉를 통해 K-오컬트 세계관을 구축해온 장재현 감독의 각본집. 장재현 오컬트의 시작과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여준다. 디테일이 살아 있는 오리지날 각본은 영화를 문자로 다시 읽는 즐거움을 선사하며, 독자를 오컬트 세계로 초대한다.

위기의 한국에 던지는 최재천의 일갈

출산율 꼴찌 대한민국, 우리사회는 재생산을 포기했다. 어쩌다 이렇게 됐을까. 원인은 갈등이다. 대한민국의 대표 지성인 최재천 교수는 오랜 고민 끝에 이 책을 펴냈다. 갈등을 해결할 두 글자로 숙론을 제안한다. 잠시 다툼을 멈추고 함께 앉아 대화를 시작해보자.

어렵지 않아요, 함께 해요 채식 테이블!

비건 인플루언서 정고메의 첫 번째 레시피 책. 한식부터 중식,일식,양식,디저트까지 개성 있는 101가지 비건 레시피와 현실적인 4주 채식 식단 가이드등을 소개했다. 건강 뿐 아니라 맛까지 보장된 비건 메뉴들은 처음 채식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훌륭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할 말, 제대로 합시다.

할 말을 하면서도 호감을 얻는 사람이 있다. 일과 관계, 어른으로서의 성장을 다뤄온 작가 정문정은 이번 책에서 자기표현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을 전한다. 편안함이 기본이 되어야 하는 대화법, 말과 글을 더 나은 곳으로 이끄는 방식을 상세히 담아낸 실전 가이드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