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베스트셀러 리커버 에디션, 왜 인기있을까?

설날·졸업·밸런타인데이…특별한 선물 고민한다면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박완서 10주기 기념 산문집 『모래알만 한 진실이라도』가 예스24 '2021년 올해의 책' 선정 및 10만 부 판매를 기념하며 여우눈이 내리는 골목 풍경을 담은 리커버 에디션을 선보였다. (2022.01.25)

박완서 10주기 기념 산문집 『모래알만 한 진실이라도』가 예스24 '2021년 올해의 책' 선정 및 10만 부 판매를 기념하며 여우눈이 내리는 골목 풍경을 담은 리커버 에디션을 선보였다. 맑은 날 잠깐 내리다 그치는 여우눈처럼 작가가 남기고 간 문장들이 여전히 따뜻한 눈송이로 우리 삶에 머물고 있음을 그렸다.


(왼쪽부터) 『모래알만 한 진실이라도』 여우눈 에디션,
『미드나잇 라이브러리』 퍼플 에디션, 『달러구트 꿈 백화점』 기프트 에디션

책의 표지 디자인을 달리해 출간하는 리커버 에디션이 도서 시장 메가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출판사에서는 통상 '10만 부 기념' 또는 '100쇄 기념' 등 유의미한 판매 목표를 달성했을 때 화제성을 극대화하고자 리커버 에디션을 내놓는다. 독자 유입이 꾸준한 스테디셀러의 경우 시즌별 리커버 에디션을 출간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여러 버전의 리커버 디자인으로 선택의 폭을 넓히거나 별도의 원고를 추가 수록해 소장 가치를 높이는 사례도 늘고 있다.

서점에서 자체적으로 기획 출간하는 리커버 에디션 역시 다양해지는 추세다. 예스24가 전개하는 '예스리커버' 프로젝트도 그중 하나다. 좋은 책을 소장하거나 선물하기 위해 리커버 에디션을 찾는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예스리커버' 제작 종수 역시 2017년 21종에서 2021년 33종으로 늘었다. 역대 137종의 예스리커버 도서 중 107종이 완판을 기록했다.

리커버 대상 도서는 기본적으로 최소 부수 판매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작품 중 출판사 합의를 통해 결정되지만 사회 문화적 의미를 지닌 기념일이나 작가 정신을 기리기 위해 새 옷을 갈아입는 책들도 많다. 예스24는 2021년 5월 노동의 날을 기념하며 미국 자본주의 현실을 그린 『필경사 바틀비』 영한 대역 리커버를 출간했고 2020년과 2021년 4월 책의 날을 기념해 2년 연속으로 선보인 『책과 노니는 집』 리커버는 수많은 애독자들의 지지로 완판을 기록했다.

리커버 에디션은 단순히 책의 물성을 가꿔 구매를 유도하는 마케팅 차원을 넘어 독자들이 작품의 여운을 더욱 오래 간직하고 풍요롭게 향유할 수 있도록 돕는 독서 문화 활성화 측면에서도 의미를 지닌다. 특히 따뜻한 마음을 담아 전하기 좋은 문학 작품의 리커버 에디션은 선물 용도로 구매하려는 수요도 크다. 실제 예스24의 역대 '예스리커버' 대상 도서 분야별 점유율을 살펴보면 소설/시/희곡이 16.7%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순위

도서 분야

점유율

1

소설/시/희곡

16.7%

2

경제 경영

14.5%

3

어린이

11.6%

4

자기계발

10.1%

5

인문

9.4%

[표] 예스24 역대 '예스리커버' 대상 도서 분야별 점유율 TOP 5


역대 가장 빠르게 완판된 '예스리커버' 도서는 2021년 20만 부 판매를 기념해 일월오봉도 문양의 양장으로 선보인 최태성 저자의 『역사의 쓸모』다. 해당 도서는 리커버 출간 25일 만에 한정 수량 3천 부가 모두 소진될 만큼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이외에도 2020년 『불량한 자전거 여행』과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 리커버 에디션이 출간 한 달여 만에 완판됐고 추가 리오더를 통해 6천 부 이상 판매고를 올리며 주목받았다. 


최태성 『역사의 쓸모』
2021년 '예스리커버' 에디션

 

예스24 손민규 인문/사회/역사 MD는 "이야기의 감동에 새로운 영감을 불어넣는 리커버 에디션이 책을 기억하는 독자들과 아직 읽지 못한 독자들 모두에게 뜻깊은 의미로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선물할 일 많은 시즌, 리커버 에디션으로 소중한 사람에게 특별한 마음을 전해 보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모래알만 한 진실이라도 (여우눈 에디션)
모래알만 한 진실이라도 (여우눈 에디션)
박완서 저
세계사
[예스리커버] 필경사 바틀비
[예스리커버] 필경사 바틀비
허먼 멜빌 저 | 공진호 역
문학동네
책과 노니는 집
책과 노니는 집
이영서 글 | 김동성 그림
문학동네
역사의 쓸모
역사의 쓸모
최태성 저
다산초당
불량한 자전거 여행 1,2권 세트
불량한 자전거 여행 1,2권 세트
김남중 글 | 허태준,문인혜 그림
창비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
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
보도 섀퍼 글 | 원유미 그림 | 김준광 역
을파소(21세기북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예스24

예스24는 삶의 동기를 제공하는 문화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공연, 전시 등을 통해 끊임없이 계속되는 모두의 스토리와 함께 합니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