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책읽아웃 리뷰 수상작 ④] 중년에 만난 독서 팟캐스트

책읽아웃 5주년 기념 리뷰 대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래저래 한 달에 10권 읽는 사람이 되었다. 많이 읽는 편이다. 그래도 감질난다. 왜 세상의 모든 책을 다 읽을 수는 없는 걸까. (2022.10.14)

언스플래쉬

책을 아주 멀리하지는 않았지만 실컷 읽지 못하고 다른 것들에 시간과 기운을 빼앗겨 거의 읽지 못하는 시간을 꽤 오래 보냈다. 중년의 나이를 만나서 다시 책을 만났다. 그리고 바로 그 시기에 책읽아웃이 시작되었다. 두둥! <책읽아웃>과 함께 한 내 인생 5년은 읽기의 폭풍 시기이다.

<책읽아웃>에서 소개하는 책은 모두 읽고 싶은데 한정된 시간이 안타까울 지경이었다. 이 양질의 방송을 만들어주시는 예스24 측에 송구하지만 금전적 한계 때문에 모든 책을 살 수는 없었다. 도서관 희망도서 신청도 많이 하고, 도서관에 갈 때마다 최대 대출 권수를 꼭 채워서 빌려온다.

생활비가 빠듯하고 책장이 좁아도 갖고 싶은 책은 사야 한다. 그렇게 총알같이 책을 받고 흐뭇한 마음으로 문지르고 펼치고 귀중히 '내려놓는다'. 먼저 도서관에서 빌려온 책을 읽어야 한다. 반납일 전에 다 읽어야 하니까. 빌린 책을 읽는 건 컨베이어벨트에 올라가 있는 느낌이다. 멈출 수 없다. 반납하러 갔다가 또다른 책을 꽉 채워 빌려왔으니까.

그럼 산 책은 언제 읽나. 간직하고 싶은 책, 읽고 또 읽고 싶은 책을 샀는데 읽을 시간이 없다. 어쩔 수 없다. 한 달에 한 번은 '산 책 읽기 집중 주간'을 가져야 한다. (몇 번 실행해봤지만 그리 효과적이진 않다) 빌려서 다 읽었지만 아무래도 가져야만 하는 책들도 있다. 주문한 책을 받으면 이미 읽었기에 살짝 열어만 보고 그대로 꽂아둔다. 언젠가 다시 읽을 거니까.(그럴 수 있을까?) 지금도 저쪽 책꽂이에서 광선검 같은 에너지를 내게 보내고 있다!)

두꺼운 책, 얇은 책, 후루룩 읽히고 여운이 긴 책, 공책에 주요 내용을 정리하거나 화살표를 그려가며 읽어야 하는 책. 이래저래 한 달에 10권 읽는 사람이 되었다. 많이 읽는 편이다. 그래도 감질난다. 왜 세상의 모든 책을 다 읽을 수는 없는 걸까.

지금은 실컷 읽지 못했던 내 인생의 어느 시기를 채우는 다독의 시간이다. 어떤 사람에게는 에너지 총량의 법칙처럼, 인생에서 독서 총량의 법칙이 있는지도 모른다. 아니다. 지금 많이 읽으면 나중에 많이 안 읽을 거라는 말이 아니다. 나는 계속 많이 읽을 거다. 그러기 위해 눈을 잘 관리할 거다.(갑분 눈 관리!)

<책읽아웃> 덕분에 섬세하고 서로를 존중하며 품위 있는 대화를, 책 이야기를 실컷 접할 수 있게 되었다. 그전의 삶과는 다른 세계에 발을 딛고 다른 눈과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본다. 마음속에 깊고 반짝이는 우주와 커다란 나무, 식지 않는 온기, 흐려지지 않는 돋보기를 갖게 되었다.

<책읽아웃> 제작진 여러분 정말 감사드립니다.



*심사평

중년으로 시작해 갑분 눈 관리, 그리고 돋보기 이야기까지. 한 편의 에세이를 읽는 느낌이었습니다. <책읽아웃>은 현재 수,목,금 주 3일 방송합니다. 한 주에 소개한 책만 다섯 권이고 한 달 4주 기준으로는 스무 권이죠. 세상에! 한 달에 열 권을 읽으신다고요? 정말 대단하십니다. 그 어떤 제작진보다 깊은 독서를 하고 계신 것 같아요. 예스24에 송구하시다니요. 전혀 그런 말씀 마시고요. 저희 방송은 대한민국 출판의 부흥을 위해 만들어지는 개념도 있으니까요. 두루두루 잘 살펴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from. <책읽아웃> 제작진)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isbn(책읽아웃 청취자)

오늘의 책

장재현 감독의 K-오컬트

2015년 〈검은 사제들〉, 2019년 〈사바하〉, 2024년 〈파묘〉를 통해 K-오컬트 세계관을 구축해온 장재현 감독의 각본집. 장재현 오컬트의 시작과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여준다. 디테일이 살아 있는 오리지날 각본은 영화를 문자로 다시 읽는 즐거움을 선사하며, 독자를 오컬트 세계로 초대한다.

위기의 한국에 던지는 최재천의 일갈

출산율 꼴찌 대한민국, 우리사회는 재생산을 포기했다. 어쩌다 이렇게 됐을까. 원인은 갈등이다. 대한민국의 대표 지성인 최재천 교수는 오랜 고민 끝에 이 책을 펴냈다. 갈등을 해결할 두 글자로 숙론을 제안한다. 잠시 다툼을 멈추고 함께 앉아 대화를 시작해보자.

어렵지 않아요, 함께 해요 채식 테이블!

비건 인플루언서 정고메의 첫 번째 레시피 책. 한식부터 중식,일식,양식,디저트까지 개성 있는 101가지 비건 레시피와 현실적인 4주 채식 식단 가이드등을 소개했다. 건강 뿐 아니라 맛까지 보장된 비건 메뉴들은 처음 채식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훌륭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할 말, 제대로 합시다.

할 말을 하면서도 호감을 얻는 사람이 있다. 일과 관계, 어른으로서의 성장을 다뤄온 작가 정문정은 이번 책에서 자기표현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을 전한다. 편안함이 기본이 되어야 하는 대화법, 말과 글을 더 나은 곳으로 이끄는 방식을 상세히 담아낸 실전 가이드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