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당신 왜 사과하지 않나요] 관계를 회복시키는 사과의 기술

“미안해”는 당신과 소중한 사람의 관계를 이어주는 가장 강력한 치유의 말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주변 사람들로부터 상처를 받았을 때, 또는 상처를 주었을 때 어떻게 상황에 대처함으로써 소중한 인간관계를 지켜나갈 수 있는지 『당신, 왜 사과하지 않나요?』는 경험을 바탕으로 한 지혜와 실제 사례를 통해 자세히 알려준다. (2017. 12. 28.)

당신,왜 사과하지않나요-01.jpg

 

당신,왜 사과하지않나요-02.jpg

 

당신,왜 사과하지않나요-03.jpg

 

당신,왜 사과하지않나요-04.jpg

 

당신,왜 사과하지않나요-05.jpg

 

당신,왜 사과하지않나요-06.jpg

 

당신,왜 사과하지않나요-07.jpg

 

당신,왜 사과하지않나요-08.jpg

 

당신,왜 사과하지않나요-09.jpg

 

당신,왜 사과하지않나요-10.jpg

 

당신,왜 사과하지않나요-11.jpg

 

당신,왜 사과하지않나요-12.jpg

 

당신,왜 사과하지않나요-13.jpg

 

당신,왜 사과하지않나요-14.jpg

 

당신,왜 사과하지않나요-15.jpg

 

당신,왜 사과하지않나요-16.jpg

 

당신,왜 사과하지않나요-17.jpg

 

당신,왜 사과하지않나요-18.jpg

 

당신,왜 사과하지않나요-19.jpg

 

당신,왜 사과하지않나요-20.jpg

 

당신,왜 사과하지않나요-21.jpg

 

당신,왜 사과하지않나요-22.jpg

 

당신,왜 사과하지않나요-23.jpg

 

당신,왜 사과하지않나요-24.jpg

 

당신,왜 사과하지않나요-25.jpg

 

당신,왜 사과하지않나요-26.jpg

 

당신,왜 사과하지않나요-27.jpg

 

당신,왜 사과하지않나요-28.jpg

 

 

최근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은 사건이 있었다. 그것은 애완견으로 인해 사람이 죽었는데, 견주가 제대로 처신을 하지 않아 상황이 더 크게 불거진 사건이었다. 그때 그가 피해자에게 진심 어린 사과를 했다면 어땠을까? 아마도 상황은 조금 달라졌을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거짓 사과’가 아니라 ‘진심 어린 사과’라는 점이다. 물론 사람들은 사과를 한다. 그런데 받고 나면 기분이 더 나쁘고 안 받느니만 못한 사과가 있다. 그것은 진정성이 없기 때문이다. 나라의 높은 분들도, 대기업의 총수도, 내로라하는 사람들도 무슨 일만 있으면 국민 앞에 머리를 조아리며 사과를 한다. 하지만 그뿐이다. 그들의 사과는 상황을 무마시키기 위해 단계별로 밟아나가는 절차 같고,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감동이 없다. 진심에서 우러난 사과라면 “미안합니다”라는 말 한마디로도 분명 용서하는 마음이 조금은 생길 것이다.

 

언젠가부터 우리는 사과를 잘 할 줄 모르는 사람이 되어가고 있다.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난 경제 기적의 역사를 쓰면서 숨 가쁘게 달려오느라, 우리는 어느새 서로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잊어버렸다. 가까운 관계일수록 더 많은 상처를 주고받으면서도 가족이기 때문에, 친구이기 때문에, 동료이기 때문에 서로 알아줄 것이라고 생각하며 “미안해”라는 말을 입 밖으로 내뱉지 않는다. 하지만 말하지 않으면 모른다. 얼마만큼의 상처를 주고 또 받았는지. 그러면 곪은 상태로 상처는 커질 수밖에 없고, 어느 순간 터져버리고 말 것이다.

 

경제위기 이후 더욱 이기적 개인주의가 만연해졌고, 스마트폰으로 인해 면대면 상황은 점점 더 줄어들고 있다. 웬만하면 이메일과 메신저를 쓰고, 되도록이면 만나지 않고 일을 해결하려고 한다. 그래서 이해보다는 오해를 사는 일이 많아지고, 갈등이 쌓이는 시간이 길어지며, “미안해”라는 말보다 “그 정도쯤이야”라는 말이 더 많이 쓰임으로써 인간관계는 점점 더 악화되고 있다. 하지만 세상은 너와 나, 우리가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곳이다. 주변 사람들로부터 상처를 받았을 때, 또는 상처를 주었을 때 어떻게 상황에 대처함으로써 소중한 인간관계를 지켜나갈 수 있는지 『당신, 왜 사과하지 않나요?』는 경험을 바탕으로 한 지혜와 실제 사례를 통해 자세히 알려준다.

 

 

 

 


 

 

당신, 왜 사과하지 않나요?해리엇 러너 저/이상원 역 | 저스트북스(justBooks)
“미안해”는 단순한 사과의 개념을 뛰어넘어 인간관계의 윤활유로 작용함으로써 자존감과 리더십뿐만 아니라 우정, 사랑, 결혼, 육아 등 우리 생활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는 가장 강력한 언어이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당신, 왜 사과하지 않나요?

<해리엇 러너> 저/<이상원> 역12,150원(10% + 5%)

우리가 주거나 받은 상처를 치유하는 과정을 자세히 다룬다. 진심 어린 사과가 어떻게 신뢰를 되살리는지, 또한 침묵과 자기방어가 어떻게 고통을 가중시키는지를 보여준다. 용서하라는 강요는 깊은 상처를 주고, 2차 트라우마까지 낳을 수 있다는 점도 설명한다. 기분이 상한 사소한 일부터 중대한 배신과 외도에 이르기..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당신, 왜 사과하지 않나요?

<해리엇 러너> 저10,000원(0% + 5%)

우리가 주거나 받은 상처를 치유하는 과정을 자세히 다룬다. 진심 어린 사과가 어떻게 신뢰를 되살리는지, 또한 침묵과 자기방어가 어떻게 고통을 가중시키는지를 보여준다. 용서하라는 강요는 깊은 상처를 주고, 2차 트라우마까지 낳을 수 있다는 점도 설명한다. 기분이 상한 사소한 일부터 중대한 배신과 외도에 이르기..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