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서경식의 『디아스포라 기행』

책 읽는 사람들이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재일조선인 2세 서경식이 쓴 ‘디아스포라 기행’인데요, 디아스포라는 원래 이산을 뜻하는 그리스어입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일본 군국주의 밑에서 많은 조선인들은 모국을 떠나 일본과 간도, 사할린으로 흩어졌습니다.

일자리도 없고 외화도 없던 시절 한국의 젊은이들은 탄광과 병원을 찾아 독일로 갔습니다.

부모와 조국으로부터 버림을 받은 어린 아이들은 새로운 부모와 조국을 찾아 태평양을 건넜습니다.

북한을 탈출한 주민들은 연변과 베트남을 거쳐 남한에 새터를 만들었습니다.

세상 참 좋아졌다고 하는데 삶의 터전을 떠나는 디아스포라의 행렬은 그칠 줄을 모릅니다.

안녕하세요,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줍니다.

모두 읽어요 / 날마다 읽어요
좋아하는 책을 읽어요 / 그냥 읽기만 해요

책을 가장 빠르고 싸게 사는 방법
인터넷 서점 예스24와 함께합니다.

책 읽는 사람들이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재일조선인 2세 서경식이 쓴 ‘디아스포라 기행’인데요, 디아스포라는 원래 이산을 뜻하는 그리스어입니다.

대문자로 디아스포라를 쓰면 팔레스타인 땅을 떠난 유대인을 지칭하지만 소문자로 쓰면 자기 땅을 떠나게 된 모든 사람들을 가리킵니다.

삶의 터전을 떠난 디아스포라가 겪어야하는 고통은 무엇일까요.

INT) 서경식

낭독) 서경식

서경식을 이야기하면서 그의 형 서승과 서준식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두 사람은 모두 한국 유학 중에 간첩단 사건에 연루 돼 갖은 고문과 20년 가까운 옥고를 치렀는데요, 디아스포라의 아픔을 안고 살던 두 형이 다시 분단의 현장에서 말 못할 고통을 겪었을 때 동생은 이를 어떻게 받아들였을까요.

낭독) 신윤주

INT) 서경식

서경식이 우리사회에 던진 또 하나의 화두는 프리모 레비란 아우슈비츠 수용소에서 살아남은 유태인 작가를 소개한 것입니다.

그는 ‘프리모 레비로의 여행’이란 책으로 마르코폴로 상을 받았는데요, 디아스포라 기행 속의 서경식은 마치 프리모 레비와 마르코 폴로를 합쳐놓은 사람 같습니다.

오늘 들으신 프로그램 KBS 홈페이지 kbs.co.kr과 온북티브이 홈페이지 onbooktv.co.kr을 통해 언제든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주였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장재현 감독의 K-오컬트

2015년 〈검은 사제들〉, 2019년 〈사바하〉, 2024년 〈파묘〉를 통해 K-오컬트 세계관을 구축해온 장재현 감독의 각본집. 장재현 오컬트의 시작과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여준다. 디테일이 살아 있는 오리지날 각본은 영화를 문자로 다시 읽는 즐거움을 선사하며, 독자를 오컬트 세계로 초대한다.

위기의 한국에 던지는 최재천의 일갈

출산율 꼴찌 대한민국, 우리사회는 재생산을 포기했다. 어쩌다 이렇게 됐을까. 원인은 갈등이다. 대한민국의 대표 지성인 최재천 교수는 오랜 고민 끝에 이 책을 펴냈다. 갈등을 해결할 두 글자로 숙론을 제안한다. 잠시 다툼을 멈추고 함께 앉아 대화를 시작해보자.

어렵지 않아요, 함께 해요 채식 테이블!

비건 인플루언서 정고메의 첫 번째 레시피 책. 한식부터 중식,일식,양식,디저트까지 개성 있는 101가지 비건 레시피와 현실적인 4주 채식 식단 가이드등을 소개했다. 건강 뿐 아니라 맛까지 보장된 비건 메뉴들은 처음 채식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훌륭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할 말, 제대로 합시다.

할 말을 하면서도 호감을 얻는 사람이 있다. 일과 관계, 어른으로서의 성장을 다뤄온 작가 정문정은 이번 책에서 자기표현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을 전한다. 편안함이 기본이 되어야 하는 대화법, 말과 글을 더 나은 곳으로 이끄는 방식을 상세히 담아낸 실전 가이드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