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주진우 시사인 기자와 김어준 딴지일보 총수, 국민참여재판 무죄 선고

작년 대선 앞두고 박지만씨에 대한 허위 사실 유포 혐의 국민참여재판 치열한 격론 늦은 새벽까지 이어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주진우 기자는 작년 12월 주간지 시사인에서 '박 대통령의 5촌 조카 박용수씨가 또 다른 5촌 박용철씨를 살해한 뒤 자살한 사건에 박지만씨가 개입했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얼마 후 '나는 꼼수다' 팟캐스트 방송에서 이 의혹을 재차 주장하였고 결국 고소당했다.

01.jpg

▲ 주진우 시사인 기자

 

인터넷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의 패널인 주진우 시사인 기자와 김어준 딴지일보 총수가 국민참여재판에서 무죄를 선고 받았다.

 

주진우 기자와 김어준 총수는 작년 11월, 대선을 앞두고 박근혜 대통령의 부친 박정희 전 대통령과 동생 박지만씨에 대한 허위 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기소되었다. 이들은 박지만 씨가 5촌 조카 피살사건에 연루된 것처럼 기사화하고 출판기념회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이 10조 원이 넘는 돈을 숨겼다고 주장해 파문이 일었다.

 

주진우 기자는 작년 12월 주간지 시사인에서 '박 대통령의 5촌 조카 박용수씨가 또 다른 5촌 박용철씨를 살해한 뒤 자살한 사건에 박지만씨가 개입했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얼마 후 '나는 꼼수다' 팟캐스트 방송에서 이 의혹을 재차 주장하였고 결국 고소당했다.

 

주진우 기자가 의혹을 제기한 사건은 2011년 9월에 발생했다. 서울의 한 국립공원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5촌 조카인 박용철씨가 숨친 채 발견되었고, 3㎞ 떨어진 곳에서 역시 5촌 조카인 박용수씨가 나무에 목을 매 숨진 채 발견되었다. 경찰은 수사 결과 “박용수씨가 박용철씨를 살해하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발표를 했고, 수사는 종결되었다.

 

배심원 9명이 참여한 국민참여재판은 여러 사안에 대해 치열한 격론이 늦은 새벽까지 이어졌고, 결국 무죄를 선고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김환수 부장판사)는 배심원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주진우 기자와 김어준 총수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재판부가 무죄를 선고하자 방청석에 있던 방청객들은 환호하며 기립박수를 쳤다. 재판에 앞서 검찰은 주진우 기자에 대해 징역 3년, 김어준 총수에 대해서는 징역 6월을 구형했었다.

 

02.jpg

▲ 김어준 딴지일보 총수

 

 

주진우 기자는 최후진술에서 “생명을 위협받는 취재를 많이 했지만 이번 취재처럼 무서웠던 적은 없었다”고 말했다. 김어준 총수는 “대한민국에서 배포 있게 권력을 감시할 수 있는 주진우 기자 같은 사람이 한 명쯤은 필요하지 않느냐”며 호소했다. 박지만씨는 법원에 증인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하고 법정에 나오지 않았다. 검찰은 즉각 항소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관련 기사]

 

[동영상 인터뷰] 주진우, “기자가 이래도 되나요?”
“시사인에는 주진우보다 훌륭한 기자 많다”

공지영, 주진우 대담 "나이 들수록 약자 편에 서게 되는 까닭은…"

[인터뷰] 김어준, “내가 쫄지 않는 이유를 알고 싶어?”

[인터뷰] 정봉주 "깔때기에도 나름의 원칙이 있다"

<나는꼼수다> 팟캐스트 검열, 대학생들 찬반 의견 팽팽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장재현 감독의 K-오컬트

2015년 〈검은 사제들〉, 2019년 〈사바하〉, 2024년 〈파묘〉를 통해 K-오컬트 세계관을 구축해온 장재현 감독의 각본집. 장재현 오컬트의 시작과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여준다. 디테일이 살아 있는 오리지날 각본은 영화를 문자로 다시 읽는 즐거움을 선사하며, 독자를 오컬트 세계로 초대한다.

위기의 한국에 던지는 최재천의 일갈

출산율 꼴찌 대한민국, 우리사회는 재생산을 포기했다. 어쩌다 이렇게 됐을까. 원인은 갈등이다. 대한민국의 대표 지성인 최재천 교수는 오랜 고민 끝에 이 책을 펴냈다. 갈등을 해결할 두 글자로 숙론을 제안한다. 잠시 다툼을 멈추고 함께 앉아 대화를 시작해보자.

어렵지 않아요, 함께 해요 채식 테이블!

비건 인플루언서 정고메의 첫 번째 레시피 책. 한식부터 중식,일식,양식,디저트까지 개성 있는 101가지 비건 레시피와 현실적인 4주 채식 식단 가이드등을 소개했다. 건강 뿐 아니라 맛까지 보장된 비건 메뉴들은 처음 채식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훌륭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할 말, 제대로 합시다.

할 말을 하면서도 호감을 얻는 사람이 있다. 일과 관계, 어른으로서의 성장을 다뤄온 작가 정문정은 이번 책에서 자기표현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을 전한다. 편안함이 기본이 되어야 하는 대화법, 말과 글을 더 나은 곳으로 이끄는 방식을 상세히 담아낸 실전 가이드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