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황석영 작가와 황순원문학촌으로 간 예스24 소설학교

예스24와 문학동네가 함께한 소설학교 1편 황석영 작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3월 6일 예스24 소설학교 1회로 황석영 작가와 독자 30여 명이 만나는 시간을 보냈다. 이날 행사는 예스24와 문학동네가 함께 기획했다. 일행은 서울 합정에서 모여 경기도 양평에 위치한 황순원 문학촌을 답사했다.

황석영소설학교02.jpg


황석영소설학교09.jpg

합정역에 도착한 황석영 소설가


황석영소설학교08.jpg

독자와 함께 점심식사 중인 황석영 소설가


황석영소설학교06.jpg

황석영 작가 특강


황석영소설학교07.jpg

신수정 문학평론가와 대담


황석영소설학교04.jpg

환영인사 건네는 김종회 황순원문학촌장


황석영소설학교03.jpg

사인 받기 위해 늘어선 줄


황석영소설학교01.jpg

독자와 함께 단체사진 촬영


황순원 문학촌에서는 자유 관람 및 황석영 작가님의 특강이 이루어졌다. 황석영 작가 강연과 함께 신수정 문학 평론가와의 대담 및 황순원 문학촌장이자 문학평론가인 김종회  경희대 교수의 환영 인사, 독자와 질의응답으로 이뤄진 2시간 동안에는 문학계 전반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가 쏟아졌다. 


김종회 문학평론가가 최고의 한국 소설로 꼽은 『장길산』의 저자 황석영 작가는 『황석영의 명단편 101』을 출간했다. 이 시리즈는 총 10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중에서 1990년대 작가의 비중이 30퍼센트에 달할 정도로 현대성을 중요시했다. 


강연이 이루어진 황순원 문학촌이라는 점을 염두에 둔 황 작가는 이날 강연에서 황석영 작가는 황순원 작가와의 인연을 고백하기도 했다. 황석영 작가를 뽑아준 사람 중 한 명이 바로 황순원 작가였다. 그래서 어떤 의미로는 황석영 작가는 황순원 작가의 제자인 셈이다. 덧붙여 그는 황순원 작가가 <소나기>와 같은 동화적 작품으로 조명받았지만 실제로는 현실 인식이 투철했다고 평가했다. <목넘이 마을의 개> 등은 좌우 대립이 격심했던 한국 사회의 단면을 우화적으로 표현해낸 것이라는 분석. 


한편 최근 사회에 만연한 소설 경시 풍조와 관련해서 황석영 작가는 소설이 거짓말과 동일시되는 현실에 우려를 표했다. 황 작가는 일본 문학과 중국 문학이 힘을 잃은 가운데에서도 "한국 문학이 묘한 자생력이 있었다"며 위기가 있을 때마다 극복해온 저력을 강조했다. 이날 있었던 더 많은 이야기는 채널예스 <작가와의 만남>에 게재될 예정이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손민규(인문 PD)

티끌 모아 태산.

오늘의 책

법정 스님의 죽비 같은 말씀 모음집

입적 후 14년 만에 공개되는 법정 스님의 강연록. 스님이 그간 전국을 돌며 전한 말씀들을 묶어내었다. 책에 담아낸 정신을 번쩍 들게 하는 가르침의 목소리는 고된 삶 속에서도 성찰과 사랑을 실천하는 법을 전한다. 진짜 나를 찾아가는 길로 인도하는 등불과도 같은 책.

3년 만에 찾아온 김호연 문학의 결정판

『불편한 편의점』 김호연 소설가의 신작. 2003년 대전 ‘돈키호테 비디오 가게’에서 중학생 시절을 보냈던 아이들. 15년이 흐른 뒤, 어른이 되어 각자의 사정으로 비디오 가게를 찾는다. 이룰 수 없는 꿈을 향해 모험을 행했던 돈키호테 아저씨를 찾으면서, 우정과 꿈을 되찾게 되는 힐링 소설.

투자의 본질에 집중하세요!

독립 리서치 회사 <광수네,복덕방> 이광수 대표의 신간. 어떻게 내 집을 잘 살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담은 책이다. 무엇이든 쉽게 성취하려는 시대. 투자의 본질에 집중한 현명한 투자법을 알려준다. 끊임없이 질문하며 나만의 기준을 세우고 행동하도록 이끄는 투자 이야기.

건강히 살다 편하게 맞는 죽음

인류의 꿈은 무병장수다. 현대 의학이 발전하며 그 꿈이 실현될지도 모른다. 개인의 노력도 필요하다. 세계적인 장수 의학 권위자 피터 아티아가 쓴 이 책을 집집마다 소장하자. 암과 당뇨, 혈관질환에 맞설 생활 습관을 알려준다. 초고령사회 대한민국에 필요한 책.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