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메이저와 인디를 잇는 고품질 포크, 장재인

장재인 〈Liquid〉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지난날의 아쉬움을 정면 돌파 한다.

2.jpg

 

오디션 프로그램 속 화제의 출연자에서 가요계 신데렐라를 꿈 꿨으나 그의 지난 작들은 뚜렷한 지향점 없이 갈팡질팡하는 모습이었다. 개성파 음색으로 드라마 삽입곡을 부르고, 모던 록과 빈티지 소울 등 여러 장르를 아울렀지만 겉돈다는 인상이 강했다. 길었던 공백을 뒤로하며 새 레이블에서 발매한 EP는 이런 지난날의 아쉬움을 정면 돌파 한다.

 

탁월한 멜로디메이커 윤종신과 정석원의 선율이 섬세한 조정치의 기타 연주와 함께 장재인의 색깔 찾기를 전폭 지원한다. 노래를 완성하는 것은 보편적인 단어로 구성된 그의 언어와 그만의 유니크한 보컬이다. 흔한 '홍대 여신' 풍 어쿠스틱이 아닌 제인 버킨에서 장필순을 폭 넓게 훑어내는 고품질 포크는 지금껏 장재인이 선보인 어떤 음악보다도 그에게 잘 어울린다. 가창에도 한껏 힘을 빼 부담 없이 자연스럽다.

 

남녀의 관계를 위성과 행성으로 풀어낸 「나의 위성」은 앨범의 백미다. 속삭이듯 사근거리면서도 긴장감을 놓치지 않는 그의 보컬은 얼핏 장필순을 연상시키나 특유의 리듬감과 벤딩은 분명 익숙한 장재인의 것이다. 하룻밤을 보낸 낯선 이성과 맞는 어색한 아침이라는 독특한 설정의 「밥을 먹어요」는 포근한 음색을 십분 활용해 편안함을 주는 반면 「클라이막스」에서는 깔끔하고 힘 있는 고음으로 넓은 음역을 안정적으로 소화하는 보컬리스트의 면모를 보여준다.

 

오랜 방황을 끝내며 비로소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옷을 찾아 입었다. 훌륭한 기량의 노래 실력을 유감없이 뽐냈고 자신만의 스토리텔링을 가진 특색 있는 작사가로서의 가능성도 타진했으니 3년만의 복귀 작으로 더할 나위 없다. 정상 궤도에 오른 이제 자신만의 음악 세계를 더욱 공격적으로 확장 시켜나갈 때다. 메이저와 인디를 잇는 여성 포크 싱어가 뜸해진 지금이 그에게는 기회다.

 

2015/06 정민재(minjaej92@gmail.com)

 

 

[관련 기사]

- 삶을 녹여낸 서정, 김일두〈달과 별의 영혼〉
- 표류하는 청춘의 목소리, 얼그레이 〈odyssey〉 
- 티스트의 확고한 스타일과 자가 복제를 어떻게 명확히 구분할 수 있을까? 
- 이름은 메이저, 스타일은 마이너〈Chaos And The Calm〉
- 마마무, 아티스트의 가장 기본은 실력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장재인 - 미니앨범 : LIQUID

12,600원(19% + 1%)

장재인 새 미니앨범 [LIQUID] 여성 싱어송라이터 장재인이 3년 만에 새 미니앨범 [LIQUID(리퀴드)]로 컴백한다. 투병으로 잠시 음악 활동을 쉬었던 최근 2~3년은 장재인에게 많은 변화를 가져다준 시기였다. 장재인은 음악 외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자신에 대해 알아갔고, 이는 음악적으로 한층 깊어지고..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장재현 감독의 K-오컬트

2015년 〈검은 사제들〉, 2019년 〈사바하〉, 2024년 〈파묘〉를 통해 K-오컬트 세계관을 구축해온 장재현 감독의 각본집. 장재현 오컬트의 시작과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여준다. 디테일이 살아 있는 오리지날 각본은 영화를 문자로 다시 읽는 즐거움을 선사하며, 독자를 오컬트 세계로 초대한다.

위기의 한국에 던지는 최재천의 일갈

출산율 꼴찌 대한민국, 우리사회는 재생산을 포기했다. 어쩌다 이렇게 됐을까. 원인은 갈등이다. 대한민국의 대표 지성인 최재천 교수는 오랜 고민 끝에 이 책을 펴냈다. 갈등을 해결할 두 글자로 숙론을 제안한다. 잠시 다툼을 멈추고 함께 앉아 대화를 시작해보자.

어렵지 않아요, 함께 해요 채식 테이블!

비건 인플루언서 정고메의 첫 번째 레시피 책. 한식부터 중식,일식,양식,디저트까지 개성 있는 101가지 비건 레시피와 현실적인 4주 채식 식단 가이드등을 소개했다. 건강 뿐 아니라 맛까지 보장된 비건 메뉴들은 처음 채식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훌륭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할 말, 제대로 합시다.

할 말을 하면서도 호감을 얻는 사람이 있다. 일과 관계, 어른으로서의 성장을 다뤄온 작가 정문정은 이번 책에서 자기표현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을 전한다. 편안함이 기본이 되어야 하는 대화법, 말과 글을 더 나은 곳으로 이끄는 방식을 상세히 담아낸 실전 가이드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