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루시아, 몸과 마음으로부터 우러나온 숨결

루시아 <몸과 마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새로운 시도도 없고 어찌보면 범람하는 주제지만, <몸과 마음>은 진심 하나로 끝내 마음에 닿고야 만다. (2018. 06. 12)

2.jpg

 

 

몸과 마음으로부터 우러나온 숨결. ‘음악가의 연인’과 ‘촛농’ ‘요람’이 되어 노래한 <환상소곡집>과 달리, <몸과 마음>의 깊은 목소리는 오롯이 심규선의 몸과 마음, 생각과 영혼으로부터 첫 발을 뗀다.

 

어떤 누구도 아닌 본인으로 노래하기에 그 언어가 더욱 빛난다. ‘나의 영혼은 너의 가장자리에 맞닿아 있기에’로 화자를 명확히 설정하는 「Soulmate」부터 ‘너는 우는 법을 알기도 전에 / 참는 법부터 배운 가여운 아이’라 노래하는 「소년에게」까지. 나로부터 출발하는 <몸과 마음>의 목소리는 너를 향하고, 화자는 청자가 되고자 한다.

 

마음 깊은 곳의 사랑을 어쩌지 못하는 「너의 꽃말」과 「지는 싸움」에선 자연스레 미소짓게 되면서도 ‘울어도 되니 오늘 / 나약한 내 모습까지도 받아주겠니’라 고백하는 「Naked」의 연약한 자아 앞에선 눈물짓지 않을 수 없다. 깊은 소통으로 내면을 어루만지는 「안」과 ‘드러내 너의 상처를 / 자랑해 너의 상처를’이라 잔잔히 격려하는 「소년에게」를 통해 너와 나 모두를 치유하기까지, 숱하게 마음을 흔들어 놓는 그의 언어다.

 

깊은 곳으로부터의 메시지에 맞춰 사운드 또한 최소한의 구성으로 자연스럽게 감성을 스민다. 섬세한 피아노, 드럼, 어쿠스틱 기타로 출발해 옅은 스트링 세션을 더한 발라드는 가녀리면서도 힘있는 심규선의 목소리와 언어를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다채로운 시도의 전작보단 익히 알려진 심규선의 세계에 가깝다.

 

숱한 상처 속에서 피어나는 꽃이 더욱 아름답다. 아티스트에게도 고되었을 진솔한 감정의 파고는 몸과 마음, 밖과 안, 나와 너, 모두를 어루만진다. 새로운 시도도 없고 어찌보면 범람하는 주제지만, <몸과 마음>은 진심 하나로 끝내 마음에 닿고야 만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장재현 감독의 K-오컬트

2015년 〈검은 사제들〉, 2019년 〈사바하〉, 2024년 〈파묘〉를 통해 K-오컬트 세계관을 구축해온 장재현 감독의 각본집. 장재현 오컬트의 시작과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여준다. 디테일이 살아 있는 오리지날 각본은 영화를 문자로 다시 읽는 즐거움을 선사하며, 독자를 오컬트 세계로 초대한다.

위기의 한국에 던지는 최재천의 일갈

출산율 꼴찌 대한민국, 우리사회는 재생산을 포기했다. 어쩌다 이렇게 됐을까. 원인은 갈등이다. 대한민국의 대표 지성인 최재천 교수는 오랜 고민 끝에 이 책을 펴냈다. 갈등을 해결할 두 글자로 숙론을 제안한다. 잠시 다툼을 멈추고 함께 앉아 대화를 시작해보자.

어렵지 않아요, 함께 해요 채식 테이블!

비건 인플루언서 정고메의 첫 번째 레시피 책. 한식부터 중식,일식,양식,디저트까지 개성 있는 101가지 비건 레시피와 현실적인 4주 채식 식단 가이드등을 소개했다. 건강 뿐 아니라 맛까지 보장된 비건 메뉴들은 처음 채식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훌륭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할 말, 제대로 합시다.

할 말을 하면서도 호감을 얻는 사람이 있다. 일과 관계, 어른으로서의 성장을 다뤄온 작가 정문정은 이번 책에서 자기표현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을 전한다. 편안함이 기본이 되어야 하는 대화법, 말과 글을 더 나은 곳으로 이끄는 방식을 상세히 담아낸 실전 가이드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