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담예, 고군분투하는 청춘의 고독

담예 < The Sandwich Artist >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세상에 자신을 당당히 소개하며 성공에 대한 소망을 품는 모습이 그의 현재를 가장 잘 대변한다. 생존 애환을 보편적인 일상의 운율로 녹여낸 솔직담백한 음반. (2020.09.29)



<Life's A Loop>의 마지막 트랙 'Life's a loop'에서 '의존을 끊어 / 안정을 찾으러 가야 해'라던 아티스트의 선언은 규칙적인 생계유지로 이어졌다. 유연한 리듬감과 트렌디한 사운드 스케이프가 돋보였던 정규작으로 작년 데뷔한 신예 알앤비, 힙합 뮤지션 담예는 정규 2집 <The Sandwich Artist>로 샌드위치 가게에서 일하는 일상적인 이야기를 털어놓는다. 8개의 트랙 제목에서 대번에 주제를 알 수 있는 콘셉트 앨범이다. 내면의 번뇌를 깊은 내용으로 엮어낸 전작과 비교해 그 무게가 가볍지만 본작에서도 생활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청춘의 고독은 여전하다.

21분의 짧은 러닝타임을 아르바이트라는 주제 아래 저마다의 내용으로 가득 채웠다. 각 트랙이 각개 위치에서 뚜렷한 역할을 하고 있어 말끔하게 이어지는 전개 과정이 음반의 핵심. '테이블 닦이'와 '암낫욜쏜'으로 근무에 대한 고충을, '영업종료'로 동료 직원과의 로맨스를 전하다가 집으로 돌아가는 퇴근길을 묘사한 '퇴근길' 이후에는 정서에 변조를 가하며 해가 지고 몸이 나른해진 저녁 분위기를 생생하게 눈앞에 펼쳐놓는다. 담백한 문장으로 녹여낸 노랫말이기에 지닐 수 있는 높은 흡인력이다. 애증의 가족사를 날 선 감정으로 들려주는 '세 가족'에서 하루 끝을 묵직한 사색으로 물들이는 그의 모습도 짙은 잔향을 남긴다.

음악은 훨씬 듣기 편하고 경량화됐다. 알앤비에 뿌리 내린 음향의 넓은 활동량에 반해 보컬 멜로디는 눈에 띄게 단순해져 귀에 잘 들어온다. 관악기와 합창을 등에 업고 새 직장을 향한 갈구를 발랄하게 그려낸 '구인구직'은 간소한 랩과 중독성 있는 후렴으로 고갯장단을 짓게 하고, 작정하고 발칙함으로 밀고 나가는 '암낫욜쏜'은 흡사 비틀스의 'Eleanor rigby'가 연상되는 캐치한 멜로디 아래 '반말 까지 마 / 침 뱉을 테니까'라는 재치 있는 반항으로 무례한 손님을 풍자한다. 작품 전반에 깔린 정갈한 기타 연주와 스스로 주조한 프로덕션도 앨범의 진행에 따라 절묘하게 표정을 바꾸어 나가며 곡들의 무드를 효과적으로 보좌한다.

워낙 간략한 구성이라 내뿜는 에너지가 그리 강하지는 않지만 <The Sandwich Artist>의 매력은 사실성에 있다. 무명 아티스트의 현실적인 먹고 살기를 꾸밈없이 담아낸 음반은 그 자체로 높은 설득력을 확보한다. 마지막 트랙 '샌드위치 드림'에서 세상에 자신을 당당히 소개하며 성공에 대한 소망을 품는 모습이 그의 현재를 가장 잘 대변한다. 생존 애환을 보편적인 일상의 운율로 녹여낸 솔직담백한 음반.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장재현 감독의 K-오컬트

2015년 〈검은 사제들〉, 2019년 〈사바하〉, 2024년 〈파묘〉를 통해 K-오컬트 세계관을 구축해온 장재현 감독의 각본집. 장재현 오컬트의 시작과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여준다. 디테일이 살아 있는 오리지날 각본은 영화를 문자로 다시 읽는 즐거움을 선사하며, 독자를 오컬트 세계로 초대한다.

위기의 한국에 던지는 최재천의 일갈

출산율 꼴찌 대한민국, 우리사회는 재생산을 포기했다. 어쩌다 이렇게 됐을까. 원인은 갈등이다. 대한민국의 대표 지성인 최재천 교수는 오랜 고민 끝에 이 책을 펴냈다. 갈등을 해결할 두 글자로 숙론을 제안한다. 잠시 다툼을 멈추고 함께 앉아 대화를 시작해보자.

어렵지 않아요, 함께 해요 채식 테이블!

비건 인플루언서 정고메의 첫 번째 레시피 책. 한식부터 중식,일식,양식,디저트까지 개성 있는 101가지 비건 레시피와 현실적인 4주 채식 식단 가이드등을 소개했다. 건강 뿐 아니라 맛까지 보장된 비건 메뉴들은 처음 채식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훌륭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할 말, 제대로 합시다.

할 말을 하면서도 호감을 얻는 사람이 있다. 일과 관계, 어른으로서의 성장을 다뤄온 작가 정문정은 이번 책에서 자기표현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을 전한다. 편안함이 기본이 되어야 하는 대화법, 말과 글을 더 나은 곳으로 이끄는 방식을 상세히 담아낸 실전 가이드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