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스24 IT모바일 MD 김옥현 추천] 자동차 덕후 모두 모여라!

『자동차 인터페이스 디자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알고 타면 2배로 재미있다! 드라이브를 즐겁게 해주는 소소하지만 확실한 지식 (2022.06.30)

언스플래쉬

"좌측 깜빡이 켜시고요. 사이드 미러 확인하시고..." 기능 시험 합격하고 처음 도로 주행 연수를 나섰을 때의 당황과 불안은 누구나 쉽게 잊히지 않을 것이다. 무슨 레버와 버튼이 이리도 많은지, 그게 왜 거기 있는지 하나도 모르겠고 건드리기도 겁난다. 남들은 이런 기능을 다 알고 차를 모는 걸까 의문도 생기고, 베테랑 드라이버에 대한 존경심마저 솟구친다.

그러나 운전에 익숙해지고 자동차가 내 발에 꼭 맞는 신처럼 삶의 일부가 된 뒤에도 아직 모르는 기능이 태반이다. 언젠가 마음잡고 신차 구매할 때 받은 매뉴얼을 정독해 봐야지 하면서도, 시간에 쫓겨 뒤로 미루기가 일쑤다. 시트 조절 스위치는 왜 그런 모양인지, 버튼마다 그려진 온갖 픽토그램은 무슨 뜻인지, 운전을 할라치면 궁금함이 샘솟지만, 막상 차에서 내리면 까맣게 잊어버리고 만다.



『자동차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그처럼 머릿속 한구석을 늘 간지럽혀왔지만, 막상 찾아보려면 쉽게 알기 어려웠던 궁금증들을 해결해 준다. 독일 포르쉐에서 UX 디자이너로 일했던 저자 박수레가 업무를 위해 여러 해 동안 공부하며 끌어모은 업계의 숨은 뒷이야기와 디자인 노하우를 맛깔나는 문장으로 풀어내어, 디자인에 대해 하나도 모르는 일반인도 마지막 페이지를 넘길 때까지 책을 손에서 놓지 못하게 만든다. 다 읽고 나면 시리즈 소설도 아닌데 속편을 기대하게 될 정도랄까.


메르세데스 벤츠 박물관에 전시된 차량용 꽃병들(저자가 직접 촬영한 사진이라고 한다) ⓒ 책만


충격의 세로 모니터를 처음 등장시켰던 2012년식 테슬라 모델 ⓒ 책만 

그러나 이 책의 진가는 단순히 자동차에 대한 궁금증만 해소해 주는 잡학사전이 아니라, UX(사용자 경험)와 UI(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해 깊이 있는 통찰을 안겨주는 안내서라는 데 있다.

"주제가 자동차일 뿐 사람의 생활 방식과 시대상을 반영하는 것은 모든 UX 디자이너들에게 좋은 훈련이 될 수 있"다는 지은이의 일성에 이 책을 관통하는 철학이 한 문장으로 축약되어 있다. 이런 주제 의식은 물론이고, 책 도입부에 잘 정리된 ‘UX란 어떤 것이고 무엇을 추구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숙지하고 난 뒤에 책을 차근차근 읽다 보면, 19개 장에 걸쳐 연이어 등장하는 구체적인 자동차 업계의 발전사와 일화들이 마치 ‘디자인 실습 예제’로 다시 보이게 된다.

저자에 따르면 UX디자인이란 '보고, 듣고, 만지는 모든 것들'의 심미적인 아름다움과 기능적인 문제 해결, 그리고 제품에 대한 만족감까지 디자인하는 작업이다. 그런 면에서 자동차는 가히 UX 디자인의 정점이라고도 부를 수 있는데, 이는 현대의 대량 생산 상품 중에 자동차만큼 인류의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면서 심미성, 기능성, 상징성의 삼박자를 두루 갖춘 제품은 없기 때문이다. 또한, 자동차는 모든 기능이 사용자의 안전과 직결되어 있어서 그야말로 ‘사용자 경험(UX)을 어떻게 디자인해야 하는가’가 특히 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자동차 인터페이스 디자인』이러한 자동차 UX의 과거로부터 발전 과정이 정리된 역사서이자 미래의 발전 방향까지 가늠하게 해주는 한 권의 연대기로, UX/UI 전공자뿐 아니라 일반인을 위한 교양서이자 카 매니아를 위한 실용서의 역할까지 충실하게 수행하는 책이다.


자동차 UX 디자이너가 하는 일 ⓒ 책만, 정진호




자동차 인터페이스 디자인
자동차 인터페이스 디자인
박수레 저
책만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옥현(도서MD)

자동차 인터페이스 디자인

<박수레> 저 15,120원(10% + 5%)

“자동차 사이드 미러는 언제 생겼지?” “전기차 충전 포트는 왼쪽일까 오른쪽일까?” “에어컨 온도 조절 기준은 왜 0.5도일까?” “글러브 박스는 왜 글러브(glove) 박스일까?” 이 책은 자동차에 대한 이런 사소한 궁금증들에서 시작한다. 자동차는 우리가 매일같이 사용하는 기계이자 공간이며, 도..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