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인간, 순간 이동, 우주 횡단…… Why not?
잠깐, 이 책은 ‘강한 의지와 긍정이 모든 역경을 이긴다’는 유의 의욕 증진 서적이 아니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물리적으로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무엇이? 투명인간, 순간 이동, 우주 횡단, 시간 여행…….
글ㆍ사진 채널예스
2010.05.13
작게
크게
2010-05-13

도서 상세보기
불가능은 없다
미치오 카쿠 저/박병철 역 | 김영사

불가능은 없다! 상상하는 대로 이루어진다! 잠깐, 이 책은 ‘강한 의지와 긍정이 모든 역경을 이긴다’는 유의 의욕 증진 서적이 아니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물리적으로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무엇이? 투명인간, 순간 이동, 우주 횡단, 시간 여행……. 당신이 상상하는 모든 것이 말이다!

전작 『평행우주』를 통해 놀라운 상상력으로 우주의 비밀을 건네 준 이론물리학계의 세계적 석학 미치오 카쿠. 그는 이번에도 독자들을 실망시키지 않는다. “나는 50년도 안 되는 짧은 시간 사이에 ‘불가능’이 ‘가능’으로 돌변하는 극적인 반전을 여러 차례 겪어 왔다.” 저자는 서문에서부터 흥미진진한 예시로 단숨에 독자를 사로잡는다. 빅토리아 시대에 최고 명성을 누렸던 캘빈 경은, “비행기와 같이 공기보다 무거운 물체는 절대로 하늘을 날 수 없다”고 말했고, 원자핵을 최초로 발견했던 러더퍼드 경은 “원자 폭탄은 허튼소리”라고 말했다. 이러한 사례는 과학사 속에서 무수히 찾아볼 수 있다. 그렇다면, 지금 우리가 불가능하다고 말하는 것들이, 50년 후에, 100년 후에도 불가능하다고, 과연 단언할 수 있을까?

이러한 일이 어떻게 가능한가? 저자는 소위 불가능하다고 말하는 현상들을 세 분류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지금 당장은 불가능하지만 물리학 법칙에 위배되지 않는 것들이 ‘제1부류 불가능’이다. 여기에는 투명인간을 가능하게 하는 투명체, 영화 <스타워즈>에 나오는 광선검, 공간 이동, 텔레파시, 염력, 외계인 등이 해당된다. 이와 같은 것들은 물리학 법칙에 위배되지 않으므로, 당장은 불가능하지만 100년 이내에 실현될 가능성이 있는 것들이다. 시간 여행, 웜홀 타임머신 등은 ‘제2부류 불가능’에 해당된다. 물리 법칙 위배 여부가 분명치 않은 것으로, 수천, 또는 수백만 년 후에 실현될 수 있다고 말한다. 현재 알려진 물리학 법칙에 위배된 기술이 ‘제3부류 불가능’이다. 여기에는 영구 기관, 예지력 등이 속하는데, 이 부류에 속하는 ‘불가능한 일’이 생각보다 그다지 많지 않다는 점에 또 한번 놀라게 된다.

무엇보다, 과학 대중화를 위해 활약하고 있는 미치오 카쿠의 신작이라는 것만으로도 이 책은 단연 주목할 만하다. 여전히 소년 같은 눈빛을 지닌 노 과학자는 여느 청년보다 유쾌하고 명쾌하게 독자들을 물리학의 세계로 이끈다. 많은 공상 과학 소설과 <스타트랙> <스타워즈> 등 잘 알려진 영화 속 장면들을 언급하며, 흥미뿐 아니라 재미까지 충족시킨다. 풍부한 사례와 이를 표현하는 유려한 문장들은 과학 서적임에도 불구, 읽는 맛이 일품이다.

미치오 카쿠의 논리에 설득되고 나면, 무엇보다 불가능의 정의를 다시 세워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불가능이라는 말이 그 자체로 모순되기 때문이다. 불가능이란 무엇일까? 한계를 넓혀 주는 경계선인가? 인간의 도전 정신을 자극하는 도약대인가? 불가능의 재정의가 과학적 테두리를 벗어나 삶에까지 확대될 수 있다면, 이 독서 체험은 좀 더 의미심장하리라. Why not? 뭐든 그에게 물어보라. 이렇게 말할 것이다. “불가능은, 없다”고! 믿기 어렵겠다고? 그럼 이렇게 덧붙여야겠다. “완전히 불가능하다고 판명되지 않은 것들은 ‘언제든지’ 가능해질 수 있다!”

미치오 카쿠

현재 뉴욕 시립대학교 헨리 시마트(Henry Semat) 석좌 교수인 미치오 카쿠는 끈이론, 우주론 등에서 뛰어난 업적을 남긴 이론물리학계의 세계적 석학이다. 또한 숨가쁜 변혁을 겪고 있는 현대 우주를 거대한 지식과 빛나는 통찰력, 번뜩이는 논증으로 밝힌 『평행우주』를 집필한 저명한 과학 저술가이다. 그 외에도 「뉴욕타임스」와 「워싱턴포스트」의 ‘올해의 베스트셀러’로 선정된 『비전』과 『아인슈타인을 넘어서』 『초공간』 등 출간하는 책마다 과학사를 빛낼 걸작이라는 찬사를 받고 있다.

1947년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일본계 미국인으로 태어나 하버드대학교를 숨마쿰라데(최우수등급)로 졸업하고, UC버클리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국제라디오 과학 프로그램을 진두지휘하고, 「나이트라인」 「60분」 「굿모닝 아메리카」 「래리 킹 라이브」 등 TV 프로그램에 출연하여 과학의 대중화를 위해 활약하고 있다.


불가능은 없다 l 빈아맘
무한한 상상력에 놀라게하고 수백년의 미래세계를 마치 현실로 닺처오는것 같은 그림을 그리며 미치오 카쿠의 뛰여난 발상력은 가슴을 뛰게하고 심각한 오염원으로 진행되어진 지구촌이 파괴되어버려 산산조각이 날것처럼 상황을 전개하는것들이 무섭기도 하다. 더보기
불가능은없다 = 가능성은있다 l miya8383
투명인간이 되어 사랑하는 그이의 24시간을 함께 하고 싶은 자, 순간이동을 하여 퇴근길 꽉 막히는 지하철 안에서 집까지 뿅~하고 가던 것을 꿈꾸는 자, 시간여행을 통해 수백년 전 역사의 감동의 순간을 다시 하고 싶은 자, 이중에서 하나라도 가슴속에 품고있었던 사람! 거기 당신! 나잇롸우! 이책을 만나보자. 더보기


평행우주
아인슈타인의 우주
정재승의 과학 콘서트
거의 모든 것의 역사
#불가능 #투명인간 #순간이동 #우주횡단
1의 댓글
User Avatar

앙ㅋ

2011.12.14

애초에 불가능은 없었죠. 스스로 자책하며 한계를 긋고 머뭇거리지 않은 이상 끈기와 인내로 ! 뛰어넘어요.
답글
0
0
Writer Avatar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