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스트레이 키즈, 필요한 것은 ‘일취월장’의 자세

스트레이 키즈 <GO生>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들이 성장 가도를 걷기 위해서는 ‘우리의 음악은 우리가 만든다’는 자급자족보다는 ‘나날이 발전에 가까워’지는 일취월장의 자세가 필요하다.(2020. 07. 22)


엠넷 오디션 프로그램 <스트레이 키즈>로 데뷔한 이래로 첫 정규앨범이다. 작년 메인보컬 우진이 갑작스럽게 탈퇴하며 혼란의 시기를 보낸 것도 잠시, 작곡부터 작사까지 멤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했다고 알려진 <GO生>은 그룹의 정체성을 스스로 일축해내고자 한다. 인터뷰에서 밝힌 대로 팀 내 프로듀싱 그룹 쓰리라차(3RACHA)가 전곡 작사, 작곡에 참여했다.

다만 그 전략이 아쉽다. 음악을 요리에 비유한 「神메뉴」라는 제목이 호기심을 불러일으킬지는 몰라도 일차원적인 탓에 기대감을 부여하기 어렵고, 앨범명이자 싱글 제목인 「GO生」도 마찬가지. 음악적 완성도보다는 흥미를 유발하고자 한 단순한 전략이 소구력을 더해주지 못한다. ‘그래 너는 비행기 타고 날아가라 / 나는 무궁화호 타고 기차여행 할란다’와 같은 평이한 노랫말은 그들의 음악적 홀로서기에 대한 의구심까지 동반한다.

일관된 사운드로 앨범은 매력을 잃었다. 데뷔 때부터 고집해 온 파워풀한 EDM 사운드는 여전히 발전하지 못한 채 발목을 잡고 만다. 앨범의 수록곡 대부분이 EDM임에도 수록곡들 간의 차이를 발견하기 어렵다. 신스 베이스, 드럼 패드 등 신시사이저로 점철된 「Easy」, 디스코 리듬이 더해진 「Phobia」, 강렬한 에너지를 표현한 「타」는 러닝타임 내내 전자 사운드를 무의미하게 소모할 뿐이다. 새로움 없이 지루하다. 임팩트 없는 보컬 또한 강렬한 일렉트로닉 사운드에 묻히고 만다. 희망적인 청춘을 노래한 「청사진」의 청량한 전자 기타 사운드가 그나마 앨범에 활기를 더해준다.

<GO生>은 새롭거나 그들을 기억할 만한 요소가 없다. 앨범 전체의 흐름이 유연하지 않고, 긴장감은 자취를 감췄다. 강렬한 EDM 사운드 속에서도 몸을 맡기고 흔들만한 신나는 구간도 없다. EDM 사운드에 주력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 속에서 자신들만의 것을 어떻게 구현해나가느냐가 관건인데, 스트레이 키즈만의 것이 부재한다.

이들이 성장 가도를 걷기 위해서는 ‘우리의 음악은 우리가 만든다’는 자급자족(自給自足)보다는 ‘나날이 발전에 가까워’지는 일취월장(日就月將)의 자세가 필요하다. 그들은 현실 속 아이돌이지, 드라마 속 성장기를 그리는 주인공이 아니지 않은가.



스트레이 키즈 (Stray Kids) 1집 - GO生 [일반반] (3종 중 랜덤발송)
스트레이 키즈 (Stray Kids) 1집 - GO生 [일반반] (3종 중 랜덤발송)
스트레이 키즈
드림어스컴퍼니JYP Entertainment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스트레이 키즈 (Stray Kids) 1집 - GO生 [일반반] (3종 중 랜덤발송)

<스트레이 키즈>17,800원(19% + 1%)

Stray Kids(스트레이 키즈) 첫 정규 앨범 'GO生' 및 타이틀곡 '神메뉴' 6월 17일 발매! “진짜 스트레이 키즈를 만나다" - 타이틀곡 '神메뉴', 강한 중독성 지닌 '마라맛 음악' + 실험적 퍼포먼스 - 이번에도 전곡 작사, 작곡 참여! 스트레이 키즈 만의 음악과 성장 모두 담았다!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김기태라는 한국문학의 새로운 장르

2024년 가장 주목받는 신예 김기태 소설가의 첫 소설집. 젊은작가상, 이상문학상 등 작품성을 입증받은 그가 비관과 희망의 느슨한 사이에서 2020년대 세태의 윤리와 사랑, 개인과 사회를 세심하게 풀어냈다. 오늘날의 한국소설을 말할 때, 항상 거론될 이름과 작품들을 만나보시길.

제 17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제 17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율의 시선』은 주인공 안율의 시선을 따라간다. 인간 관계는 수단이자 전략이라며 늘 땅만 보고 걷던 율이 '진짜 친구'의 눈을 바라보기까지. 율의 성장은 외로웠던 자신을, 그리고 타인을 진심으로 안아주는 데서 시작한다.

돈 없는 대한민국의 초상

GDP 10위권, 1인당 GDP는 3만 달러가 넘는 대한민국에 돈이 없다고? 사실이다. 돈이 없어 안정된 주거를 누리지 못하고, 결혼을 포기하고 아이를 낳지 않는다. 누구 탓일까? 우리가 만들어온 구조다. 수도권 집중, 낮은 노동 생산성, 능력주의를 지금이라도 고쳐야 한다.

잘 되는 장사의 모든 것

선진국에 비해 유독 자영업자의 비율이 높은 우리나라. 왜 대한민국 식당의 절반은 3년 안에 폐업할까? 잘 되는 가게에는 어떤 비결이 있을까? 장사 콘텐츠 조회수 1위 유튜버 장사 권프로가 알려주는 잘 되는 장사의 모든 것. 장사의 기본부터 실천법까지 저자만의 장사 노하우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