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소설가 김종광의 『율려낙원국』

보이는 라디오 책 읽는 사람들, 오늘은 참신한 발상과 넘치는 해학을 자랑하는 젊은 소설가 김종광의 『율려낙원국』 함께 읽어봅니다. 김종광의 『율려낙원국』은 연암 박지원의 『열하일기』 중에 수록된 ‘허생전’과 홍길동전을 패러디한 이야깁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상적인 공동사회 유토피아.
아름다운 신의 궁전에서 365일 잔치가 펼쳐진다는 북유럽의 꿈, 발할라.
다툼과 갈등이 없는 복숭아 꽃 핀 평화로운 세계, 무릉도원.
그리고 황금이 끝없이 쌓여있는 아마존의 이상향, 엘도라도.

아주 오랜 옛날부터 세상 곳곳에 살아온 거의 모든 사람들은 이런 아름다운 이상향을 꿈꿔 왔는데요. 모두가 평등한 유토피아, 매일 잔치가 벌어지는 별천지, 그리고 황금이 쌓여있는 엘도라도가 정말 존재한다면 과연 사람들은 그 이상향에서 자신들이 꿈꿨던 것만큼 완벽하게 행복해질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책 읽어주는 사람 신윤줍니다.

모두 읽어요 / 날마다 읽어요
좋아하는 책을 읽어요 / 그냥 읽기만 해요

이 프로그램은 책을 가장 빠르고 싸게 사는 방법
인터넷 서점 예스24와 함께합니다.

보이는 라디오 책 읽는 사람들, 오늘은 참신한 발상과 넘치는 해학을 자랑하는 젊은 소설가 김종광의 『율려낙원국』 함께 읽어봅니다.

낭독) 신윤주

김종광의 『율려낙원국』은 연암 박지원의 『열하일기』 중에 수록된 ‘허생전’과 홍길동전을 패러디한 이야깁니다. ‘허생전’은 빌린 돈 만 냥으로 장사를 해서 큰 돈을 모은 허생이 변산의 도적들을 섬으로 데려가 그들이 먹고 살 낙원과 같은 터전을 마련해 준다는 이야긴데요, 옛이야기는 여기에서 끝이 납니다.

그런데 작가 김종광은 ‘그 후에 그들은 어떻게 살았을까?’하는 궁금증을 갖게 됐다고 하는데요. 그 호기심을 작가 특유의 기발한 상상력과 입담을 가지고 재미있는 이야기로 풀어냅니다.

INT) 김종광

안흥포 최고의 객주인 이호영, 우두머리 사공인 유연기, 배포가 두둑하고 용맹스러운 도적의 두령, 홍임장, 검술의 달인인 흑사마귀, 백발백중의 신궁인 박명궁 그리고 왈짜패와 무뢰배.

소설 『율려낙원국』은 주인공 허생보다도 허생에게 이끌린 도적들의 이야기가 더 풍성한데요, 그것은 다분히 계산된 작가의 의돕니다.

INT) 김종광

소설 『율려낙원국』은 유토피아, 낙원을 꿈꾸는 이들을 주인공으로 한 이야긴데요. 하지만 작가 김종광은 돈과 권력 앞에서 무력한 인간에 대한 회의를 드러내며 꿈과 이상만으로는 지탱해 나갈 수 없는 연약한 낙원의 모습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INT) 김종광

낭독) 신윤주

“나는 영웅 허생의 인생보다, 그에게 휘둘린 군상들의 인생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들의 지리멸렬한 삶과 투쟁, 각기 다른 저마다의 이야기를 풀어내고 싶었다.”

작가 김종광이 이번 소설에 담고 있는 것은 영웅의 이야기가 아니라 인간 군상의 삶의 모습인데요, 낙원을 찾아 나선 사람들의 지리멸렬한 삶이 오늘날의 우리에게 어떤 깨달음을 던져주는지 그의 작품 『율려낙원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들으신 프로그램은 저희 KBS 홈페이지 kbs.co.kr과 온북티브이 홈페이지 onbooktv.co.kr을 통해 보이는 라디오로 언제든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책 읽어 주는 사람 신윤주였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오늘의 책

등단 40주년 맞은 도종환 시인의 역작

『접시꽃 당신』 등의 작품으로 한국 서정시의 거장이라 불리는 도종환 시인의 신작. 가장 밝고 환한 시간 정오에서 멀어진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위로와 힘이 되는 시들을 골라 실었다. 우리 안의 가장 어두운 모습을 들여다보게 하는 묵직한 울림을 지닌 시.

무라카미 하루키의 클래식 레코드 라이프

하루키의 클래식 컬렉션 두 번째 이야기. 1권보다 다채로운 곡과 레코드를 소개하며 고유한 음악적 감각과 취향을 책에 담았다. 제멋대로인 호불호가 있기에 음악에서 저마다의 가치를 찾아낼 수 있다는 그의 말처럼, 자신만의 취향을 만드는 데 길잡이가 되어줄 하루키의 플레이리스트를 만나보자.

재미를 잊으면 모든 걸 잃는다

삶은 완결이 아니라 과정이다. 과정을 충만하게 채우기 위해서는 즐거움이 필요하다. 30년 넘게 3만 명을 상담해온 이서원 박사는 재미를 잊어버려 삶이 공허해지는 사람을 많이 봐왔다. 이 책은 즐겁게 사는 데 도움주는 통찰로 가득하다. 어렵지 않다. 당장, 읽고 활용하자.

당당하게! 단호하게!

스테디셀러 『적을 만들지 않는 대화법』의 저자 샘 혼이 10년 만에 출간한 대화법 신간. 무례하고 부당한 상황을 참기보다는 실질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당당하고 단호한 대화법을 제시한다.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28가지 대화 사례로 모두가 기분 좋은 대화의 기술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