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격정 멜로 영화 <불륜의 시대> 깜짝 출연한 ‘소설가 박범신’

박범신, 영화 <불륜의 시대>에서 카메오 출연 시나리오 읽자마자 흔쾌히 출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은교』의 작가 박범신이 전규환 감독의 영화 <불륜의 시대>에 카메오로 출연했다. 윤동환, 최원정이 열연한 <불륜의 시대>는 권태로운 삶이지만 그 누구보다 서로를 갈망했던 한 부부의 충격적인 사랑의 끝을 담은 격정 멜로 영화다.


박범신 “<불륜의 시대>는 굉장히 문학적인 작품”

박범신 작가가 영화 <불륜의 시대>에 깜짝 출연했다. 박범신 작가는 극중 동명인 ‘박범신 작가’로 등장, 주인공 ‘영우’(윤동환)의 회사에서 새 책을 발행한 작가로 열연했다. 시나리오를 읽자마자 흔쾌히 출연을 결정한 박범신 작가는 5분도 가량의 분량에도 불구하고 등장만으로도 관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존재감을 드러냈다. 특히 극중 등장하는 사인회 장면을 위해 당시 출간을 앞둔 자신의 책 『비즈니스』의 사인회를 직접 준비하는 등 영화에 대해 아낌없는 지원을 했다. 뿐만 아니라 “이 영화는 베드신이 매우 중요한 만큼,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서라면 베드신을 잘 찍어야 한다”며 시나리오에 대한 조언은 물론 ‘제62회 부산국제영화제’ 초청 당시 주연배우 윤동환과 함께 레드카펫을 밟아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박범신 작가는 지난 14일 개봉한 <불륜의 시대>를 관람한 후, “굉장히 문학적인 작품”이라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엇갈린 사랑 속에 숨겨진 충격적 진실

<불륜의 시대>는 <모차르트 타운> <애니멀 타운> <댄스 타운>의 ‘타운 3부작’과 <무게>(가제)로 전세계의 주목을 한 몸에 받은 전규환 감독의 2013년 첫 번째 문제작. 권태로운 삶이지만 그 누구보다 서로를 갈망했던 결혼 10년차 부부 영우와 지영의 충격적인 끝을 그린 작품이다. 배우 윤동환이 맡은 ‘영우’는 출판사에서 일하며 소속 작가와 연인 사이이며, 아내인 지영도 그 사실을 알고 있지만 모른 척 한다. 그러던 어느 날, 우연한 사고로 아랍청년 ‘케림’을 만나게 된 지영은 그와 사랑에 빠지고, 케림이 떠나자 지영은 쪽지 만을 남겨둔 채 케림이 있는 바라나시로 떠난다. 그리고 며칠 뒤, 우연히 TV뉴스를 보던 영우는 테러 현장인 바라나시 식당에서 폭탄 먼지를 뒤집어쓴 채 나오는 지영을 보게 된다. 지영이 바라나시로 떠나게 된 이유를 찾던 연우는 지영과 케림의 관계를 알아차리게 되고 지영을 찾아 바라나시로 떠나게 된다.


엇갈린 사랑 속에 숨겨진 충격적 진실을 다루는 <불륜의 시대>. 영화를 본 관객들은 “진정성 있는 연출과 진실된 배우의 몸놀림이 강렬하고 뜨겁게 다가오는 작품”, “왜 우리는 사랑을 하고, 결혼을 하고, 불륜을 선택하는가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남자와 여자 사이에 무엇보다 균형감각이 필요한 게 사랑이라는 점이 이들에겐 얼마나 허구적인 미사여구였는지를 말해준다” 등 진솔한 호평을 전하고 있다. 2월 14일 개봉한 <불륜의 시대>는 청소년관람불가 등급과 적은 수의 개봉관에도 불구하고 선전하고 있다.



그리운 내가 온다

박범신 저 | 맹그로브숲

『나마스테』, 『촐라체』에 이어 장편소설 『은교』로 문단을 넘어 문화계 전반에 신선한 충격을 가져온 박범신의 터키 여행 에세이. 터키에서 내면의 여행을 하는 동안 박범신의 손에는 수첩과 펜이 들려 있었다. ‘영원한 청년 작가’로 불리고 싶은 『은교』의 소설가는, 그곳에서 한 자 한 자 써내려간 감성을 독자의 마음속으로 전해준다. 한 달여간의 여행 동안 그와 함께 터키를 보고 체험하고 느꼈던 박민정 포토그래퍼의 사진은 글의 감동을 더해 준다. 이 글을 읽는 누구나 박범신만의 기행이 주는 묘한 매력에 빠져든다. 소소한 일상 풍경을 묘사해 내는 작가 특유의 상상력이 더해져 그의 시선이 닿는 터키 곳곳은 새롭게 태어난다. 여행객이 되어 이스탄불의 사원과 마을, 거리와 상점을 탐방하던 그가 만난 사람들은 하나같이 순수하고 때 묻지 않은 아름다운 미소를 보여 준다. 하늘에서 관망하는 카파도키아의 지하 도시를 지나 하렘의 숨겨진 방안에서, 보스포루스 해협에서, 생동감이 넘치는 시장 그랜드 바자르와 종교적 엄숙함이 그득한 술탄 아흐메드 모스크에서, 삶을 노래하는 영원한 시인 박범신을 만날 수 있다.



나의 사랑은 끝나지 않았다

박범신 저 | 은행나무

박범신이 논산에 내려가 틈틈이 SNS ‘페이스북(FACEBOOK)’에 썼던 일기를 모은 것이다. 호수를 마주 보는 ‘논산집’에 적응하며 홀로 생활하면서 겪은 일, 문학적 감수성을 배태하게 해준 고향 이야기, 논산과 서울을 오가며 떠오른 오늘날의 세태에 대한 단상들을 주로 썼다. 글과 함께 ‘페이스북’에 올라갔던 사진들도 책에 수록했는데, 노 작가답지 않게 휴대전화로 찍은 사진들이 글과 어우러져 소소한 재미를 안겨주는 동시에 세상에 대한 작가의 시선을 온전히 느끼게 해준다. 이 책이 그의 다른 소설이나 산문집보다 특별한 점은 그의 문학적 감수성이 배태되었던 논산에서 쓰인 일기라는 점. 소설이 아닌 직접적인 목소리로 그가 문학을 꿈꾸게 된 계기에 대해 들을 수 있다. 논산에 돌아가자, 과거의 자신이 계속 그에게 말을 걸었다. 황금빛 출렁이던 논산 들판 가운데를 걸으면서도 배고팠던 어린 소년, 금강이 내려다보이는 옥녀봉에 올라 ‘세계문학전집’을 탐독했던 청년, 기찻길이 가까워 기차가 지나갈 때마다 다르르 벽이 떨렸던 강경 채산동 집의 ‘더러운 책상’에 앉아 줄기차게 소설을 썼던 젊은 날의 박범신. 신춘문예 당선과 동시에 상경했던 그에게 고향 논산은 문학에 대한 열정과 순수가 찬란히 빛나던 시절의 다른 이름이었다.



나의 손은 말굽으로 변하고

박범신 저 | 문예중앙

작가 박범신의 39번째 장편소설. 지난 2011년, 25년간 몸담았던 명지대학교 문예창작학과 교수직을 떠나며 소설가로서의 새 출발을 앞두고 여섯 달간 치열하게 매달려 집필한 소설인 만큼, 박범신 소설 특유의 흡입력과 앞으로 새롭게 펼쳐나가게 될 또 다른 문학적 편력의 예고 같은 변화들이 만나고 있다. 주인공의 손바닥에서 자라나 폭력의 화신으로 날뛰는 말굽, 이사장의 몸에 현현되는 괴이한 징후들, 아무것도 보지 못하는 눈먼 여린의 비밀스러운 방의 묘사에서 느껴지는 미묘한 스릴과 섬뜩한 호러의 분위기 등, ‘맹목적인 폭력의 잔혹함’을 그 어느 소설에서보다 강렬하게 형상화하는 미학적 장치들도 쓰였다. 책은 싸늘한 자본주의적 국가가 폭력의 컨설턴트로 군림하기 시작할 때 무한히 파생되는 폭력의 고리들을 냉철하게 증언하는 소설이다. 주인공이 자신의 잃어버린 기억들을 복원해가며 이사장이 ‘인간성이 완전히 뿌리 뽑힌’ 기형의 괴물로 탄생되기까지를 추적하는 과정은 ‘무한 증식하는 폭력’의 연대기다. 말굽을 통해서 주인공과 이사장의 폭력은 무한히 이어진다.



여행, 그들처럼 떠나라

조정래,박범신 外 등저 | 동양북스(동양books)

박범신, 하일지, 조정래, 김용택, 김주영, 하성란, 김탁환, 구효서, 고은 등 이 시대 최고의 작가들의 여행지를 함께 따라가 본 문학여행기이다. 작가들의 이 특별한 여행에 동반한 이들은 절친한 벗이기도 하고, 낯선 이이기도 하다. 영화감독 정지우, 재즈피아니스트 진보라, 가수 유열, 연기자 김창숙, 소리꾼 장사익 등의 친구들이 동반했다. 여행지는 작품을 위해 수없이 취재를 떠났던 곳이기도 하고, 어린 시절 추억을 가득 담고 있는 고향이기도 하며, 언젠가 꼭 가 보고 싶었던 꿈의 장소이기도 하다. 각각의 여행 속에서 그들의 작품에서는 만날 수 없었던 작가들만의 이야기와 꿈, 살아 숨 쉬는 감성을 그대로 엿볼 수 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5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엄지혜


eumji01@naver.com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