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쌓고, 잊고, 버리고 - 『욕망하는 냉장고』

우리가 욕망을 채운 대신 잃어버린 것은 무엇일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자리를 덜 차지하는 슬림 디자인의 전자제품이 각광받고 있는 지금, 오히려 냉장고는 끊임없는 몸집 키우기 경쟁을 하고 있다. 사회가 변하면서 핵가족화, 저출산, 1인 가족의 비중이 나날이 늘어나는 가운데 냉장고의 용량이 자꾸 커진다는 것은 이상한 일 아닐까? 이런 의문으로 시작된 책 『욕망하는 냉장고』는 그 이유를 대형마트, 대형구매로 이어지는 소비 패턴의 변화로 지목한다.

‘유일하게 하루 24시간 돌아가는 가전은 냉장고뿐이다.’ 아니, 이런 관찰력을 봤나. 단 한 번도 생각 못했던 일이다. 맞다. 밤새 요란한 소리를 내며 일하는 티를 내는 유일한 가전. 365일 멈추지 않는 가전. 컴퓨터를 하고, TV를 보고 전기코드를 뽑아놓지 않으면 머리에 별이 보일 만큼 짜릿한 등짝 스매싱을 가하는 어머니에게도 냉장고는 열외다. 얼마 전, 김치냉장고가 고장이 나 냉장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을 때, 한여름 폭염에 에어컨이 고장 났을 때 보다 더한 스트레스와 짜증을 보였더랬다.


대한민국 가정의 냉장고 보급률은 100%를 넘었다고 한다. 한 집당 한 대의 냉장고는 기본이고 이보다 더 갖춘 집이 많다는 뜻이다. 냉장고, 김치냉장고는 물론이고 심지어는 화장품 냉장고까지 등장한 지 오래다. TV 광고에는 화려하게 꾸민 스타들이 냉장고가 그들의 연인인 양 사랑스러운 눈길로 응시한다. 한 때 부의 상징이며 수입품에서만 볼 수 있었던 양문형 냉장고는 점차 진화해서 이제는 세세하게 4개의 공간으로 나뉘기까지 하며 김치냉장고를 옵션으로 갖추기도 하고, 급기야는 문에 큐빅을 붙여서 ‘당신이라면 이 정도 화려한 냉장고를 가질 자격이 있다’는 식으로 소비심리를 자극한다. 모든 가전제품이 초소형, 간소화를 추구하는 마당에 오직 단 하나. 냉장고는 대형화를 택했다. 사는 집이 크건 작건, 냉장고는 크고 볼 일이라는 생각이 스물스물 우리를 파고 든다.

10년쯤 전 구입한 양문형 냉장고를 놓고 어머니는 늘 말씀하신다. ‘냉장고가 너무 작다.’ 나와 동생은 늘 말한다. ‘냉장고에 먹을 것이 하나도 없다.’ 아버지도 늘 말씀하신다. ‘도대체 냉장고에 뭘 그렇게 많이 넣어 놓는 건가.’ 일주일 오래는 열흘에 한 번, 대형 마트에 들러 한 가득 장을 봐 오고 냉장고에 넣어놓는다. 살 때는 대단위로 단가는 더욱 싸게 구입하지만, 정작 얼마나 쓰고 있는 걸까. 근래는 창고형 마트까지 등장해 판매단위는 더욱 커지고, 장을 보는 절대금액도 점점 커지지만, 단가는 줄어든다는 명목 하에 우리의 소비도 한없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누굴 위해 증가하는 소비규모인지는 찬찬히 생각해 볼 일이다.

신선한 야채를 쌀 때 왕창 구입해 냉장고에 넣고 시들시들 해질 때까지 꾸준히 먹는 것과 먹을 때 조금씩 사놓는 것 중 어떤 것이 더 좋을지는 깊이 생각하지 않아도 알 일이다. 먼 길 건너 온 싼 가격의 식 재료를 한 번에 대량으로 구입하는 것과, 집 근처의 농장에서 생산한 재료를 조금 더 주고 먹을 만큼만 구입하는 것 중 어떤 것이 더 좋을지도 마찬가지다.

냉장기술의 발달로 세계각지의 음식을 신선하게, 이전보다 저렴한 가격에 먹을 수 있으나 이와 함께 전세계 어딘가의 농장에서 발생한 유해세균이나 질병유발물질도 가속도를 더해 확산된다. 몇 해 전 유럽에서 발생한 기이한 형태의 변종 대장균도 이런 냉장기술을 등에 업고 수많은 사람의 목숨을 앗아갔다.

한국의 푸드마일은 세계적으로 그 거리를 자랑한다. 1인당 식품수입량 역시 전세계 1위를 차지한다. 우리의 식탁은 전에 없이 풍성해졌지만 우리의 건강은 시시각각으로 위협받고 있다. 지금 당장 당신의 냉장고에 든 것의 리스트를 작성해보라. 같은 재료를 계속 구입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그리고 확인하라. 정말 필요한 것이 그 안에 있는지. 냉장고 구석 어딘가에 당신의 생명을 위협할 상한 재료가 있지는 않은지. 더 이상 대형마트와 전자 제품회사의 상술에 휘둘리지 마라. 당신의 건강은 물론, 통장의 잔고까지 지킬 수 있을 테니까.



img_book_bot.jpg

욕망하는 냉장고 KBS 과학카페 냉장고 제작팀 | 애플북스
『욕망하는 냉장고』는 냉장고에 보관되는 음식에 관련된 이야기 외에도 건강, 질병, 과학기술, 경제적인 가치, 전 지구를 지배하는 시스템의 문제, 현대인의 욕망과 습관, 그 습관과 시스템에 대한 반성의 움직임까지 담은 책이다. 냉장고는 어떻게 태어나고 우리 곁에 왔는지, 지금 인간의 삶에 어떤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지, 각각의 개인에게는 어떤 존재로 머물고 있는지, 미래를 위해 진짜 가치 있는 냉장고는 어떤 형태여야 하는지 ‘냉장고에 대한 문화인류학’을 담았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4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조세연

평범하게 살고 싶지 않은데 지극히 평범한 게 고민이다. 재미있게 살고 싶은데 재미없는 인간이라 이 또한 고민이다. 떠들썩한 모임을 좋아하며 어디든 머리 대고 3초 이내에 잠들 수 있는 능력을 지녔지만 쓸 데가 없어서 아쉽다. 365일 다이어트 중이지만 365일 먹어대는 자기모순을 겪고 있다. 그래도 언젠간 개선된 인간이 될 거란 기대만큼은 버리지 못하고 있다.

욕망하는 냉장고

KBS <과학카페> 냉장고 제작팀13,050원(10% + 5%)

대형냉장고 소비 1위, 대한민국의 냉장고를 말하다 KBS 〈과학카페〉 제작팀이 전하는 냉장고의 두 얼굴 자리를 덜 차지하는 슬림 디자인의 전자제품이 각광받고 있는 지금, 오히려 냉장고는 끊임없는 몸집 키우기 경쟁을 하고 있다. 사회가 변하면서 핵가족화, 저출산, 1인 가족의 비중이 나날이 늘어나는 가운데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