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떠난 이, 남은 이의 섬세한 일대기

우리가 잘 몰랐던 콜럼버스에 대한 진실과 사라진 처칠의 초상화에 대한 이야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지금껏 알려지지 않은 콜럼버스의 모습을 파헤치는 『크리스토퍼 콜럼버스』, 퓰리처상,헤밍웨이상 수상자 줌파 라히리가 써내려간 두 형제와 가족의 70여 년간의 일대기『저지대』, 그리고 사라진 걸작들의 수난사에 대해 들려주는 『불타고 찢기고 도둑맞은』까지‥.읽지는 않았지만 최근에 산 책들을 소개합니다.

내가산책

 


 

크리스토퍼콜럼버스

크리스토퍼 콜럼버스

주경철 저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종말론적 신비주의자

인류 역사에서 크리스토퍼 콜럼버스 만큼 논란이 많은 인물도 드물 것입니다. 아메리카 대륙의 발견이라는 사건 자체는 굉장히 큰 사건이었죠. 그런 거대한 성과와는 별도로 사실은 얼마나 추악하고 속물적인 인간이었는가를 다루는 책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그런데 이 책은 종말론적 신비주의자라는 관점에서 크리스토퍼 콜럼버스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콜럼버스를 비롯한 항해자들이 금이라든지 재물에 대한 탐욕으로 항해를 했다는 시선이 있는데요, 저자는 단순히 그것만으로는 목숨을 걸기 어려웠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 당시에 유럽인들은 어떤 심정으로 항해를 떠났을까? 라는 문제의식으로 그들의 마음을 역사적인 자료를 통해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저지대

저지대

줌파 라히리 저/서창렬 역 | 마음산책

인도와 미국을 오가며 그리는, 떠난 이와 남은 이의 섬세한 일대기

제가 읽을 줌파 라히리의 첫 소설이 아닐까 싶습니다. 줌파 라히리의 평가 중에서는 멋진 평들이 정말 많은데요, 예를 들면 ‘그녀는 지문을 전혀 남기지 않고 등장인물을 다룬다.’ ‘그녀의 글은 함께 엮이면 어느 면에서는 강철보다도 더 강한 거미줄처럼 섬세하면서도 강렬한 힘을 지녔다.’ 이런 평들인데요, 평들만 봐도 굉장히 읽고 싶어지는 작가입니다. 그런 라히리의 이 작품은 70여년의 세월에 걸친 한 가문의 이야기를 파란만장하게 펼쳐내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1960년 후반에서 70년대 초반까지의 인도 좌익운동이 자리 잡고 있다고 하는데요, 작가의 전작들에 비해 보다 사회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는 책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불타고찢기고도둑맞은

불타고 찢기고 도둑맞은

릭 게코스키 저/박중서 역 | 르네상스

처칠의 초상화부터 바이런의 회고록까지 사라진 걸작들의 수난사

저자 릭 게코스키는 영문학자이자 저술가이면서 희귀초판본 거래가 이기도 합니다. 이 책은 책 자체를 다루기도 하지만 문화, 음악, 미술, 건축 등 예술 전반을 다루고 있습니다. 제목에서 상상할 수 있듯이, 훼손된 예술작품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과연 예술작품 이라는게 어떤 가치를 지키는가, 그리고 그 가치는 어떻게 평가되었는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그런 가치를 소유하거나 처분하거나 없앨 권리를 누군가가 행사하는 게 타당한가라는 의문도 제시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동진

어찌어찌 하다보니 ‘신문사 기자’ 생활을 십 수년간 했고, 또 어찌어찌 하다보니 ‘영화평론가’로 불리게 됐다. 영화를 너무나 좋아했지만 한 번도 꿈꾸진 않았던 ‘영화 전문가’가 됐고, 글쓰기에 대한 절망의 끝에서 ‘글쟁이’가 됐다. 꿈이 없었다기보다는 꿈을 지탱할 만한 의지가 없었다. 그리고 이제, 삶에서 꿈이 그렇게 중요한가라고 되물으며 변명한다.

오늘의 책

장재현 감독의 K-오컬트

2015년 〈검은 사제들〉, 2019년 〈사바하〉, 2024년 〈파묘〉를 통해 K-오컬트 세계관을 구축해온 장재현 감독의 각본집. 장재현 오컬트의 시작과 현재 그리고 미래를 보여준다. 디테일이 살아 있는 오리지날 각본은 영화를 문자로 다시 읽는 즐거움을 선사하며, 독자를 오컬트 세계로 초대한다.

위기의 한국에 던지는 최재천의 일갈

출산율 꼴찌 대한민국, 우리사회는 재생산을 포기했다. 어쩌다 이렇게 됐을까. 원인은 갈등이다. 대한민국의 대표 지성인 최재천 교수는 오랜 고민 끝에 이 책을 펴냈다. 갈등을 해결할 두 글자로 숙론을 제안한다. 잠시 다툼을 멈추고 함께 앉아 대화를 시작해보자.

어렵지 않아요, 함께 해요 채식 테이블!

비건 인플루언서 정고메의 첫 번째 레시피 책. 한식부터 중식,일식,양식,디저트까지 개성 있는 101가지 비건 레시피와 현실적인 4주 채식 식단 가이드등을 소개했다. 건강 뿐 아니라 맛까지 보장된 비건 메뉴들은 처음 채식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훌륭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할 말, 제대로 합시다.

할 말을 하면서도 호감을 얻는 사람이 있다. 일과 관계, 어른으로서의 성장을 다뤄온 작가 정문정은 이번 책에서 자기표현을 위한 의사소통 기술을 전한다. 편안함이 기본이 되어야 하는 대화법, 말과 글을 더 나은 곳으로 이끄는 방식을 상세히 담아낸 실전 가이드를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