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노력하면 정말 행복해질 수 있나요?

해피올로지스트 김진세의 행복 상담실 2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진정으로 행복해지려면 행동이 바뀌어야 합니다. 행복은 매일의 실천이니까요.

행복을인터뷰하다2.jpg

 

행복해지려고 노력하면 정말 행복해질 수 있나요?


네, 그렇습니다. 행복을 주제로 6년간 70여 명의 사람들을 만나 인터뷰하며 행복에 대한 많은 사실을 알게 되었지만, 그중 가장 중요한 깨달음은 행복해지려면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소위 잘나간다는 사람들과 인터뷰하며 들여다본 그들의 맨얼굴은 우리와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그들 또한 결핍을 겪고, 상처를 받고, 불안과 두려움에 휩싸입니다. 다만 그들이 불행한 사람들과 다른 점이 있다면, 자신의 부정적인 상황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지혜를 갖고 있다는 것이었지요.


그중 첫 번째는 내가 가진 강점에 집중하는 거예요. 쉽게 불행해지는 사람들은 자신이 잘하는 것보다 못하는 것에 얽매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이 가진 강점은 보이지 않고, 나의 약점만 더 커 보이지요. 약점덩어리인 자신을 책망하며 어떻게 하면 이 약점을 버릴 수 있을까만 고민합니다. 하지만 약점을 고치는 것보다 강점을 발전시키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에요.


우선 현실을 받아들이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그리고 내가 가진 강점이 무엇인지 찾아보세요. 물론 자신의 강점을 알아내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운이 좋아서 어릴 적부터 강점에 눈을 뜨는 사람도 있지만, 주변에서 아무리 알려 주어도 정작 본인은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단 강점이란 것이 아주 특별한 능력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자신의 강점을 잘 모르는 사람의 특징은 ‘설마, 이 정도가 강점이라고?’ 또는 ‘강점이라면 뭔가 달라야 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에서 자신이 가진 강점을 평가절하 합니다.


강점이 특별한 것이 아니라고 깨닫는다면, 자신이 경험한 삶을 분석해 보아야 합니다. 어떤 점에서 두드러지는지, 어떤 면에서 편안한지, 또 어떤 면에서 즐거운지 등등 말입니다. 그리고 주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부모나 형제, 또는 친구들의 자문을 구하는 것이지요. 이렇듯 나의 강점이 무엇인지 발견하고 인정하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훨씬 더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끝으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실천입니다. 머릿속으로만 ‘행복해지자!’라고 외쳐봤자, 절대 행복해지지 않습니다. 서가에 꽂힌 수많은 자기 계발서를 보세요. 읽어 보면 모든 책들이 삶을 풍요롭고 가치 있게 만들어 준다고 주장합니다. 또 그중에는 정말 내 삶을 바꾸어 놓을 중요한 메시지가 있는 책도 있지요. 그러나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책을 천만 권을 읽는 것보다는 한번 실천하는 것이 더 가치가 있습니다. 행복도 마찬가지입니다. 솔직히 말하면, 생각을 바꾸는 것만으로 행복은 시작됩니다. 인간의 뇌가 그렇게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진정으로 행복해지려면 행동이 바뀌어야 합니다. 행복은 매일의 실천이니까요.

 

#
항상 행복할 순 없지만 실망하지 않는 방법이 있어요.
어떤 나쁜 상황이 닥쳐도 그걸 끌어안을 줄 알면,
내가 이기는 거예요.
그럼 실망하지 않아도 돼요.

『행복을 인터뷰하다』 중 배우 최민수의 아내 강주은 씨와의 인터뷰에서 발췌

 

 


 

img_book_bot.jpg

행복을 인터뷰하다김진세 저/김미화,박경철,베르나르 베르베르,이외수,한비야 인터뷰 | 샘터
행복하기 위해 사는데, 왜 우리는 행복하지 못할까? 《행복을 인터뷰하다》의 저자인 정신과 전문의 김진세 박사는 행복을 향해 가는 길을 모르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우리는 보통 자신의 약점(weakness)에 예민하고, 그것을 고치려 무던히 애를 쓴다. 그러나 자신의 강점(strength)이 무엇인지는 잘 알지 못하고 관심도 없다. 하지만 행복해지려면 달라져야 한다. 진정한 행복을 지향하면서 내 안의 강점을 찾고 발전시켜 가야 한다.



 

[관련 기사]

- 대체 행복이 뭔가요?

- 사랑하지만 서로에게 상처받는 이들을 위한 심리 처방전!

- 밥벌이의 고단함을 달래주는 닥터K의 심리 상담소

- 김진세 “재미만 있는 책은 행복을 주지 않는다”

- 사랑, 누구에게나 비밀은 있다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진세

왜 사느냐고 물으면, 행복해지기 위해 산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왜 행복하지 못할까요?
금방 손에 닿을 듯하면서도 내게만 쉽게 찾아오지 않는 행복이라는 녀석, 그 행복에 대한 궁금증을 해피올로지스트 김진세 박사와 함께 풀어 봅니다.

행복을 인터뷰하다

<김진세> 저/<김미화>,<박경철>,<베르나르 베르베르>,<이외수>,<한비야> 인터뷰12,600원(10% + 5%)

“왜 나는 어렵게 행복해지고 쉽게 불행해질까?” 김진세 박사의 인터뷰 테라피로 내 안에 숨은 긍정의 힘 찾기 불행해지기 위해 사는 사람은 없다. 왜 사느냐고 물으면 대부분 ‘행복하기 위해 산다’고 말한다. 어제보다는 오늘이, 오늘보다는 더 행복해졌으면 하고 바란다. 미래에 닥칠 행복을 위해 지금의 불행도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산업의 흐름으로 반도체 읽기!

『현명한 반도체 투자』 우황제 저자의 신간. 반도체 산업 전문가이며 실전 투자가인 저자의 풍부한 산업 지식을 담아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반도체를 각 산업들의 흐름 속에서 읽어낸다.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산업별 분석과 기업의 투자 포인트로 기회를 만들어 보자.

가장 알맞은 시절에 전하는 행복 안부

기억하기 위해 기록하는 사람, 작가 김신지의 에세이. 지금 이 순간에 느낄 수 있는 작은 기쁨들, ‘제철 행복’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1년을 24절기에 맞추며 눈앞의 행복을 마주해보자. 그리고 행복의 순간을 하나씩 늘려보자. 제철의 모습을 놓치지 않는 것만으로도 행복은 우리 곁에 머무를 것이다.

2024년 런던국제도서전 화제작

실존하는 편지 가게 ‘글월’을 배경으로 한 힐링 소설. 사기를 당한 언니 때문에 꿈을 포기한 주인공. 편지 가게에서 점원으로 일하며, 모르는 이와 편지를 교환하는 펜팔 서비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성장해나간다. 진실한 마음으로 쓴 편지가 주는 힘을 다시금 일깨워주는 소설.

나를 지키는 건 결국 나 자신

삶에서 가장 중요한 건 무엇일까? 물질적 부나 명예는 두 번째다. 첫째는 나 자신. 불확실한 세상에서 심리학은 나를 지키는 가장 확실한 무기다. 요즘 대세 심리학자 신고은이 돈, 일, 관계, 사랑에서 어려움을 겪는 현대인을 위해 따뜻한 책 한 권을 펴냈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